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비트코인, 다이아몬드 업계에 도움 될까?


- 기회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안정성에 의문 남아 -
등록일 :

bitcoin by shutterstock

 

상상해 보자. 여러분은 고가의 다이아몬드 구매 결정 마지막 단계에 다다른 고객을 돕고 있다. 지불 방식에 대한 얘기가 오가고 고객은 애플 페이나 신용카드 대신 비트코인을 받아주는지를 묻는다.

여러분은 잠깐 생각한다. 어떤 대답을 해야할지 몰라서다. 암호화된 화폐가 인터넷 깊은 곳에서 출현한 10 년이 지났지만 가상 화폐라는 아이디어는 여전히 위험하고 추상적이다.(범죄자들이나 해커들이 사용하는 지하 경제 지불 방식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어쨌든 유명해진 것만큼은 분명하다. (최근 러시아의 범죄 조직 두목이 비트코인 계좌를 통해 40 달러를 세탁했으나 동시에 비트코인은 정상적인 경제 시스템에 점점 다가서고 있기도 하다.)

 

PayPal, 마이크로소프트, Overstock 등의 대기업들이 새로운 화폐를 취급하고 있다. IBM 모든 비트코인의 이동을 추적할 있는 복잡한 원장 기술(ledger technology) 블록체인(blockchain) 플랫폼 사업을 발표했다. 그리고 소매업체들은 서서히, 하지만 확실하게 비트코인을 합법적인 지불 수단으로 인정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제 주얼리 업체들과 다이아몬드 딜러들 역시 전혀 새로운 질문, , ‘새로운 형태의 화폐를 받아 들여야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내놓아야 하지 않을까?

 

붐인가 버블인가?

 

비트코인은 글로벌 불안과 정부 통제에서 자유로운 디지털 화폐로 여겨졌다. 실제 비트코인 화폐는 존재하지 않는다.정해진 가격만큼의 단위가 거래될 뿐이다. 2009년에 시스템이 처음 나왔을 , 개인이 개발한 비트코인, BTC 가치는 높지 않았다.

 

오늘날은 상황이 바뀌었다. 2017 10 12 현재 1 비트코인의 가격은 5,000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가에 이르렀다. 가격 상승이 시사하는 바는 전혀 새로운 사이버 경험으로 시작된 비트코인이 이제 현실 금융 시스템 속으로 들어왔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의 기사에 의하면 대표적인 금융투자기업인 골드만 삭스가 비트코인 거래 플랫폼을 개설할 것이라는 소문마저 돌고 있다.)

 

반면 비트코인의 거품이 터질 것이라는 회의적인 목소리도 있다. 비트코인이 일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바로 점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트코인의 위험 요소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지지자들은 비트코인 시스템이 중앙화되어 있지 않으며 때문에 2008 경제위기를 야기한 글로벌 이벤트 등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점이 좋다고 말한다. 이런 면에서 보면 비트코인의 투자 특성에는 다이아몬드나 다른 값비싼 보석과 비슷한 점이 있다. 모두 대체 투자물이며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전통적인 투자물의 장기적 가치에 회의적인 투자자들을 위한 휴대 가능한 부의 저장 수단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트코인 반대자들은 정부의 규제(최소한 미국) 불가피하고 그렇게 되면 비트코인의 가치가 급락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점도 국제적으로 유명한 주얼리 업체Samer Halimeh 비트코인 취급을 막지는 못했다. 업체는 비트코인을 받아 달라는 고객 요청이 크게 늘어나자 이를 받아 들이기로 결정했다.

 

Halimeh 비트코인과 명품 소매업 간의 협력 관계가 뚜렷한 추세라며, “지난 동안 비트코인은 페라리나 메르세데스-벤츠 스포츠카, 로렉스 시계, 명품 주얼리 고가품 중고 매매 포털 사이트를 통해 업마켓으로 진출했다. 이제는 우리 같은 명품 소매업체들도 상품의 일차적 지급 수단으로 비트코인을 인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거래 방식

 

그렇다면 다이아몬드를 비트코인으로 거래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여기서는 ‘거래’가 가장 적합한 단어가 것이다. 세금 문제로 인해 IRS(미국 국세청) 가상 화폐를 돈이 아닌 자산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빠르고, 익명을 지킬 있는 지불 수단이며 신용카드보다 문제 발생 확률이 적고 수수료는 낮다. 이론적으로는 비트코인을 받는 것이 현금보다 안전하다. 블록체인이 위조 문제로부터 보호해 있기 때문이다.

 

반면 단점을 보면 다이아몬드 딜러가 비트코인으로 상품을 거래한다는 것은 추적이 불가능하고 규제가 되지 않는 불안한 화폐에 대한 과도한 신뢰를 의미한다. 이는 하나의 안정적이지 않은 상품(다이아몬드) 다른 안정적이지 않은 자산과 교환하는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다이아몬드와는 달리)오랜 역사를 통해 안정성을 인정받지도 못했고 반짝반짝 빛나는 실물 상품도 아니다. 어쨌든 비트코인의 성공은 대체 자산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특히 권위있는 금융기관들을 이상 신뢰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다.

 

IDI(이스라엘다이아몬드거래소) 스타트업 기업인 CARATS.IO 손잡고 공식적인 다이아몬드 베이스 디지털 화폐인 CDC 만들어낸 것도 바로 때문이다.보석을 화폐로 사용한 오랜 인류의 역사가 있기는 하지만 이번 실험은 다이아몬드 화폐라는 개념을 공식화하는 실험이 것이다. CARATS.IO 실물인 다이아몬드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보다 안정성이 높은 화폐를 만들어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위험한 비즈니스

 

이것이 다이아몬드 업계에 좋은 소식일까? IDI 그렇다고 답한다. 이번 협력을 통해 거래가 증가할 것을 희망하기 때문이다. IDI 이번 사업을 통해 그간 (적어도 과거에는) 업계가 반대해 다이아몬드 가격 표준화에 단계 다가서게 것이라고 지적했다. 결론적으로 명품업체나 다이아몬드 딜러가 가끔씩 비트코인으로 대금을 지불 받는 것은 위험은 하겠지만 재앙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믿을 만한 화폐(현금이나 신용카드) 완전 포기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다. 전통적인 화폐가 물론 단점도 가지고 있지만 적어도 단점들은 비교적 예측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 라파포트 뉴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시장분석
댓글 0 | 엮인글 0

드비어스와 아프리카 광산업체들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주얼리 쇼핑 56
코리안주얼리 73
전체보기  
골드&주얼리 케어 키트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트레이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팬시 브라운 6부4리 SI1 Go
1부3리 마퀴즈 현대감정 G SI


전체보기 

2.87캐럿 오벌 천연 댄버라이트
6.83캐럿 천연 오팔


LED 다이아몬드 현미경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트레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14K 천연보석 목걸이,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