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GEM PROFILE(21) 유색보석의 커팅


등록일 :

다이아몬드는 매우 단조롭고 무색 투명한 특성과 마찬가지로 사용되는 커팅 또한 매우 단조롭다. 국내에서는 특히 라운드 브릴리언트 58 가지가 다이아몬드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다른 외국시장도 이는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국내시장에 비해서는 다양한 커팅이 시도되고 있다. 또한 유명 브랜드들은 독창적인 커팅을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티파니의 경우에는 쿠션 모양의 ‘루시다 컷’을 개발해 타사와의 차별을 꾀하고 있다.

 

최근에 들어서는 라운드 컷에 대한 경쟁을 피하기 위해 팬시 컷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특히 팬시컬러의 경우에는 라운드 컷보다 팬시 컷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보석 copy

다양한 형태의 유색 보석들. 위에서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광채와 색상을 살리기 위해 면을 많이 쿤자이트와 블루 지르콘, 직사각형태의 페리도트 쿠션 , 차보라이트 쿠션 , 전형적인 형태의 아콰마린 에메랄드 , 탄자나이트에서 유난히 많이 적용되는 트라이앵글 , 색상축에 맞추어 스텝 컷으로 깎인 그린 토멀린, 색상이 진해서 (높이) 낮게 커팅한 로돌라이트 가넷.

사진제공: 젬키(Gemkey) www.diamonds.co.kr/gemkey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이 다이아몬드의 광채를 표현해 주기는 하지만 다이아몬드의 사이즈가 커지거나 색상이 조금이라도 들어 있는 경우에는 보통 라운드보다는 팬시 컷을 선호한다. 팬시 컷은 일차적으로 중량을 최대한 살리기 위한 방편이기도 하지만 원형은 미학적으로 독창성이 떨어지고 상대적으로 아름다움이 떨어진다. 특히 최근의 경향은 팬시 중에서도 단연 쿠션 컷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다이아몬드 뿐만아니라 유색보석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같은 쿠션 컷이라도 로돌라이트나 차보라이트, 헤소나이트, 크롬 다이옵사이드와 같은 스톤들은 통상 색상이 진하기 때문에 (높이) 최대한 낮게해 색상을 살리는 경향이 있고, 색상이 엷은 탄자나이트나 쿤자이트, 지르콘 등의 보석은 색상이 최대한 진해 보이도록 하기 위해 또는 광채를 높이기 위해 고를 최대한 깊게 만든다.

 

크롬다이옵사이드37

크롬 다이옵사이드는 보통 색상이 진하기 때문에 색상을 선명하게 하기 위해서 (높이) 낮게 커팅한다.

 

이밖에도 쿠션 컷을 많이 깎는 보석에는 페리도트가 있다. 페리도트 중에서도 특히 색상이 아름다운 미얀마산과 파키스탄산은 쿠션 컷이 선호된다. 같이 다양한 커팅 중에서도 쿠션 컷이 선호되는 까닭은 미학적으로 안정감이 있고 색상의 표현이 뛰어나며, 디자인적으로도 활용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색보석에서 가장 보편적인 컷은 오벌(타원)형이다. 거의 모든 유색보석 스톤들은 오벌형으로 깎인다. 하지만 같은 오벌형이라도 커팅되는 면의 차이에 따라 보석의 색상이나 광채가 달리 나타나다. 면을 적게 치면 그만큼 비용이 절감되지만 색상과 아름다움 역시 반감된다. 아콰마린, 쿤자이트와 같이 색상이 상대적으로 엷은 보석들은 면을 많이 쳐야만 색상과 광채가 살아난다. 또한 지르콘과 같이 굴절율이 높아 빛의 분산(Dispersion) 강한 보석들도 보통 훌륭한 광채를 살리기 위해 면을 많이 치고 퍼빌리온을 깊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여하튼 아름답고 값비싼 보석일수록 커팅에 신경쓰지 않는 보석은 없다.

 

색상축이 뚜렷한 그린 토멀린과 탄자나이트, 아이올라이트 등은 색상축에 맞춰 커팅해야 한다. 특히 토멀린과 아이올라이트는 세로방향으로는 검거나 무색에 가깝기 때문에 반드시 색상축을 고려해 커팅해야 한다. 그린 토멀린의 경우에는 그런 연유로 인해 스텝 컷을 선호한다.

 

블루 사파이어와 같이 색띠가 일상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색상을 살리기 위해 색띠에 맞춰 연마를 한다. 이렇다 보니 블루 사파이어는 종종 색상을 살리기 위해 큐렛을 치우치게 깎는 경향이 있다.

 

한편 다이아몬드나 유색보석에 있어서 트라이앵글(삼각) 컷은 흔하게 깎는 형태가 아니지만 삼각형태의 원석가 유독 많은 탄자나이트는 삼각컷을 많이 깍는 경향이 있다.

 

 / 김태수 편집장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유색진주
댓글 0 | 엮인글 0

주얼리창업, JBM 장학과정 10기 신입생모집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주얼리마스터를 위한 주얼리마케팅 / 실전문제
코리안주얼리 75
전체보기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케이스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골드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2부5리 물방울 팬시 브라운 SI
트라이앵글 팬시 애플그린 4부3리


전체보기 

1.50캐럿 천연 오렌지 사파이어
5.16캐럿 천연 루벨라이트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14K 천연보석 목걸이,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