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9월 홍콩 전시회를 통해 본 해외 보석시장


글: 우신보석감정연구원 마케팅팀
등록일 :

2017우신홍콩9월쇼34

 

올해 35주년을 맞이한 9 홍콩전시회는 전세계 56개국 3,690 업체의 참여로 세계 주얼리 시장 동향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있는 아시아 최대의 주얼리 전시회이며 올해에도 56,000여명이 방문하였다.

 

구매자들에게는 다양한 주얼리 제품과 보석을 구매하고 기자재와 관련된 것을 미리 시험해 수는 글로벌 시장이다.

 

AsiaWorld-Expo(AWE)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HKCEC) 곳에서 개최되는 9월홍콩주얼리&젬페어에서 우신보석감정연구원은 다이아몬드, 진주, 유색석 등을 전시하는 Asiaworld-Expo관에서 다이아몬드와 유색 보석 감정감별 서비스를 진행하였다.

 

해외 다이아몬드 시장

2017 다이아몬드 가격은 전반적으로 약세였다. 그러나 이번 전시회에서 다이아몬드의 거래량은 전년에 비하여 증가하였고, 1~2캐럿,  G~J 컬러 같은 특정 항목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있었다. 또한 0.30~0.50캐럿, F~K컬러, SI등급의 다이아몬드에 대한 수요도 꾸준하였다.

 

홍콩다이아몬드협회(DFHK) 회원들은 규모와 자금력을 갖춘 해외 업체들(사이트 홀더 ) 구성되어 벨기엘, 이스라엘관에 참가하였고, 작은 인도 업체들도 홍콩인도다이아몬드협회(HKIDA) 통하여 홍콩 업체들과 연계하여 다이아몬드관에 확대 참가하였다.

 

일본 업체의 경우 과거에는 경매 업체 또는 일본의 홍콩 지사에서 다이아몬드를 위탁 받아 판매 하였으나 금년에는 일본관을 통하여 직접 전시회에 참가하여 CGL, GIA 다이아몬드를 판매하였다.

 

다이아몬드 나석은 GIA 감정서가 대부분 첨부되어 거래되고 있었고 Melee 사이즈 다이아몬드도 GIA, NGTC, IIDGR 등의 감별서를 첨부하여 판매하는 모습이 보였다. 온라인을 통한 상품 검색과 3차원 그래픽을 사용한 나석 이미지 제공 온라인을 통한 서비스가 점점 강화됨으로써 현장의 실질적인 물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 되고 있었다.

 

 

2017우신홍콩9월쇼

Melee 사이즈 다이아몬드 판매

 

합성 다이아몬드 유통 증가

작년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보이던 합성 다이아몬드는 올해에는 상대적으로 조용한 홍보 활동을 진행하였지만 참가 회사와 규모는 더욱 확대 되었다. 또한 합성 다이아몬드 등급 중량이 다양해졌다.

 

합성 다이아몬드 회사는 1.00ct 이상 Colorless, VS-SI1, EX 이상 다이아몬드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합성 다이아몬드는 가치 있는 Real 보석” 이라는 마케팅 전략으로, 유명 브랜드 제품에 사용하여 진짜 보석이라는 정체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었다.

 

또한 밀레니엄 세대의 합리적인 소비에 맞추어 등급과 중량에 따라 경쟁력 있는 가격 시세표 제공하고 천연 다이아몬드 판매 방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첨부하여 판매하였다.

 

 

2017우신홍콩9월쇼24

IGI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

 

이렇듯 합성 다이아몬드의 유통이 늘어남에 따라 간편하게 합성 다이아몬드를 구별할 있는 장비도 선보여졌다.

 

GIA 나석과 주얼리 제품 모두에 간편하게 사용하여 천연 다이아몬드와 합성 유사석을 감별할 있는 ID-100이라는 제품을 선보였다. 또한 HRD D-SCREEN이라는 소형 합성 다이아몬드 감별 기기를 선보였다. 제품 모두 천연과 HPHT, CVD 감별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었다.

 

 

1 copy

GIA ID-100 HRD D-SCREEN

 

컬러 다이아몬드 전시 판매 확대

2016년부터 중저가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 전시가 증가하였으며 0.10 - 1.00ct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는 Yellow-Green, Pink, Blue 계열 순으로 많았고 대부분 GIA 감정서를 첨부하여 판매하였다.

 

프리미엄 나석관의 팬시 컬러 판매 부스는 천연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협회(Natural Color Diamond Association) 회원임을 표시하고 매우 고가의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로 장신구와 나석을 전시 판매(GIA 나석 또는 제품 감정서)하였다.

 

유색보석 진주 시장

유색 나석관은 브라질, 이탈리아가 참가하면서 전체적으로 참가국 참가 업체가 증가하였다.  브라질과  이탈리아관은 다양한 산호 보석을 판매하였고 대만, 미얀마관은 부스를 확대하여 참가하였다. 올해는 특정한 유색보석의 대대적인 홍보는 없었으나 Tanzanite Foundation(세계 최대 탄자나이트 광산 회원협회에서 설립, 홍콩 사무실 운영) 2016년부터 탄자나이트 홍보 판매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유색관은 전체적으로 다양한 유색석이 전시되고 거래되어 작년에 비하여 상당히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2017우신홍콩9월쇼90

2017 홍콩쇼 유색 주얼리

 

이와 대조적으로 홍콩, 중국 진주 업체의 참가가 줄어들어 진주관이 점점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일본 업체들이 홍콩 전시회보다 경매 다른 경로의 판매에 집중함으로 인해서 방문객의 수도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액세서리 품목의 참가가 증가하였다.

 

AWE 감정원 참가 증가

홍콩 전시회가 거듭될수록 유색보석 감별에 대한 요구는 늘어나는 경향이다. 최근에는 커런덤의 가열/미가열 여부 이외에도 산지와 색상 등급을 원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유색 보석에 대한 정보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유색 감별시장의 확대 경향에 따라 금년 AWE 유색관에는 12개의 감정원이 참가하였다.

 

다이아몬드관에 위치한 HRD, IGI 포함하면 14곳의 감정원이 부스 참가하였다. 기존의 SSEF, Gubelin, GIA, AIGS 해외 유명 감정원 외에 새롭게 3곳의 감정원(FIG, Guild, AIGL) 추가로 부스 참가하였으며, 태국의 GIT 태국관에서 이동하여 다른 감정원들과 같은 감정원 위치로 부스를 이동하였다.

 

FIG (Federated International GemLab(스위스 본점, 방콕 지점 운영) Dr. Dietmar Schwarz 영입( Gubelin 스위스 연구 책임자 20, AIGS 방콕 Director 3)하여 ICA (국제유색석협회) 연계하여 감별 서비스를 홍보 제공하고 있었다.

 

Guild 감정원(미국 LA 본점. 홍콩, 심천(2016) 감정원 개설) 중국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중국어, 영어 가능자 채용으로 중국 시장 진출과 더불어 아시아 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었다.

 

유색 감별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감정원간의 견해 차이를 보이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구매자들도 복수의 감정원에 감별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다.

 

우신보석감정연구원은 본원만의 장점을 활용하여 GIA, SSEF, Gubelin, GIT, AIGS 기존의 각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감정원들과 부스를 나란히 하여 감정, 감별 서비스를 시행하였다.

 

유색보석은 감별의 포인트가 다양하고, 새로운 연구결과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참여 감정원들은 현재 논의 되고 있는 다양한 유색보석에 대하여 서로의 견해를 묻는 상호간 감별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였다.

 

2017우신매거진표지

2017 우신 매거진

 

특히 금년 전시회에서는 동안 함께 전시회에 참가한 SSEF, Gubelin, GIT, AIGS 해외 감정원들이 본원과 본원의 매거진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올해 GAHK(홍콩보석협회) 실린 본원의 연구 내용에 대하여 문의하는 관계자들이 많았다. 간단한 보석학적인 논의 이후 금년 10월에 나미비아에서 개최되는 국제보석학 컨퍼런스 (Inter national Gemmological Confer ence, IGC)에서 만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우신보석연구원의 이승권 선임연구원은 회원제로 운영되는 국제보석학 컨퍼런스(IGC) 초청되어 ‘열처리된 사파이어에 관한 라만 연구 (Raman study for heat-treated sapphires based on the structural relaxation by impurities and thermal energy)’를 주제로 구두 발표가 예정되어있으며 다시 한번 국제적인 감정원들과 교류할 예정이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전시, 시장분석
댓글 0 | 엮인글 0

주얼리 파워위크 사업 설명회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주얼리 쇼핑 56
코리안주얼리 73
전체보기  
다이아몬드 사이즈 샘플
다이아몬드 트위저 M 사이즈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2부5리 물방울 팬시 브라운 SI
3부1리 라이트 브라운 SI2등급


전체보기 

4.31캐럿 천연 카이어나이트
6.15캐럿 천연 루벨라이트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트레
14K 천연보석 목걸이,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LED 다이아몬드 현미경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