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2018 GIA 심포지엄 참관기


글: (주)한미보석감정원 정영수 이사
등록일 :

정영수 이사 미국방문411

 

2018 GIA 심포지엄

 

GIA 지난 2018 10 7일부터 9일까지 2 3 동안 ‘새로운 도전과 기회 창출(New Challenges. Creating Opportunities)’이라는 주제로 칼스배드(Carlsbad) 있는 미국 본교 GIA 그리고 근교의 웨스틴 칼스배드 리조트(The Westin Carlsbad Resort)에서 36개국 756명이 참석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GIA 심포지엄은 1982년에 처음으로 개최됐으며 1991, 1999, 2006, 2011년에 열린바 있다. 올해로 여섯 번째의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또한 금번 심포지엄은 현대 보석학의 근간을 세운 리차드 리디코트(Richard T. Liddicoat) 100주년이 되는 해로 심포지엄 기간 GIA 본교에서 이를 기념하고 축하하는 행사도 함께 열렸다.

 

2018 GIA 심포지엄에서는 리서치 트랙(Research Track) 비즈니스 트랙(Business Track) 가지의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리서치 트랙은 세계 각국의 저명한 과학자 연구원 그리고 감정 주얼리에 관계된 전문가 37명의 발표자가 보석 연구에 관련된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하는 세미나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비즈니스 트랙은 하버드 경영학 과정에서 다루는 주제들로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리더십 스타일 그리고 혁신적인 사고를 지니기 위한 사례들과 전략,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고 서비스 혁신을 위한 방법 등의 강연과 팀별 강연 내용에 대한 토론 하버드 학부의 교수진들에 의한 교육 과정으로 진행됐다.

 

필자도 가지 트랙 리서치 트랙에 참여했으며 심포지엄의 진행 과정과 현장의 분위기를 전달하고자 귀경을 통해 2018 GIA 심포지엄 참관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10 7 심포지엄 전날의 행사(관현악단의 연주회와 환영만찬)

 

정영수 이사 미국방문56

 

심포지엄 전날에는 참석자들을 위한 오프닝 행사로 관현악단에 의한 연주회가 열렸다. 역시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좋은 매개체였고 피부색과 인종을 떠나 마음과 마음이 서로 통하는 모두의 입가에 흐믓한 미소가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더욱이 필자에게는 처음 방문하는 미국에 대한, 심포지엄 참여로 동안 쌓인 긴장감이 한순간 녹듯 내려 그야말로 평온하고 편안한 시간이었다. 또한 늦은 오후에는 GIA 본교로 이동해 리차드 리디코트의 100주년을 기념하는 갈라쇼도 함께 진행됐다.

 

10 8 심포지엄 첫째

 

정영수 이사 미국방문61

 

심포지엄 첫날인 10 8일에 리서치 트랙에서는 다이아몬드와 관련된 세미나가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에서의 최대 화두는 역시 합성 다이아몬드였다. 20가지의 주제 발표 8가지의 주제가 합성 다이아몬드에 관한 내용이었다. 여기서 있듯이 최근 세계 보석인들의 최대 관심사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의 리더격인 드비어스(De Beers)사에서 합성 다이아몬드의 생산과 함께 합성 다이아몬드 주얼리 브랜드인 ‘라이트 박스(Light Box)’의 런칭을 공식화했고 지난 9월부터 실제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상황에서 금번 심포지엄의 관심이 더욱 고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밖의 나머지 주제들에서도 합성 다이아몬드와 연관된 내용이 주를 이뤘다. 합성 다이아몬드의 감별 아니라 다이아몬드를 합성한 후에 행해지는 다양한 처리 방법 그리고 합성 다이아몬드가 의학, 산업, 과학, 전자 산업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사례들에 대한 연구 내용 등의 프리젠테이션이 있었다.

 

정영수 이사 미국방문43

 

이날의 발표자 반가운 사람이 눈에 띄었다. 바로 일본 CGL(중앙보석감정소) 소속의 기타와키(Dr. Hiroshi Kitawaki) 박사였다. 기타와키와는 평소 국내외의 학술발표에서 한미감정원과 자주 만나는 기회가 있었고 서로의 감정원을 방문하여 한국과 일본의 보석감정과 연구에 대한 정보교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 기타와키는 일본 CGL 연구소 책임자로서 LPHT 처리된 CVD 핑크 합성 다이아몬드(LPHT-treated pink CVD synthetic diamond) 라는 주제로 발표하여 오전에 진행된 발표자들 가장 많은 박수를 이끌어냈다. 발표 내용은 CVD 합성시킨 다이아몬드에 고온고압(HPHT) 아닌 고온저압(LPHT)처리를 통하여 핑크 다이아몬드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연구한 프리젠테이션이었다. 연구에 사용된 핑크 합성 다이아몬드는 핑크 컬러를 이끌어내기 위한 처리 방법인 방사선 조사의 특징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적외선 스펙트럼을 이용한 특징적인 흡수 피크를 통해 고온저압 과정에서 발현된 색상임을 설명했다.

 

특히 기타와키는 이러한 연구 과정이 지금껏 발표한 적인 없는 새로운 CGL 연구 자료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한미감정원과 보석에 관한 연구 정보교류 MOU 맺고 있는 중국의 국영감정원 NGTC 연구 책임자인 타이진 (Taijin Lu)박사는 ‘합성 다이아몬드를 중심으로 중국의 감별 보석학의 최근 발전’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중국에서 CVD 합성 다이아몬드와 HPHT 합성 다이아몬드의 합성 기술이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중국의 주요 합성 다이아몬드 제조회사에서 최근 상당한 고품질의 합성 다이아몬드가 많이 생산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특히 천연 다이아몬드와 합성 다이아몬드가 결합된 다이아몬드를 소개했다. 합성 다이아몬드를 천연 다이아몬드 위에 성장시킨 연마했기에 거들을 중심으로 아래 부분인 퍼빌리언은 천연 다이아몬드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거들 윗부분은 합성 다이아몬드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 기존의 이미지 검사 방법으로는 인지 되지 않을 있음을 거론했다. 타이진 박사는 이러한 스톤을 여러 방향에서 복합적인 루미네슨스로 관찰해야 하며 이러한 관찰을 위해 고안된 장비를 소개했다.

 

10 9 심포지엄 둘째

 

정영수 이사 미국방문14

 

심포지엄 둘째 날에는 다양한 유색 보석과 진주 등에 관련된 세미나가 진행됐다. 특정 산지에 대한 연구와 과학적 방법에 의한 산지식별 방법에 대한 주제 등이 발표되어 호응을 얻었다. 중국의 제민루오(Zemin Luo) 박사는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5 주요 산지로 중국의 허텐(Hetian)지역과 마니시(Manasi)지역, 캐나다의 브리티시 컬럼비아(British Colombia), 대만, 시베리아 지역의 녹색 연옥에 대한 주요 비교 특성에 대한 연구 발표를 했다.

 

이날 필자가 가장 흥미롭게 지켜본 주제는 GIA 보석산지 탐방 연구: 산지 결정의 현대적 접근(GIAs Field Gemology Program: A Modern Approach to Origin Determination)’이란 주제였다. 태국 GIA 감정소의 Win Vertriest 보석산지 탐방을 통하여 얻어지는 보석 정보는 보석의 산지를 규명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만일 수집된 어떤 보석이 어디로부터 왔는지를 알지 못한다면 매우 중요한 정보를 놓치고 있는 것이므로 Field Gemology 직접 보석을 수집함으로써 수집된 보석을 통하여 신뢰할 있는 정보를 얻을 있음을 재차 강조했다.

 

독일의 Martin P.Steinbach 보석에서 나타나는 특수효과인 스타효과를 소개하면서 스톤에서 개의 스타 효과가 동시에 나타나는 희귀한 스타 사파이어와 일반적으로 스타효과를 없는 보석에서의 스타 효과를 소개했다. 스타 페리도트나 스타 아마조나이트, 스타 에메랄드, 스타 쿤자이트, 스타 토파즈 매우 희귀한 스타 효과가 나타나는 보석에 대한 소개로 청중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그밖에도 각기 다양한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고 발표가 모두 끝난 후에도 열띤 질의응답으로 이날의 발표 종료 예정 시간보다 1시간 가까이 지연되는 리서치 트랙 참가자들의 관심이 매우 뜨거웠다.

 

한편 마지막 날인 10 9 리서치 트랙과 비즈니스 트랙이 종료된 후에는 참석자 모두가 참여하는 클로징 세션이 진행됐다. 드비어스(De Beers) 그룹의 최고 경영자인 Bruce Cleaver 하버드 경영대학의 David Ager 교수 7명의 연사가 참여한 미래전망에 대한 포럼(Futurescape) 함께 모든 심포지엄 과정이 막을 내렸다.

 

포스터 발표

 

정영수 이사 미국방문-143

 

리서치 트랙과 비즈니스 트랙의 심포지엄이 열리는 동안 한편에서는 포스터 발표가 있었다. 포스터 발표는 구두 발표와 다르게 포스터 형식으로 111x231cm 보드에 연구 발표 내용이 담긴 포스터를 부착하여 참가자들에게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다양한 나라에서 다양한 주제로 포스터가 전시됐고 포스터 발표 수는 71건에 달했다. 중에 필자의 관심을 이끌었던 내용 하나는 ‘베릴륨 처리된 스리랑카산 블루 사파이어(Beryllium Heat Treatment of Blue Sapphire from Sri Lanka)’였다. 무색이거나 옅은 블루, 옅은 옐로우를 띄는 스리랑카산 사파이어를 1500℃로 2시간 동안 가열하고 이를 다시 베릴륨(Be) 사용하여 1700℃로 48시간 동안 가열 처리한 번째로 다시 1700℃로 72시간 가열처리했을 때의 색상 변화를 실험했다. 모든 시료의 사파이어가 변화가 있었으며 대부분 채도가 높은 사파이어로의 변화를 시험을 통하여 얻었음을 강조했다.

 

이를 발표한 참가자는 10여년전 필자가 태국 국영감정원인 GIT 보석감정원을 방문했을때 GIT 연구실을 소개하고 안내해 줬던 수타스 싱밥롱(Sutas Singbamroo

g) 책임연구원이었다. 지금 현재 그는 태국 GIT 보석감정원을 떠나 두바이의 중앙감정소(Dubai Central Laboratory Department)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전했다.

 

참관기를 마치며

2018 GIA 심포지엄에서는 36개국 756명의 다양한 나라와 다양한 인종이 하나가 되는 자리였다. 국적은 다르지만 보석, 주얼리에 관계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하나의 관심사로 뭉쳐 소통과 화합의 심포지엄이 됐다. 다음 심포지엄 또는 국제 보석전시회 등의 기회를 통해 서로 다음의 만남을 기약하기도 했다.

 

한미감정원은 지난 2006 심포지엄에 처음으로 참석하고 2011 심포지엄에서는 최현민 이사가 학술 발표로 번째 참석했지만 필자는 GIA 심포지엄에 처음으로 참가했으며 새로운 환경에서 견문을 넓힐 있는 좋은 기회였다.

 

하지만 GIA 심포지엄을 참관하고 돌아오면서 가지 아쉬운 점이 남았었다. 이러한 세계적인 학술 심포지엄이 국내에서도 이루어졌으면 하는 생각 때문이다. 분야의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관련 종사자 등의 많은 연구와 더불어 소통할 있는 창구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한 역할을 잘해내는 나라의 관련 산업의 발전은 당연한 결과물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보석과 주얼리에 관한 세계적인 학술 심포지엄이 개최됐으면 하는 바람이며 앞으로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필자가 소속되어 있는 한미감정원이 주관한 국제 심포지엄이 머지않아 열리기를 한번 기대해 본다.

 

PS. 금번 GIA 심포지엄을 위해 지원을 해주신 문성혜 원장님, 김영열 대표님, 조상환 대표님, 김성기 부원장님, 황철하 대표님, 최용호 팀장님, 홍예진님과 함께하여 더욱 빛났던 심포지엄으로 기억될 있었던 감사드립니다.

 

정영수 이사 미국방문221

()한미보석감정원 이사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탐방
댓글 0 | 엮인글 0

러시아 알로사, 경쟁사 드비어스 주도 블록체인 플랫폼 합류
소상공인기능경진대회 성황리에 개최

전체보기  
주얼리마스터를 위한 주얼리마케팅 / 실전문제
코리안주얼리 75
전체보기  
럭셔리 링 게이지 세트 (GO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케이스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5부9리 프린세스 현대감정 E S
마퀴즈 팬시 애플그린 3부2리 S


전체보기 

1.02캐럿 천연 루비
3.75캐럿 천연 그린 토멀린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14K 천연보석 목걸이,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