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세계 루비 포럼, 그리고 CIBJO 2017 연차총회


글: 김선기 (주)한미보석감정원 이사
등록일 :



한미루비포럼 사진1

한미루비포럼사진2


1. 세계 루비 포럼

세계 루비 포럼(World Ruby Forum) 2017 태국 국제무역진흥부(DITP) 태국 사설 보석감정원인 AIGS 그리고 프랑스보석학회(AFG), 태국의 국영 보석감정원인 GIT ‘보석의 왕’으로 여기는 루비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제고 시키고자 세계주얼리연맹(CIBJO) 총회 행사와 결합하여 2017 11 4 태국 방콕에서 이루어졌다.

 

CIBJO(세계주얼리연맹) 카발리에르 회장은 세계 루비 포럼 축사를 통해서 주얼리 산업이 지녀야하는 산업의 사회적 책임인 환경, 노동, 지역 공동체 대한 배려 그리고 유색보석 거래의 투명성 등에 관한 내용으로 축하 연설을 했으며 GIT 학술 고문인 아노드 박사는 GIT 루비 산지와 품질 등급 시스템 등급 결정 과정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했다.

 

붉은색의 상징, 루비

루비포럼에서는 종교적, 정치적, 경제적으로도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 루비 컬러인 붉은색의 의미와 루비의 다양한 산지 그리고 루비 채굴산업이 지녀야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여러가지 내용으로 발표됐다.

 

먼저 젬필드(Gemfields) 회사의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젬필드는 젬필드의 원석 탐사와 채굴 과정을 발표하고 커런덤 원석 판매 전문 회사로써의 채굴 현장 환경 보호와 채굴 지역 주민들의 교육, 의료 공동체 건전성 유지를 위하여 노력을 전했다. 이어서 보석 산지 탐험가 빈센트는 루비 산지인 그린란드, 탄자니아의 윈자, 모잠비크 그리고 다양한 산지에 대한 개요와 산지별 내포물의 특징들과 아프리카 루비 산지인 모잠비크 루비의 지질학적 벨트에 대한 연구 발표를 했다.

 

커런덤 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가인 리차드 휴기는 루비가 보석 중에 보석임을 강조하면서 붉은 색은 종교, 정치, 경제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최고의 색으로 인식 되어졌으며 매력과 힘을 상징하고 루비의 생성 역사는 지구 나이 46억년과 괘를 같이 한다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루비는 생명()이고 지구가 만들 한편의 시이며 사랑과 로맨스를 상징한다고 루비의 의미를 시적으로 표현했다.

 

한미루비포럼사진3
월드 루비포럼에서 한미감정원 김선기 이사(왼쪽)와  CIBJO 감정원분과 클라우디오 부위원장과(왼쪽에서 두번째) 한코 감정분과 위원장(오른쪽)

 

루비 마케팅과 루비 마스터 스톤

한편 번의 패널 토의가 있었는데 하나는 루비 마케팅에 관한 루비의 전문용어 정의를 정립 시키고 100 이상의 다양한 비교 마스터 샘플을 통해 루비 품질 구분의 일관성과 신뢰를 제공 하기 위한 내용이다. 이러한 제반 사항들이 일반 업계에서 동의가 생기고 루비에 관한 지식과 신뢰를 바탕으로 루비 수요가 일어나면 그에 맞게 시장이 성장한다는 논의였다. 번째 패널 토의는 태국 국영 감정원 GIT 중국 국영 감정원 NGTC 루비 마스터 스톤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를 했다. 루비 마스터 스톤은 루비 품질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 시키고 이를 토대로 루비의 거래 활성화에 도움을 제공한다.

 

 

한미루비포럼사진4

 

2. CIBJO 2017 연차총회

지난 11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태국 방콕에서 세계주얼리연맹(CIBJO, The World Jewellery Confederation) 2017 연차 총회를 태국 국제무역진흥국(DITP) 태국 국영 보석감정원인 GIT 초청하에 방콕에서 개최했다. 이번 총회에는 ()한미보석감정원 김선기 이사를 포함하여 세계 150명의 공식 대표단 300여명의 참가자들이 모여 국제 보석 보석 산업 의제에 관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뤘다. 중요 내용으로 책임감 있는 투명한 보석 공급, 보석 주얼리 기업의 지속 가능한 사회적 책임 등에 관한 언급이 있었으며 특히 유색보석 분야에 중점을 두었다. 행사는 3일간의 사전 총회, 운영위원회 회의와 번째 세계 루비 포럼 (World Ruby Forum) 의해 진행됐다.

 

태국 총리 CIBJO 총회 개회사

2017 CIBJO 총회는 태국 총리인 Praray Chan-o-cha 태국 상무부 장관인 Apiradi Tantraporn 상무부 차관인 Sontirat Sontijirawong 함께 참가했으며 다음과 같은 개회사를 했다. “태국 정부는 태국의 보석 보석 산업에 대한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우리는 살아가는데 기댈 곳이 없는 사람들 특히 저소득층 근로자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투명성과 올바른 거버넌스를 보장해야한다.”고 말했다. “태국은 제품의 개선과 향후 5년간 세계 보석 산업의 중심지가 되기 위해 전념하고 있으며 우리는 함께 힘을 합쳐 태국이 이러한 비전을 확보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미루비포럼
태국방콕에서 개최된 세계주얼리연맹(CLBJO)총회에서 참가자들과 함꼐한 한미 감정원 김선기이사 (오른쪽에서 두 번째)

 

CIBJO 사명과 역할

CIBJO Cavalieri 회장은 개회 연설에서 CIBJO 사명과 역할을 강조했고 CIBJO 역할은 보석 주얼리를 판매 행위 등과 같은 상업적인 행사가 아닌 세계 보석 주얼리 산업의 발전을 위한 규칙과 감정 표준, 윤리, 그리고 미래 보석에 대한 주얼리 전략에 관해 이야기하는 장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 했다. “따라서 보석 주얼리 사업은 투명성과 엄격성을 지녀야하고 그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로 업무를 수행해야하기에 CIBJO에서 다루는 주제가 보석 주얼리 사업의 투명성과 엄격성에 초점이 맞추어 있다.”라고 말했다.

 

주얼리는 소비자의 요구, 소비자의 신뢰가 필요

보석과 주얼리는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일 뿐이지 소비자들의 생활 필수품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조, 유통, 소비의 과정에서 어떠한 잘못이 있으면 안되는 상품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신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신뢰를 잃어버린 보석 주얼리 산업은 존재할 없다는 인식과 논의가 2017 CIBJO총회의 주된 방향이었다.

 

CIBJO 총회가 세계 유수의 보석 중심지 곳에서 개최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해 토의가 되는 분야가 관계자와 관련된 내용으로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유색보석 공급량의 80%이상이 소규모 채굴 방식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채굴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올바른 정책 수립이 요구되고 있으며 유색보석 공급에 있어서 투명하고 건전한 공급 과정에 관심을 뒀다. 한편 다른 측면에서는 유색보석 원석 공급의 80% 이상을 생산하는 소규모 광부의 삶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공동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논의도 있었다. 이런 내용은 세계 최대의 유색보석 원석 공급업체인 젬필드 회사에서 다양한 내용으로 발표했다.

 

유색보석 유통 체인의 안전성 조망

유색보석 거래에서 공급의 투명성을과 건전한 거래는 관계 국가와 업계 차원에서 관리 되는 경우에 가장 효과적인 대안을 제공 있다. 그러한 차원에서 유색보석의 원석 공급 과정에서도 다이아몬드의 킴벌리 프로세스와 같은 확인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안됐다. 이러한 공급 시스템이 산업계와 정부 모니터링을 통하여 유통 체인의 안전성을 입증 있기 때문이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같은 맥락에서 다이아몬드 산업의 조건이 유색보석의 조건과 크게 다른 면이 있기는 하지만 다이아몬드 원석 공급은 드비어스나 알로사 등과 같은 대기업들에 의한 공급이  90% 이상 지배하고 있는 반면 유색보석 공급의 80% 그대로 또는 수만 명의 개별 채굴 업자들인 채굴 전문 광부를 통해 공급된다. 그러나 보석업계가 노력하여 선두에 있는 유색보석 업체가 유색보석 거래의 합법화를 도모하려는 정부와 협력한다면 유색보석 분야에서도 다이아몬드의 킴벌리 프로세스와 같은 구조 내에서 활동하는 여러 국가들이 유기적으로 발전 있다고 이야기됐다. 이는 유색보석 시장이 합법적이고 차별 없는 공급 과정을 통해서 성장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되는 것이다.

 

총회 마지막 CIBJO 총회에서 Gaetano Cavalieri 박사가 2 임기 CIBJO 회장으로 연임하여 선출됐다. 더불어 초선으로 미국의 롤랜드 나프렐(Roland Naftule), 이스라엘의 엘리 아비 (Eli Avidar), 이탈리아의 코라도(Corrado Facco) 부회장으로 선출됐다. 스위스의 마르크 아레인 크리스텐(Marc-Alain Christen) 조직의 최고 재무책임자(CFO) 재확인됐으며 2 임기의 새로운 이사회가 구성됐다. CIBJO 총회는 세계 보석 주얼리 대표자 공식 모임이며 CIBJO 부문별 위원회로 조직되어있다. 연례 총회를 통해서 보석감정, 진주,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천연보석 또는 처리석, 합성석 그리고 귀금속 등에 대한 세계 산업표준을 논의하고 규정집으로 블루북(Blue Book) 만든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유색진주, 오피니언
댓글 0 | 엮인글 0

2018년도 트렌드 색상은 ‘보라’
본지선정 2017년 주요 뉴스

전체보기  
주얼리 쇼핑 56
코리안주얼리 73
전체보기  
고급 오간자 소재 주얼리 파우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골드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마퀴즈 팬시 애플그린 4부2리 S
팬시 인텐스 옐로우 3부5리 VS


전체보기 

6.40캐럿 천연 아이올라이트
1.90캐럿 천연 그린 토멀린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트레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LED 다이아몬드 현미경
14K 천연보석 목걸이,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