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짚세기 장수의 비밀


털, 털.......[지푸라기]
등록일 :

국이중 이사장님3543

     

서울주얼리소공인특화지원센터장


옛날 충청도 칠갑산 자락 두메산골에 가세[家勢] 곤궁[困窮]하여 짚신을 삼아 장에 내다 팔아 근근히 연명하는 부자[父子] 살고 있었다.

 

아버지는 평생 업으로 해온 일이라서 짚신에 관한한 선수중의 선수려니와 아들놈도 눈썰미가 있어서 아버지와 거의 같은 솜씨를 가지고 있었다.

 

헌데, 장에 들고 나가면 아버지의 짚신은 금세 팔리는데 아들의 짚신은 팔리는 속도가 현저히 떨어졌다. 해서 아들이 아버지에게 물었다.

 

“아버지 짚신이 빨리 팔리는 비결이 무엇입니까? 묵묵부답. 아버지는 말이 없었다. 인생에 어디 죽음이 예고하고 찾아오던가? 어느 갑자기 아버지가 죽음에 이르러 임종을 맞이하게 되었다. 아들이 다급히 물었다. “비결이 무엇입니까? 아버지 기력이 쇠진하여 “털, , ....... 하고 운명하고 말았다.

 

설명 하자면 아버지는 짚신을 만들어서 지푸라기() 곱게 다듬어서 팔았고 아들은 미처 거기까지 생각을 못하고 터럭(지푸라기) 지저분한 상태로 팔았던 것이다.

 

아들이 털이 무엇인가 곰곰이 생각 끝에 지푸라기를 곱게 다듬어서 팔았더니 아버지의 짚신처럼 팔렸더라나, 뭐라나........(전설 따라 삼천리?)

 

예로부터 일부 장인(匠人)들이 쓸데없는 고집이 있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비밀로 유지하는 좋지 않은 습성을 가지고 있던 것은 거북하지만 현실이었다. 극단적인 예가 되겠으나 부자간에도 그러했음에랴..........

 

아름다운 발상

필자가 업계에 소공인 지원센터 장으로 징발당한 후에 여러 곡절과 사연을 겪으면서, 무수히 많은 스트레스와 이해 못할 일들을 치러 내던 아주 감사한 일이 있어서 소개드리고자 한다.

 

그날도 짜증나는 일들을 겪던 중에 업계의 원로급 ‘명장’ 찾아 오셨다. 여러 이야기 가뭄에 같은 반가운 말씀을 하셨다. 자신의 좋은 솜씨를 후배(가업 승계자)들을 위해서 ‘재능 기부’ 하고 싶다는 말씀이셨다. 내친김에 뜻이 있는 업계의 명장님들의 동의를 구해 보겠노라 말씀하셨다.

 

아니 아름다운 일인가? 해서 ‘명인회’에도 연락을 드렸더니 회장님께서도 “좋은 일이다. 하시면서 흔쾌히 동참을 약속해 주셨다.

 

너무도 감사하고 감사한 일이다. 알다시피 우리나라 세공기술은 세계에 내어 놓아도 최고 수준이 아니던가? 더구나 명장님, 명인님들의 솜씨는 일러 무삼하리요?

이제는 맥을 이어 가야 후인들이 공을 넘겨받아 어떻게 것인지 답해야할 것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기능을 열심히 익혀서 이어 받을 것인지? 것인지? 답은 당연히 전자여야 것이다.

 

이제는 업계 구성원 모두 답해야 것이다. 우리 산업의 뿌리가 되는 기능인을 우대해서 우리 주얼리 산업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릴 것인지? 것인지?

 

필자가 기고한 글에 이태리 베키오 다리를 언급한 적이 있다. 1945 세워진 베키오 다리에는 유명한 세공인 ‘벤베누토 첼리니’의 흉상이 서있고 그분의 약력이 소개되어 있다. 기능인을 우대하는 정신이 베키오 다리의 스토리가 되고 정신과 스토리가 이태리를 주얼리 최강국으로 만든 것은 아닐는지?

 

감사합니다.

촛불에 감사하면 별빛을 주시고 별빛에 감사하면 달빛을 주시며 달빛에 감사하면 햇빛을 주시다는 유명한 기도문이 있습니다.

 

하나 감사한 일이 생겼으니 ‘소공인 특화 지원센터’에서 실시한 소공인 실태 조사에서 진성 답변 60% 달성했으며 가성 답변을 포함하면 90% 상회하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가히 한국 리서치사에 남을만한 기록이라 것입니다. 통상 리서치 응답률 10~20% 성공이라 것인데 기적과도 같은 일을 우리 소공인들이 이루어 것입니다. 저와 센터를 신뢰하고 성실히 조사에 응해 주신 소공인분들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소중한 자료를 바탕으로 지원정책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결코 다른 목적으로 사용 없으며 사용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다른 일들도 협력하고 소통하는 가운데 기적을 이루어 봅시다. 불경기를 극복하고 한국 주얼리 산업이 세계 최고가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 합시다. 소공인 여러분 감사 합니다! 사랑합니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오피니언
댓글 0 | 엮인글 0

돌아온 주얼리 공모전 시즌
단협, KS 규격 링•봉 게이지 시행 과정 소개

전체보기  
골드뉴스73
코리안주얼리 76
전체보기  
다이아몬드 샘플 사이즈 A급
디지털 레버리지 게이지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팬시 브라운 6부4리 SI1 Go
2부3리 브라운 SI2등급


전체보기 

6.10캐럿 천연 탄자나이트
2.28캐럿 천연 그린 토멀린


14K 천연보석 목걸이,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