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다이아몬드 원석 메이저 바이어는?


등록일 :

인도 국가별 원석 수입

 

기사는 ‘라파포트 리서치 리포트’를 토대로 드비어스, 알로사, 리오틴토, 도미니온으로부터 원석을 구매하는 124 업체 관련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다이아몬드의 ‘광산에서 시장까지’의 여행에 관해서는 많은 정보가 있다. 특히 업계가 파이프라인을 거슬러 올라가는 원산지 추적에 갈수록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전세계에 유통되는 다이아몬드의 80~90% 인도에서 연마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원석은 생산지에서 연마 공장으로 곧바로 운송되지는 않는다. 원석은 일단 무역 센터를 거치게 되는데 많은 양이 앤트워프나 두바이를 거쳐 수랏의 연마업체로 향한다. 다이아몬드의 여행 방식에 확연한 변화가 생긴지는 10년이 되지 않는다.

 

일례로 10 드비어스는 보츠와나, 남아공, 나미비아, 캐나다 광산에서 생산된 원석을 런던으로 보내어 이곳에서 분류 작업과 판매를 시행했다. 당시에는 원석 연마가 이루어지기까지 평균 4~5 스톤의 주인이 바뀌었다. 드비어스가 2013년에 분류 작업 사이트 개최 장소를 런던에서 가보로네로 변경한 이후 여행 코스도 바뀌었다. 보츠와나가 중요한 원석 세일즈 센터로 부상하게 것이다. 또한 일부 무역업체들은 앤트워프의 세금 융자 장벽을 피해 두바이로 법인을 옮겼다. 앤트워프는 여전히 가장 중요한 원석 무역 허브로 남아 있으며 원석 무역량도 유지되고 있다. (라파포트 리서치 리포트 참조)

 

전세계 원석의 84% 앤트워프를 거쳐가며 많은 중소 규모의 광산업체들이 앤트워프에서 경매를 개최한다. 하지만 두바이 역시 몇년 전부터 세계 2위의 원석 무역 센터로 부상했다. 곳에서 수출된 상품은 인도를 거치게 된다.

 

인도의 2017 원석 수입현황을 보면 31% 벨기에가, 26% UAE 공급했다. 인도의 원석 공급의 3분의 1 가량은 생산국에서 직접 공수해 것이었다. (인도 상공부 통계 참조) 알로사와 드비어스의 원석 판매가 이루어지는 러시아와 보츠와나가 당연히 인도와 벨기에의 최대 원석 공급처이다.

 

원석 구매자는 누구?

라파포트 리서치 리포트에 따르면 이러한 경향은 다이아몬드 원석의 주요 바이어의 국적에서도 분명하게 나타난다. 다음은 드비어스 알로사와 원석의 장기적 우선 공급 계약을 맺고 있는 업체들의 리스트이다. 모든 다이아몬드 광산업체들이 꾸준한 공급이 가능할 만큼의 원석을 생산하는 것은 아니다. (대규모 연마업체들의 경우, 안정된 공장 가동을 위해 꾸준한 공급을 필요로 한다.) 또한 연마업체들은 각기 독자적 플랜을 가지고 움직이는 주얼리 도소매업체 고객들에게 나석을 꾸준히 공급해야 한다. 대부분의 중소 규모 광산업체들은 현지 경매를 통해 원석을 판매하며 바이어들은 입찰 과정에서 원석을 두고 경쟁한다.

 

드비어스, 알로사, 리오틴토, 도미니온 이렇게 회사만이( 업체들의 원석 공급량은 전체의 70% 차지한다.) 장기 계약을 맺은 고객들에게 스케줄 대로 꾸준한 양을 공급할 있을 만큼의 생산량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124 다이아몬드 업체들에게 원석을 공급하며 대부분의 업체들은 이상의 회사로부터 상품을 구매한다. 41 업체의 본사는 인도에, 28 업체는 벨기에에 있으며 이스라엘 업체는 15, 러시아와 미국 업체는 각각 7개이고 홍콩 업체는 6개이다. 밖에도 남아공, 나미비아, 스위스 업체가 있다.

 

드비어스는 생산량의 90% 사이트홀더라고 불리는 장기 계약 업체에 판매한다.(현재 고객들과의 계약은 2019 3월에 만기된다.) 원석의 나머지 10% 원석 경매를 열어 판매한다. 드비어스의 글로벌 사이트홀더는 67 업체이며 17개는 보츠와나, 6개는 남아공, 9개는 나미비아,  1개는 캐나다 업체이고 밖에도 공업용 원석을 공급받는 3 업체가 있다. 남아공의 사이트홀더들은 공급 받은 원석의 대부분을 자국 내에서 연마해야 한다. 드비어스는 또한 엑스 플랜이라고 불리는 초과 공급 원석을 사이트 기간 14 공인 바이어들에게 판매하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알로사는 공급량의 70% ‘알로사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이라는 장기 계약을 맺은 고객들에게 판매한다. 프로그램에 가입한 업체 수는 55곳이며 밖에도 9곳의‘기타’ 얼라이언스 고객들은 공식 바이어 후보군에 속하는 가운데 마케팅 과정에서 알로사의 브랜드를 사용할 있다. 18곳의 ‘셀렉트 다이아몬테어스’ 리오틴토 장기 계약 고객과 26곳의 도미니온 고객들도 꾸준한 공급을 보장 받는다.

 

메이저 4사와 장기 계약을 맺은 연마업체들은 시장에서 프리미엄 원석 바이어로 불린다. 이들의 원석 구매 나석 판매 방식은 다이아몬드 시장 분위기를 좌우하며 다이아몬드의 파이프라인 여행길을 결정한다.

 

/ 라파포트 뉴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댓글 0 | 엮인글 0

사업주가 꼭 알아야 할 필수 노동법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주얼리마스터를 위한 주얼리마케팅 / 실전문제
코리안주얼리 75
전체보기  
신형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휴대용 다이아몬드 UV 램프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5부9리 프린세스 현대감정 E S
2부4리 프린세스 우신감정 F S


전체보기 

2.77캐럿 천연 지르콘
4.57캐럿 천연 지르콘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14K 천연보석 목걸이,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