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어디까지가 옥(玉)의 범주에 속하나?


diamonds
등록일 :

광조우비취8097

최상질의 비취(경옥:Jadeite) 제작된 브로치

/ 사진: 김태수 편집장(2009 중국 광저우)


경옥슬라이스8082

중국 광저우 비취시장에서 판매중인 경옥(Jadeite) 박편들, 중국 광저우에는 세계 최대규모의 비취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시중에 유통되는 유사옥() 중에는 ‘파키스탄 옥’이라는 것이 있다. 비록 보석용으로는 사용 되지 않지만 각종 조각용품으로 상패를 만드는 가게에 가면 쉽게 찾아 있다. 파키스탄 옥은 상업명이고 실제로는 경도 3 방해석(Calcite : Onyx Marble)이다.

 

또한 중국 수암옥이라는 것도 있다. 주로 중국 요녕성 수암지방에서 산출되는 것으로 파키스탄 옥과 같이 주로 조각품이나 장식용으로 밖에 사용되지 않는다.

일반 왁스와 같이 생긴 수암옥도 경도 2~6 사문석(Serpentine)으로 알려져 있다.

 

옥이라는 범주에 어디까지가 속하는 가는 여러 분분한 의견이 있지만 사문석은 상업적으로는 모르겠지만 보석학적으로는 , Jade’의 범주에 두지 않는다. 이유는 경도와 강도의 측면에서 경옥이나 연옥에 비해 견줄 바가 못되기 때문이다.

 

보석

1. 경옥(제이다이트) 색상은 녹색(Jade),자색(Lavendar Jade), 백색, 황색, 적색 여러 가지 색상이 있다.  2. 제이다이트(Jadeite) 원석  3. 캐나다산 연옥(Nephrite) 원석  4. 북한산 귀사문석(Serpentine) 원석   5. 호주비취라고 불리는 크리소프레이즈(Chrysoprase) 원석


그러나 사문석(Serpentine) 상업명이 Korean Jade’로 알려져 있을 만큼 국제적으로 Korean Jade’하면 사문석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국내에 얼마나 많은 사문석이 채취가 됐으면 이러한 상업명이 붙여졌을까?


현재 국내에는 흔하게 사문석이 분포되어 있지만 실제로 장식구용으로 사용될만한 상질의 사문석은 거의 채취되고 있지 않은 형편이다.

 

2000년대 초까지 부여의 외산면 지선리에서 채취됐던 부여녹옥과 궁중옥으로 알려진 사문석이 경기도 화성지방에서 소량 채취됐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그마저도 불순물이 상당히 포함되어 있어 귀사문석으로서 품질이 좋다고 없다고 평가한다. 아마도 Korean Jade’라는 명칭은 북한지방에서 나는 녹황색의 사문석에 연유가 됐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오히려 국내에서는 연옥(Nephrite) 유명하다. 대표적인 것이 춘천연옥이다. 아마 춘천연옥이 일찍 채광됐다면 한국옥이 연옥으로 알려졌을지 모른다.

 

춘천연옥은 지난 74 강원도 춘성군 동면에서 처음 채광됐다. 지금은 폐업한 고려제이드(대표 박찬대) 춘천연옥을 유통시키면서 국내의 연옥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당시만해도 원석으로 거래되던 춘천연옥이 20여년전 대일 광업주식회사(대표 김준한) ‘옥산가’라는 브랜드로 독점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면서 다른 업체들이 ‘춘천옥’이라는 말을 더이상 사용할 없게 됐다. 

 

최근까지 국내에 유통되는 연옥은 춘천연옥을 제외하곤 대부분 캐나다나 러시아 산의 연옥이 많다. 캐나다산의 연옥은 쑥비취로 통용되고 있으며 러시아산 연옥은 실제 춘천연옥과 흡사하여 이전만해도 ‘춘천옥’으로 둔갑해 거래되기도 했다.


그리고 실제 가장 상질의 연옥은 뉴질랜드산으로 알려져 있고 유명한 중국 신강연옥과 대만 연옥은 현재 고갈 상태에 있다는 것이 연옥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지금은 인기가 수그러들었지만 한때 옥이 건강보석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연옥, 사문석 없이 모두 건강옥으로 마케팅을 하기도 했다.   

 

한편 많은 사람들이 옥과 함께 ‘비취’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서 비취는 오직 경옥(jadeite)만을 지칭하는 이름이다.

 

또한 비취하면 중국의 보석이라 연상하고 산지 또한 중국을 연상하며 심지어는 국내 보석 업계에서도 중국비취라는 말을 좋은 비취나 중국에서 산출되는 좋은 비취의 대명사처럼 호칭하고 있으나 이는 아주 잘못된 지식이다. 비취의 주요산지는 오직 미얀마(버마)뿐이다.


미얀마의 제이다이트(경옥 또는 중국비취) 주로 북쪽의 Kachin주의 Pharkant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며 생산된 원석은 색상, 텍스쳐, 크기, 투명도, 내포물 등에 따라 Imperial Jade, Commercial Jade, Utility Jade 구분된다.

 

미얀마 정부는 이들 제이다이트 원석을 매년 3 정기 경매와 6월이나 7 특별 경매를 통해 세계 비취 전문가들에게 판매를 하고 있다.

 

매년 미얀마에서 판매되는 제이다이트 원석은 무려 3만톤에 달한다. 구매자는 주로 중국인이다. 십여년 전부터 미국과 세계 미국 우방들이 미얀마 군부독재의 자금줄인 미얀마산 비취와 유색보석에 대해 수입금지 조치를 취했지만 대다수 구매자가 중국인이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가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

 

한편 경옥(제이다이트) 인성(Tough-ness) 보석과 비교가 되지 않으며 비교적 높은 경도(6.5-7) 가지고 있다. 비중은 3.34, 굴절율은 1.66 물리적 성질을 가지고 있다. 색상은 녹색(Jade),자색(Lavendar Jade), 백색, 황색, 적색 여러 가지 색상이 있다.

 

/ 김태수 편집장

diamond@diamonds.co.kr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유색진주
댓글 0 | 엮인글 0

제조협의회, 조합 설립 발기인 대회 개최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코리안주얼리 76
순금 Vol.19
전체보기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Digi
LED 조명 다이아몬드 현미경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4부4리 브라운 다이아몬드 SI1
3부1리 쿠션 팬시 옐로우 SI1


전체보기 

11.80캐럿 천연 자수정
11.74캐럿 천연 토파즈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14K 천연보석 목걸이,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