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1    추천 : 0   


앞으로 감별서 없이는 다이아몬드도 매입 못한다


간이 감별 장비도 100% 신뢰 못해
등록일 :

150합성 다이아 급매aa

천연 방사선 처리 블루 다이아몬드와 색상이 비슷한 1.50캐럿 합성 블루 다이아몬드

 

지난 3 종로에서 다이아몬드 도매사업을 하는 A업자는 1.50 캐럿짜리 팬시 블루 다이아몬드(사진) 매입했다. 방사선 처리 블루 다이아몬드를 판매해본 경험이 있는 A업자는 이전에 접했던 블루 다이아몬드보다 색상이나 커팅이 우수한 스톤을 아무런 의심없이 매입했다.

물론 아무런 의심이 없었기 때문에 사후 감별이나 확인 절차는 거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7 한미보석감정원(원장 김영출)에서 국내에서 합성 팬시 블루 다이아몬드를 발견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서울주얼리지원센터 감정연구소(소장 이영주) 감정의뢰했다. 결과 한미감정원에서 발견한 합성 다이아몬드와 동일한 방식의 합성 다이아몬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미감정원 최현민 박사는 “최근에 발견된 합성 블루 다이아몬드는 CVD공법 합성 다이아몬드이며 보통 천연의 블루 다이아몬드가 갈색 다이아몬드를 방사선 처리하여 얻어지는 것처럼 합성 다이아몬드도 방사선 처리를 통해 블루 색상이 만들어진다.”라고 설명했다.

 

A업자가 이러한 소식을 주얼리경제인네트워크 밴드에 올렸고 내용을 확인한 종로의 다른 B도매업자는 합성 다이아몬드를 본인이 가지고 있는 감별 장비로 체크해 보기를 원했다.

 

B도매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장비는 D Secure였으나 의외로 장비에서는 합성 유무를 감지하기 어려웠다. D Secure 기존의 타입 분석방식 감별장비보다 한번에 많은 다이아몬드를 감별하고 멜리 다이아몬드를 감별하는 데는 용이하지만 CVD공법의 합성 다이아몬드를 감별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D Secure 주로 형광과 인광을 가지고 있는 고온고압(HPHT) 방식의 합성 다이아몬드를 구분하는데 용이하다. 따라서 주로 고온고압 방식으로 제조되는 멜리 다이아몬드를 구분하는 데는 탁월한 장점이 있다.

 

D Secure 같이 형광과 인광 반응으로 천연합성 유무를 구별하는 장비는 OGI사의 DiaTrue, 드비어스의 포스뷰(PhosView) 등이 있다.

이들 장비들은 CVD공법으로 만들어진 팬시 컬러 합성 다이아몬드를 구별하는 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타입(Type) 분석 방식의 감별장비, GIA iD100, SSEF 다이아몬드 Spotter, Gemlogis TAUPE, 다이아몬드 Kensa, Presidium SDS 등의 장비는 Type IIa 방식인 CVD 합성 다이아몬드를 1차로 걸러낼 있다. 물론 정확한 감별을 위해서는 추가 검사가 요하지만 적어도 천연 다이아몬드로 오판하지는 않는다.

 

앞으로 다이아몬드 매입시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합성 다이아몬드 뿐만 아니라 모이써나이트도 종종 문제가 되고 있다.

모이써나이트는 2015 20년간의 특허 독점이 사라진 이후 더욱 색상이 다양해지고 가격이 큰폭으로 떨어져 최근 유통량이 부쩍 많아지고 있다.

 

 

모이써나이트0169

휴대용 다이아몬드 감별기나 확대경으로 감별 불가능한 황갈색의 모이써나이트. 내포물이나 무색 모이써나이트에서 보이는 흔한 더블링 현상도 보이지 않는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모이써나이트는 다이아몬드와 비슷한 열전도율을 지니고 있어 다이아몬드 테스터기로도 감별이 되지 않는다. 경도도 사파이어 보다 강한 9.25 달한다. 90년대 중반 한국에 들어온 합성 모이써나이트는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당시 몇몇 감정원에서 천연 다이아몬드로 감정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적이 있다.

 

그러나 무색 모이써나이트는 느낌상으로도 천연 다이아몬드와 구분이 정도로 확실한 차이가 있다. 더욱이 천연 다이아몬드에 비해 비중이 낮아 스톤을 상대적으로 낮게 깍는 경향이 있고 더블링(Doubling) 현상이 루페상으로 확연히 드러나는 특징이 있다. 내포물로는 핀포인트, 빵부스러기나 니들이 종종 보인다.

 

그러나 최근 다양해진 모이써나이트 색상 황갈색의 모이써나이트가 꼬냑 다이아몬드에 섞여들어와 감쪽 같이 다이아몬드 행세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최근 유통되는 갈색의 합성 모이써나이트는 천연 다이아몬드의 색상과 완벽히 흡사해 보인다.

Face-up 현미경상으로도 더블링이 보이지 않으며 일반 무색 합성 모이써나이트와 같이 높이를 낮게 깎지도 않는다.

 

미래보석감정원 구창식 원장은 “이전에도 블랙이나 블루 색상의 합성 모이써나이트가 유통된 적이 있어 주의를 요망한다.”고 전했다.

 

/ 김태수 편집장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보석감정, 다이아몬드, 유통, 시장분석
댓글 0 | 엮인글 0

제2회 서울국제주얼리컨퍼런스 개최
보석감정산업기사 국가자격 신설과 완장들의 오만

전체보기  
주얼리마스터를 위한 주얼리마케팅 / 실전문제
코리안주얼리 75
전체보기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골드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울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팬시 옐로우 그린 4부0리 SI1
6부4리 Faint Yellow


전체보기 

1.62캐럿 천연 블루 사파이어
2.03캐럿 천연 토멀린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14K 천연보석 목걸이,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