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본지선정 2017년 주요 뉴스


등록일 :

한해도 최악의 불황이 이어졌다. 특히 다이아몬드 예물시장의 붕괴로 다이아몬드 업계가 가장 타격을 입은 한해였다. 진주시장도 얼어붙기는 마찬가지였다. 주얼리 매출은 5년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와중에 게르마늄 제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극심한 불황에 전반적인 마케팅과 홍보가 실종됐지만 서울주얼리지원센터의 활약은 한해 돋보였다.

소공인지원센터의 공동 장비실도 영세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합성 다이아몬드를 비롯한 처리보석들은 올해도 천연보석 시장을 끊임없이 위협했으며 전세계적인 불황의 여파는 해외 주얼리 전시회에도 영향을 미쳐 내년 3 스위스 바젤쇼의 규모가 절반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얼리 매출 5년전 비해 절반

 

통상11493739871

 

올해 주얼리 업계의 매출이 5년전에 비해서 절반에도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과 지방 소매상을 대신해 제품 구매대행 서비스를 겸하고 있는 통상 114 5년전에 비해 통상의 제품 물동량이 업체마다 50%~30% 가량 줄어들었으며 10업체 1 업체정도만이 주문량이 유지되고 있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이는 통상의 물동량이 객관적으로 업계의 경기를 가늠해볼 있는 바로미터인 것을 감안할 현재 주얼리 업계의 경기는 아주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최근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저중량의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이고 다이아몬드 예물이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실제 매출은 5년전에 비해서 절반에도 못미치는 수준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통상114 따르면 패션제품에 비해 예물의 주문량이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이아몬드 제품과 함께 진주제품의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다.

 

게르마늄 제품 선풍적 인기

 

피닉스카탈로그표지1

 

극심한 불황을 격고 있는 가운데 유독 한해동안 호황을 맞은 업종이 있다.

 

몇년전부터 시작된 게르마늄 상품의 인기는 올해부터는 전국적으로 시장이 확대되어 브라스, 실버, 골드제품 없이 품질과 가격대에서 저변이 매우 넓어졌다.

 

게르마늄 제품은 처음 값싼 브라스 수입제품으로 시작해 인기가 높아지자  한국시장에 맞는 정교한 디자인이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기존 실버와 골드제품에도 접목되어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게르마늄 제품의 인기는 그동안 국내시장에서 기능성 상품은 안된다는 기존 편견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었고 일시적 유행으로 끝날 것이라는 예측을 달리 게르마늄의 인기는 2017 한해 동안 업계에서 가장 이슈를 만들었다.

 

2017 주얼리파워위크 행사개최

 

파워위크 kdpc부스

 

()한국귀금속보석단체장협의회와 ()서울주얼리진흥재단이 주최하고 서울주얼리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17 주얼리 파워위크 행사가 지난 11 26()부터 12 3()까지 8일간 진행됐다.

 

2017 주얼리 파워위크행사는 대한민국 주얼리 산업의 경쟁력과 주얼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주얼리 디자이너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하고 전국 주얼리 매장 상가 할인 행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판매를 촉진하는 행사로 B2B(업체간 거래), B2C(소비자 판매) 온오프라인 마켓이 양방향으로 진행됐으며 11 26일부터는 온라인마켓, 11 28일부터는 오프라인마켓 행사가 진행됐다.

 

특히 11 28()부터 12 3()까지 종로 3 피카디리 플러스 2층에서 열리는 특별행사장에서는 주얼리바자존, 체험&취업존, 세미나존 주제별로 부스를 운영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펼쳤다.

 

얇아진 소비, 저가주얼리 선호

 

메사-매장사진2010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의 JAS조사(Jewel ry Acquisition Survey )’에서 주얼리 평균 구입가격이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뚜렷이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조사 이래 가장 낮은 평균 구입가격을 기록했으며 2012 이후 뚜렷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저가 주얼리 구매율의 상승과 전체적인 주얼리 평균구입가격 하락은 주력 구매층인 ‘여자’와 ‘밀레니얼세대’의 비용줄이기 현상이 영향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1 주얼리 구매 경험자의 수는 전년도 19.6%에서 21.4% 1.8% 증가한 역대 가장 높은 구매율을 기록했다. 주얼리시장이 전체적인 하락세를 보였지만 밀레니얼세대의 저가 주얼리 소비증가로 구매율은 증가했다.

 

경기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주얼리 구입에 많은 비용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다른 패션제품에 비해 쉽게 스타일의 변화를 있는 주얼리가 관심을 받고 있다. 주얼리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패션의 변화를 주려는 젊은 층이 증가하면서 저렴한 가격대의 주얼리시장이 커지고 있다.

  

SJC, 업계 지원사업 본격실시

 

주얼리지원센터 협업 지원

 

2017년부터 서울주얼리지원센터의 업계 지원사업이 본격화됐다.

 

만성적 인력난을 겪고 있는 주얼리 산업에 청년 인력들이 유입될 있도록 청년주얼리 인력 육성 고용 지원사업이 시작됐으며 주얼리 협업지원사업에 7 사업(21 업체) 업무 체결해 중도 탈락한 1 사업을 제외한 6 사업이 최종 협업지원사업을 완수했다.

 

또한 업계인들에게 주얼리 포토 스튜디오 시설과 주얼리 라이브러리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있게끔 했으며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위한 컨테이너 지원사업과 주얼리 룩북 지원 사업, 감정연구소 분석지원 사업 한해 동안 활발한 지원 사업을 펼쳤다.

 

또한 하반기에는 주얼리파워위크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핑크골드 유행 스톤 트렌드 변화

 

rose-gold 티파니 ring3

 

로즈(핑크)골드가 인기를 넘어 주얼리 업계의 대세가 되고 있다.

10여년전만해도 로즈골드는  화이트 골드나 옐로우 골드에 포인트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로즈골드의 인기는 예물시장이 위축되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최근들어 결혼예물시장의 위축으로 화이트골드의 인기가 예전만 못하고 로즈골드의 인기는 주얼리에 사용되는 다이아몬드와 유색보석의 트렌드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티파니의 핑크골드 다이아몬드 약혼반지를 출시는 이러한 흐름에 기폭제가 됐다.

 

핑크골드의 유행은 다이아몬드의 소비 트렌드도 변화시키고 있다. 아주 좋은 등급의 다이아몬드보다 저렴하고 상대적으로 사이즈가 다이아몬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핑크골드와 매칭이 잘되는 컬러 다이아몬드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그동안 홀대되어왔던 브라운 다이아몬드도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보조석으로 사용되는 멜리 다이아몬드도 앞으로 브라운 계열의 멜리 다이아몬드가 인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 국제주얼리컨퍼런스 개최

 

국제다이아몬드포럼1

 

국내외 다이아몬드 시장과 현안에 대해 한눈에 살펴 있는 ‘제1 서울 국제 주얼리 컨퍼런스(1st Seoul Inter national Jewelry Con ference, SIJC)’가 지난 10 19()부터 10 21()까지 3일간 개최됐다.

 

이번 컨퍼런스 행사는 ‘다이아몬드 시장의 도전과 미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다이아몬드에 관한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국제 주얼리 컨퍼런스에서는 다이아몬드 전문가인 국내외 초청연사 4인의 강연을 비롯해 포스터 발표 공연행사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도 선보였다.

 

특히 해외로부터 일본 중앙보석연구소(Central Gem Labo ratory, CGL) Kitawaki Hiroshi 박사(‘천연과 처리된 팬시컬러 다이아몬드’라는 주제로  발표), 홍콩다이아몬드연맹 Lawrence Ma 회장(‘홍콩 다이아몬드 시장의 발전과 중국시장에서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표), 그리고 GIA Ulrika DHaenens-Jo hansson 박사(‘보석용 합성 다이아몬드의 발전과 감별법’에 대해 발표) 세미나 강사로 참석했다.

 

다이아몬드, 진주 시장 불황 더해

 

하츠온화이어1

 

2017년은 상대적으로 다이아몬드와 진주시장이 어려움을 겪은 해였다.

 

다이아몬드 시장은 전통적인 예물시장이 붕괴되면서 급속도로 축소되고 있고 GIA감정시스템에 의한 가격 노출은 인터넷과 SNS 발달로 이상 소비자들로부터 마진을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얼러들은 가격 비교가 어려운 새로운 아이템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세계적으로도 주얼리 소비패턴이 고가 아이템에서 저가 아이템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와도 일맥상통한다. 또한 전통적으로 다이아몬드 시장과 경쟁관계에 있는 잡화, 패션, 여행업계에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진주시장이 수년째 재고만 축내고 있다는 소리가 공공연히 들렸다. 급격한 내수침체가 진주업계의 가격경쟁을 가져오고 이로인해 국내 진주 시세가 외국 시세보다도 싸게 형성되다 보니 수입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 되어 버렸다. 한해 많은 업체가 이미 사업을 중단하거나 손을 떼기 위해 재고를 줄여나가고 있다.

 

서울조합, 공동장비실 오픈

 

한주연 공동장비실09319

 

서울주얼리산업협동조합(이사장 임지건)에서 운영하는 소공인특화지원센터의 공동 인프라 사업이 지난 2016 12 처음 장비가 구축된 이후 3개월간의 시범운영을 마치고 올해 3 14 공식 런칭했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2016 10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공동인프라 설립 승인 지원을 받아 같은 12월에 RP출력기 2, 레이저 각인기 1, 레이저 용접기 1대를 설치했다.

 

17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 이번 공동인프라 사업은 고가의 장비를 이상 소공인이 구입하지 않고  공동으로 사용할 있게 했다. 제작비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있어 소공인들이 무척 반기고 있다.

 

사용료는 전액 무료이며 종로 귀금속 집적지구내 귀금속 관련 제조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는 누구나 사용할 있다.

 

한인도 CEPA 수입관세 0%

 

gia 다비스2622

 

한국은 인도와 2009 8 전반적인 경제 교류 관계를 포함하며 무역 자유화를 중점 강조하는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을 체결했다.

 

2010 1 발효된 CEPA 협정에 따라 올해 1 1일부터는 인도에서 수입된 다이아몬드 관세는 0%’로 사실상 무관세로 적용받게 됐다. 동안 비공업용 다이아몬드 나석에 대한 한국의 기본 관세율은 5%였으며 ‘아시아태평양 무역협정(APTA: Asia Pacific Trade Agree ment)’의 경우에는 2.5% 적용한 바가 있다.

 

티파니 6발프롱도 상표권 인정

 

티파니세팅-8

 

미국 창고형 대형마트 코스트코가 업계에서 흔히 사용하는 6 프롱 세팅인 ‘티파니 세팅’ 용어를 자사의 다이아몬드 반지 이름에 붙여 팔았다가 이름값으로 무려 1900 달러를 티파니앤코사에 배상하게 됐다.

 

미국 뉴욕 남부 연방지방법원은 코스트코가 보석업체 티파니앤코(Tiffany & Co.) 이름을 반지 판매와 마케팅에 이용했다며 1900 달러를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법원은 티파니앤코가 ‘티파니’회사이름과 관련해 전체적·부분적으로 귀금속 또는 귀금속으로 만들어진 장식예술품들과 개인이 착용하는 주얼리라는 의미의 ‘티파니’상표를 포함하여 97개의 분리된 상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티파니앤코는 이번 승소에 대해 “우리 제품이 아닌 어떤 약혼반지에도 티파니의 이름이 쓰여서는 된다.”며 “티파니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고 자평했다.

 

10년새 합성 처리보석 범람

 

중국 합성 다이아몬드5242

 

GIA 비롯한 세계 유수의 감정원에서조차 명시하지 않은 합성 다이아몬드가 천연 다이아몬드에 섞어져 발견되는 한해 동안 합성 다이아몬드는 천연보석시장의 위협이 됐다. 또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연간 합성 다이아몬드 생산량이 2년전 35만캐럿에서 420 캐럿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군다나 시중에는 합성 다이아몬드 뿐만 아니라 고온고압, 필드, 방사선, 베릴륨 등의 처리보석들이 넘쳐나고 있다. 심지어 방사선 처리된 수많은 종류의 컬러 다이아몬드가 고지되지 않고 판매되고 있으며 베릴륨 사파이어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조차 고지하지 않고 판매되고 있어 자칫 특정보석에 대한 기피현상 마저 생겨나지 않을까 우려스러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어디까지나 이러한 합성과 처리보석에 대한 명확한 고지와 구분만이 천연보석 시장을 지켜낼 있을 것이다.

 

바젤쇼 규모 절반으로 축소

 

246바젤

 

2018 바젤시계주얼리쇼에 참가하는 전시업체 수가 2017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주관사인 MCH Swiss Exhibi tion 열악한 시장 상황을 고려 규모를 축소했기 때문이다.

 

내년 3월에 개최되는 2018 바젤쇼 참가 전시업체 수는 이에 따라 2017년의 1,300개에서 600~700개로 줄어들게 된다. 개최 기간 또한 기존의 8일에서 6일로 축소된다.

 

MCH “시계 주얼리 시장이 엄청난 변화의 시기를 맞았다. 생산 마케팅 부문의 업체 합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데다 디지털 기술이 도전과 기회를 가져 왔기 때문이다.”라며 2018 쇼는 밀도 있고 집중된 이벤트가 것이다.”라고 밝혔다.

 

사린, 인간의 영역에 도전

 

sarine clarity 520

 

올해 이스라엘 사린 테크놀러지가 다이아몬드 감정영역에 사람을 대신할 서비스를 런칭했다.

 

사린은 이미 20여년 전에 다이아몬드 프로포션 측정장비를 개발해 감정사들의 주요 업무 상당부분을 대신해왔다. 그동안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기 어려울 것으로 여겨졌던 다이아몬드 컬러 감정과 클래러티 감정부분도 장비개발이 속속 완성되면서 본격적인 감정시장 공략에 나섰다.

 

사린 테크놀러지가 새롭게 런칭할 감정 서비스는 다이아몬드의 4C , 컬러, 클래러티, 캐럿 중량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정식 감정 서비스이다.

 

여기에 필요한 데이터는 작년에 출시된 ‘사린 클래러티’, ‘사린 컬러’와 컷팅 측정 기구인 Diamension HD, 반사 측정 기구인 ‘사린 라이트’를 통해 추출한다.

‘사린 클래러티’와 ‘사린 컬러’는 다이아몬드의 클래러티와 컬러 등급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기구이다.

 

사린은 새로운 감정서가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여 실수를 줄였기 때문에 다른 어떤 다이아몬드 감정서보다 우수한 감정서라며 이를 통해 바이어 업계인들의 신뢰도를 높일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팔라듐 가격 온스당 천달러 돌파

 

팔라듐괴

 

플래티넘 주얼리의 합금과 자동차 촉매제 등에 사용되는 팔라듐 가격이 온스당 1000달러를 돌파했다. 팔라듐은 금값 상승이 올해들어 주춤한 사이에 무서운 기세로 치고 올라가고 있다.

 

지난 11 8 팔라듐 가격은 온스당 1017.80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01 1 22 온스당 1,085.60달러를 기록한지 16년만에 최고치의 기록이다. 올해들어 금가격이 19% 상승하고, 은은 9%, 백금은 4.7% 오른 반면 팔라듐은 50% 가까이 올랐다.

 

팔라듐은 지난 2000년대 초에도 널뛰기 장세를 보였다.

 

2001 1 온스당 천불을 넘어섰던 가격은 2003년까지 폭락을 거듭해 온스당 150달러대까지 내려 앉기도 했다.

 

‘핑크 스타’ 경매 최고가 기록

 

핑크스타0330

 

주대복이 지난 4 4 소더비 홍콩 경매에 나온 핑크 스타 다이아몬드를 7,120 달러에 구매해 경매 사상 다이아몬드 최고가 기록이 경신됐다.

 

오벌 셰입 믹스 , IFL 등급, 59.60캐럿의 팬시 비비드 핑크 다이아몬드의 캐럿당 판매가는 120 달러였으며 짧은 싸움으로 끝난 경매 현장은 소더비의 웹사이트를 통해 생방송으로 방송됐다. 핑크 스타는 다이아몬드 경매 사상 최고가 기록을 다시 거머쥐게 됐다.

 

핑크 스타 이전 세계 최고가 기록을 가지고 있던 다이아몬드는 14.62캐럿의 ‘오펜하이머 블루’로 매매가는 5,750 달러(캐럿당 가격 390 달러)였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트렌드, 시장분석
댓글 0 | 엮인글 0

외관상 블루 사파이어를 가장 많이 닮은 ‘카이어나이트’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순금 Vol.18
주얼리 쇼핑 57
전체보기  
휴대용 다이아몬드 UV 램프
다이아몬드 트위저 M 사이즈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1부5리 현대감정 G VS1 Ve
5부0리 마퀴즈 현대감정 G SI


전체보기 

2.74캐럿 천연 루벨라이트
31.13캐럿 천연 자수정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14K 천연보석 목걸이,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