TREND 매거진
귀금속보석총람
천연보석 세팅
2020년 10월 23일 금요일
뉴스 인덱스 젬키 젬키주얼리 북스토어 이벤트상품 와이드컬러 구인 구직 벼룩시장 토론방 급매상품

스크랩 : 0    추천 : 7   


금은방 오픈상가 시대


채 희원
등록일 :

88년 올림픽 대회 이후 세계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한국 유통시장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 하였다.
세계적인 유통그룹의 상륙과 동시에 대형 마트가 개점하고, 동네가게와 상점 및 작은 슈퍼들은 하나 하나 문을 닫게 되었다.
또한 한국의 대그룹들은 백화점을 경쟁적으로 개장하여 쇼핑문화가 서구화되고, 재래시장들은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 금은방들도 1992년 강남터미날에 집단 오픈상가를 조성하기 시작하여 충무로 진양상가, 그리고 94년 드디어 종로지역에도 오픈상가들이 개장하기 시작해 오늘에 이르러서는 종로4가에서 종로2가까지 그 영역이 대대적으로 확대 되고 있다.
또한 그 추세는 5대도시 및 중소도시까지 이르러 소규모 동네금은방들은 경영상태가 악화되고, IMF 이후 많은 소매상이 폐업 및 휴업을 하게 되었다.

쭑 먼저 신뢰와 협동심이 필요하다

또한 동일 업종이 한곳에 밀집되어 서로 똑같은 제품을 놓고 고객을 맞이하게 되니 참으로 말 못하는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고 있다.
극한 투쟁이 유발되고 상호비방과 불신으로 아비규환 상태가 되었고, 인간미가 상실되어 각 점포마다 피를 토하는 출혈경쟁으로 인해 이익을 남겨 복된 생활을 해야할 업주들이 그러지 못하고 항상 스트레스와 조바심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가격덤핑과 심한 호객행위로 소비자는 소비자대로 귀금속 시장을 불신하고, 우리상인들은 상인대로 이익이 없어 결국에는 제조업체(총판)와 수입업자(Diamond, 금, 원석)들의 들러리가 되는 형국에 이르렀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할 방법은 우리의 공동이익을 위해서는 서로 협동하고 신뢰해야 한다는 것이다.
각 점포마다 세련된 제품과 디자인이 다른것을 판매한다면 상호 가격을 유지할수 있고, 보다 격조있고 새로운 차원의 판매 방식이 이루어 질 것이다.
디스플레이도 지금의 일자방식 도열상태 진열은 마치 어느 시장에서 ‘골라 골라’하는 싸구려 물품인양 개성이 없어 보이고, 보석의 가치는 전혀 찾아 볼수 없는 구태연한 방법으로 결국 소비자들의 등을 돌리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각 상가 및 점포마다 특색과 귀금속의 찬란함을 나타낼수 있는 독특하고 모양이 다른 디스플레이를 한다면, 심한 경쟁도 투자 비용도 적게 들것이다.

쭑 귀금속 가격파괴는 품질 파괴다.

오픈 상가가 형성 되면서 과다한 경쟁으로 가격 덤핑 가격파괴 현상이 일고 있다.
“싼것은 비지떡이다”
이는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각종 귀금속들이 복제와 카피로 정상품인것 처럼 둔갑해, 기존 제품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석은 육안으로 보기에는 비슷하지만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똑같은 크기, 색상이라도 품질이 다르고 이에 따라 형성되는 등급 또한 큰 차이가 난다.
이와 같이 상품이 복제되고 저질보석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가격파괴가 나타나는 현상의 문제는 귀금속이 언제든지 환금(되판매) 된다는데 있다.
보석을 파는 사람만이 마케팅을 하는게 아니라 보석을 사는 소비자도 보석 및 귀금속을 다시 마케팅 할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보석, 귀금속은 소비제나 소모품 및 사치품이 아니라 언제나 환금이 가능한 불변의 상품이며, 이는 결국 다른 제품과도 재교환이 이루어질수 있는 매우 가치 있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가격파괴는 환금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 소비자들은 결국 귀금속을 불신하게 된다. 지난 IMF에 금모으기 및 14K, 18K 보석 환금에 나타난 문제가 오늘에 원석제품 판매 부진의 이유이다.
또 오픈상가 내에서 A점포에서 구입한 소비자가 B점포에 가격과 품질을 의뢰 했을때 나타나는 문제는 누가 무슨말을 해도 정의 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보다 좋은 보석 세련미가 넘치며 모던하고 정상적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면 귀금속의 새로운 문화가 창출되리라 사료된다.

쭑 서비스(친절)도 브랜드다

브랜드 이미지하면 흔히 제품자체만을 생각한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시대는 지났다.
좋은 제품과 친절 서비스, 고객만족 자체가 상표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를 감동 시켜야 한다.
오픈 상가 시대에 비슷한 제품들이 각 점포매장에 진열된 상태로 어떻게 소비자에게 판매 될 수 있겠는가?
또한 보석에 대한 가치, 디자인, 제품에 대한 설명을 아무리 잘한다해도 말에 정성이 없고 리듬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그 소비자는 외면하고 말것이다.
그러므로 정성과 품위있는 매너와 격조 있는 말씨에 향기를 품어 귀금속의 필요성을 설명한다면 이 얼마나 아름답고 성공적인 마케팅이 되겠는가?
이것은 어떤 서양의 브랜드보다 소비자 가슴속에 깊이 새겨져 그 매장을 다시 찾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짧은 시간에 다 해소 할수 없다.
이제 우리는 공동 이익을 위해 협동하고 서로 신뢰하면서 선의적 경쟁으로 업계를 발전시키고, 소비자를 감동시켜 새로운 귀금속 문화를 창출하여야 한다.
아름다운 보석같이 업계 종사하는 분들도 넉넉하고 품위를 다한 아름다운 모습으로 어느 자영업자보다 1등 경영인이 될수 있도록 토양을 가꾸어 오픈상가 시대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

기사분류 : 오피니언
댓글 0 | 엮인글 0

광산회사별로 본 전세계 다이아몬드 원석 생산 동향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주얼리 디자인 북 Vol. 2
골드뉴스 74
전체보기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골드
다이아몬드 샘플 사이즈 A급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물방울 팬시 애플그린 4부0리 S
라운드 4부2리 Faint Yel


전체보기 

1.60캐럿 천연 스페서타이트 가
0.58캐럿 천연 마퀴즈 루비


14K 천연보석 목걸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LED 조명 다이아몬드 현
캐드, 원본 제작, 천연보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광고제휴

Copyright(©) 2020 by 귀금속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