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다이아몬드 커팅 특허 생각보다 쉽지않아


등록일 :

다이아몬드 연마사-1

 

대부분의 다이아몬드 딜러들에게 있어 새로운 커팅을 창조, 런칭하기란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다. 대기업도 감당하기 힘든 상상을 초월하는 비용이 들어갈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라운드 셰입이 아닌 스톤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모험이 순익을 창출한다는 보장도 없다.

 

Pieter Bombeke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그는 앤트워프에서 가장 유명한 연마사 명이며 혁신적이고 특별한 셰입을 창조하는 전문가이다. Bombeke 자신만의 독특한 셰입 여러 개를 창조했으나 최근까지의 특허 건수는 개에 불과하다. 바로 ‘솔로몬의 도장(Solomons Seal)’이라는 커팅으로 광학적 효과를 이용해 유대교의 상징인 ‘다윗의 별’ 모양이 스톤에 나타나게 것이 특징이다. 이후 그는 다른 개의 커팅에 대한 특허 등록을 시작했다. 중국어로 ‘작은 용’이라는 뜻을 가진 ‘샤오롱’, 나선형 외관의 ‘드림캐처’가 그것이다.

 

특허 등록은 쉽지 않은 작업이다. 많은 맞춤형 커팅들이 대량 생산에 다다르지 못하는데다 수익을 내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Bombeke “현재 보호 중인 모델은 모두 생산이 용이한 케이스이다. 다이아몬드의 새로운 커팅들은 대부분 숙련된 기술을 요구한다. 샤오롱과 드림캐처는 브릴리언트 셰입과 연마 방식이 동일하다. 대량 생산도 문제 것이 없으며 기계에 작은 변화만 가하면 된다.”고 말했다.

 

불합리한 특허 신청 과정

 

앤트워프의 Dayekh Gems Alexander Dayekh Bombeke 같은 연마사들은 생산라인 속에 많은 특허 셰입을 돌리고 있다.  하지만 모든 디자인을 보호하고 방어할 여력은 없다.”고 말한다. 부정직한 경쟁자들이 작은 사이즈의 특수 커팅 다이아몬드를 사서 스캐닝 기계에 돌린 같은 컷의 크고 비싼 모델을 역설계하는 악순환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원작자가 커팅 특허 등록을 하더라도 패싯 면만 살짝 바꾸어 제작할 경우 소송에서 이길 없다. Dayekh “보호 받기 위해 돈은 지불하지만 아무 서비스도 받을 없는 꼴이다.”고 말했다.

 

지적 재산권을 보호 받기 위해서는 초기 단계에서 비교적 많은 법적 비용이 소모된다. 다른 업체가 특허권 경쟁에 뛰어들거나 디자인을 도용한 상태로 소송을 진행해야 경우 (특히 해당 업체가 외국 업체일 경우) 비용은 가파르게 상승한다. 비용은 원석 구입 상품 마케팅 비용을 넘어선다.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연마 실험이 가능해졌지만 실제 스톤을 가지고 하는 연습 작업도 필수적이다.

 

Dayekh “화가의 경우 원자재는 캔버스 혹은 종이 장뿐이다. 종이가 걸작으로 다시 태어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 캔버스는 다이아몬드 원석이며 가격이 매우 비싸다. 그러므로 단지 실험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우리는 많은 돈을 투자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프린세스 컷의 판매

 

자리 잡은 업체들은 최소한 초기 비용은 커버할 있다. 뉴욕의 Hasenfeld-Stein Hertz Hasenfeld 회장은 FirePrincess 컷의 특허획득을 위해 7 달러에 가까운 비용을 지출했다. ( 커팅의 이름은 이후 FireMa

rk 바뀌었다.) 게다가 가지 문제가 생겨 특허 출원까지 3년이 소모됐다.

 

2008년의 해당 상품 출시는 더욱 매력적인 프린세스 컷을 창조하기 위한 시도였다. 기존의 프린세스 스톤은 대부분 커팅 품질이 낮았다. (연마업체들이 미를 추구하기 보다는 중량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향으로 연마했기 때문이다.)

 

드비어스의 사이트홀더인 Hasenfeld 이후 다른 커팅, FireCushion 개발했는데 이번에는 무경쟁으로 인해 특허 등록에 세달 밖에 걸리지 않아 비용을 크게 줄일 있었다.

 

FirePrincess FireCushion 처음에는 다른 비슷한 스톤에 비해 15% 가격 프리미엄을 누렸다. 하지만 원석 로스율도 15% 높았기 때문에 직접적 순익은 제자리였다. FirePrincess 경우 이제 비율 모두가 7~8% 떨어졌다. 전체 시장의 프린세스 품질이 개선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Hasenfeld 상품을 성공작으로 평가한다. 이를 통해 충실한 바이어를 확보할 있었기 때문이다.

 

Hasenfeld “차이점은 헌신적인 고객층을 확보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매번 스톤을 연마할 때마다 이를 지고 다니며 발로 뛰어 고객을 찾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이제는 신상품이 나올 때마다 호객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가장 부담 하나는 스페셜 컷의 재고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다. 소매업체들은 필요할 때마다 상품이 준비되어 있기를 바라지만 너무 많은 재고를 보유하게 되면 비용이 상승한다. Hasenfeld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의 양의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술적 툴을 활용하려고 노력 중이지만 여기에도 돈이 들어간다.”고 말했다.

 

시행상의 문제점

 

러시아의 연마업체 Kristall Smolensk 자회사 Smolensk Diamonds 커팅의 특허 과정에 대한 유쾌하지 못한 기억을 가지고 있다. Smolensk 벨기에 담당자 Raymond Cohen Smolensk 러시아의 숙련된 연마사 그룹을 확보해 새로운 커팅 개발을 담당하게 했다. 하지만 10 프로젝트를 중단했다. 충분한 거래로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커팅 개발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생산을 중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커팅 개발 판매에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다.

 

때문에 (Smolensk 해당되는 경우는 아니지만)새로운 상품을 기꺼이 반복 구매해 단단한 고객층이 없는 순조로운 사업 출발이 불가능하다. 또한 투자 목적으로 원석을 분할 관리해야 하는데다 나석 생산량이 전보다 줄었기 때문에 대기업인 Smolensk로써도 프로젝트 유지가 쉽지 않았다.”며 “고기 1킬로그램을 얻기 위해 마리를 사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Smolensk 성공작 하나는 ‘피닉스’컷이다. 쓸모가 적은 직사각형 형태의 원석을 모서리를 길쭉한 프린세스 컷으로 제작한 것이다. 커팅은 영국의 주얼리 업체와 판매 계약을 맺었으며 2~3 전까지도 꾸준히 제작됐다. 어려움은 있었다. 피닉스 스톤에는 프리미엄이 전혀 붙지 않았고 수요가 공급을 넘어설 때마다 Smolensk 성공의 희생자가 돼야만 했다.

 

Cohen “우리는 직사각형 원석을 어떻게 처리해야할 없었다. 그래서 이러한 형태의 원석을 위한 커팅을 개발했다. 처음에는 성과가 좋았다. 직사각형 원석을 모두 소모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원석이 필요해지자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소수 의견

 

Cohen 막대한 마케팅 비용에다 이와 같은 노력이 상업적 성공으로 이어질 확률이 낮다는 점을 고려할 사업 개발이 재난이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GIA 지난 5월에 (연마업체가 관련 특허 서류를 제출할 경우에 한해) GIA 감정서에 커팅의 특허명을 표기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는 어느 정도 방면에 도움이 것으로 예상된다.

 

GIA 새로운 프로그램에 합류한 Hasenfeld “이전에도 거들 면과 감정서 상에 FireCushion이라는 브랜드 명을 넣은 적이 있으나 GIA 감정서 윗줄에 Fire Cushion이나 FirePrincess라는 명칭이 표기된다면 무엇보다 강력한 인상을 남길 있을 것이다. 이제는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온라인 매장이든, 아니면 가게이든, 비슷한 상품을 싸게 파는 다른 사람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많은 무기를 갖추게 되면 판매가 쉬워진다. 특허 받은 커팅을 팔게 되면 다른 소매상과의 차별화가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Dayekh GIA 움직임이 도움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HRD Antwerp IGI 등의 보석 감정소들도 특허 커팅 취급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 “나이키 신발을 판다고 가정하자. 소비자들에게 나이키 보증서를 제공하고 싶은데 가지고 있는 것은 스포츠 신발이라는 증명서뿐이다. 차이는 확실하다. 우리는 이상 스포츠 신발 판매를 원치않는다. 나이키 신발을 팔고 싶다.”고 말했다.

 

/ 라파포트 뉴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댓글 0 | 엮인글 0

다이아몬드 광산 영원하지 않을지도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주얼리마스터를 위한 주얼리마케팅 / 실전문제
코리안주얼리 75
전체보기  
다이아몬드 고급 케이스
다이아몬드 샘플 사이즈 A급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마퀴즈 3부4리 현대감정 G VS
5부0리 마퀴즈 현대감정 G SI


전체보기 

7.15캐럿 천연 루벨라이트
1.68캐럿 천연 사파이어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14K 천연보석 목걸이,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