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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금속 명품 기업을 꿈꾸며..


글: 김동훈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 교수
등록일 :

김동훈 교수님


명품이라는 말을 하게 될 때, 꼭 떠오르는 여러 개의 브랜드가 있다. 세계의 패션계뿐만 아니라 경제적,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다른 나라의 명품 브랜드는 항상 우리나라의 실정을 되돌아보게 하며 아쉬움을 남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브랜드들의 공통점이라면 크게 전통과 재해석으로 시대의 흐름에 맞추며 오히려 앞서 선도한다는 점일 것이다.  

100여년 사이 큰 정치적, 문화적 변화를 겪은 우리나라의 역사적 배경이나 귀금속 광물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물리적 배경을 생각해볼 때, 우리나라가 세계적 유명 명품 브랜드를 갖고 있지 못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후 차츰 회사의 노하우를 축적해가는 기업이나 새롭게 태동하는 귀금속 관련 기업들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이제부터라도 기업마다 철학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큰 그림을 그려가며 명실상부한 명품브랜드를 꿈꾸기를 소망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은 기업 철학이다. 투철한 장인정신은 물론이고 기업이 지향하는 사회적 이념, 귀금속이 지닌 예술적 지향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기업도 제품의 기본적인 질을 의심받을 때 명품이 될 수는 없다. 고도의 기술이 발전한 이 시대에도 최고의 전문성과 인고의 세월을 이겨낸 인내심을 지닌 장인의 손길에 현대인은 열광한다.  

장인정신을 통한 제품의 질적 신뢰성 위에 전략적인 마케팅이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브랜드만의 특화된 로고나 엠블럼, 고유의 디자인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모노그램을 활용한  명품브랜드가 200여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그 위상을 떨치는 것처럼 긴 세월동안 브랜드를 상징할 수 있는 로고나 앰블럼을 개발해야 한다. 이 로고는 전통과 동시에 재해석을 통한 미래의 상징이 가능한 하나의 발전적, 실험적 시도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명품의 필수 요소는 전통이다. 긴 세월 동안 소비자의 세대변화에도 꾸준히 전통을 유지하며 
현대적 감각을 덧입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의 CEO의 교체나 기업 간의 병합에도 브랜드 고유의 상징적인 로고 등은 유지하는 것이 더 낫다. 이것은 상당한 인내심과 결단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대부분의 기업은 쇄신을 이유로 새로운 로고나 모노그램을 갈아엎지만 이것은 전통의 시작점을 원점으로 옮겨오는 효과를 가져 올 수도 있다. 오히려 전통적인 상징적 디자인은 유지하면서 이를 재해석하고 재생시켜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귀금속은 기념적 의미나 부의 축적이나 상징의 의미로 착용하고 구매하게 된다. 귀금속 명품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 예산의 일정부분을 상업적인 목표를 벗어나 예술적인 지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하고 주얼리 쇼나 유명인 협찬을 통해서 기업의 인지도를 넓히고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제는 이미지 소비 시대이다. ‘과연 이 제품을 누가 살까?’ 의심이 드는 실용성은 떨어지지만 미적으로 우수한 제품들을 유명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상업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끊임없이 창의성과 예술성, 현대적 감각을 가진 제품을 제작하는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고 소비자는 비록 그 제품을 사지는 않더라도 브랜드의 선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소비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귀금속 기업가는 아니지만 귀금속 교육에 몸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우리나라의 귀금속 기업이 세계적 브랜드로 성장하기를 바라며 짧은 소견을 담아 보았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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