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자외선 반응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다이아몬드에서는 감점 요인이 루비에서는 장점으로
등록일 :

지난 93 미국에서 다이아몬드 사업을 하는 장대열 씨가 SBS 방송 ‘그것이 알고싶다’에 출연하여 당시 한국에서 비정상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일명 ‘청다이아’는 국제 사정을 전혀 모르는 우매한 거래라고 폭로했다.

 

당시 ‘청다이아’ 자외선 형광반응에 Strong’을 가진 다이아몬드가 국제시장에서는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것과는  달리 한국에서는 유독 사랑을 받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졌다. 국제시장에 정보가 어두웠던 당시의 다이아몬드 시장을 한마디로 설명해주는 사건이었다.

 

청다이아가 방송을 이후에는 오히려 자외선 형광 반응의 다이아몬드가 모두 매도되기 시작했다. 자외선에 Strong 표기가 되어 있는 다이아몬드는 구매 자체가 되지 않았으며 심지어 같은 등급에 비해 20% 가량 싸게 매매되기도 했다.

 

그러나 어느 업종이든 다양성이 존재하지 않는 시장은 후진성을 피할 없다. 지금도 국내의 다이아몬드 시장은 매우 획일적이다. 완전 등급제를 시행했지만 실제 거래되는 다이아몬드는 F SI1 중심으로 개의 등급에 지나지 않는다.

 

지난 90년대에는 한국인들이  국제시장에서 유독 VVS1만을 구매해 VVS1등급의 가격을 30% 이상 올려 놓기도 했다.

 

다이아몬드

2.14캐럿의 페어 쉐입 다이아몬드의 형광 테스트 사진(왼쪽) 형광 테스트 후의 사진(오른쪽). 막대형 자외선 라이트에 강하게 반응하는 것은 거의 드문 경우이다. 이같은 경우에는 실제 햇빛의 자외선에도 반응하여 다이아몬드를 뿌옇게 보이게하는 감점요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다이아몬드의 개성을 중시하는 진정한 컬렉터라면 이마저도 희귀성을 인정하여 더욱 선호할 수도 있겠다.

/ 촬영: 김태수 편집장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다이아몬드의 자외선 반응도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디까지나 자외선 반응은 다이아몬드의 개성이다. 품질에 해를 끼치는 경우는 백에 하나 있을까 말까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자외선 형광반응은 실제 일상적인 햇빛의 자외선에서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햇빛에 반응하는 Very Stong 조차도 수집가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오히려 선호해야 정상이다. 또한 황색끼가 있는 경우라면 오히려 형광반응은 색을 좋게 보이게 하는 장점으로 작용한다.


루비

미얀마 모곡산 루비의 강한 자외선 형광반응 모습(오른쪽). 보통 강한 적색을 띤다. 형광반응이 없는 루비는 보통 태국산이다. 미얀마산 루비는 일반 햇빛의 자외선에도 강하게 반응하여 색상을 더욱 아름답게 보이게 한다. 이는 미얀마산 루비가 사랑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 루비 제공: 젬키(www.diamonds.co.kr/gemkey), 촬영: 김태수 편집장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루비는 미얀마( 버마) 모곡산 루비로 알려져 있다.


모곡산 루비는 대리암을 모암으로 하는 접촉변성 지역에서 발견된다. 대리암에서 발견되는 루비는 (Fe) 불순물이 극히 적어 순수한 크롬( Cr) 의한 아름다운 적색이 나타난다. 크롬은 자외선 형광에 강한 반응을 보인다.

 

같은 루비라고 해도 태국산 루비에는 철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철분은 형광을 억제시키는 성질이 있어 형광반응이 약하거나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태국산 루비와 모곡산 루비를 자연광(햇빛)에서 보면 태국산은 변화가 없거나 어두워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모곡산 루비는 돌의 내부에서 불길이 타오르는 듯한 적색이 뿜어져 나온다.

 

자외선 형광반응이 다이아몬드에서는 품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미얀마산 루비에서는 햇빛의 자외선에 강하게 반응하여 마치 석탄이 타오를 때와 같은 신비한 적색을 나타내는 장점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루비를 구매할 때는 휴대용 자외선 램프를 소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미얀마산 루비는 약한 자외선 램프에도 강하게 반응한다. 미얀마산 루비가 각광받는 것은 특유의 비둘기 핏빛의 부드러운 적색감 때문이기도 하지만 자연광에서 적색을 더욱 두드러져 보이게 하는 강한 자외선 형광반응이 미얀마산 루비의 품질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 김태수 편집장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유색진주, 오피니언
댓글 0 | 엮인글 0

드비어스 5월 매출 25% 감소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코리안주얼리 76
순금 Vol.19
전체보기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케이스
디지털 레버리지 게이지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3부5리 프린세스 현대감정 H V
물방울 팬시 브라운 5부1리 SI


전체보기 

4.39캐럿 천연 하트 루벨라이트
23.42캐럿 천연 라벤다 자수정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14K 천연보석 목걸이,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