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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업계는 왜 더 어려운가?


매출 비해 마진 적고, 진입장벽 낮아 경쟁 치열, 신용거래도 한 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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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업계에서 올해에만 벌써 사고가 여럿 있었다. 계속된 불황으로 자살자가 생겨나고 야반도주의 폐해로 업계의 신뢰는 급전직하하고 있다. 앞으로의 경기를 비관해 업계를 떠나는 사례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다이아몬드 업계는 과거에는 밀수의 오명으로 악명을 떨치더니 지금은 불황의 최전선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업계의 타업종들에 비해 2세들의 진입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다이아몬드 업계는 우선 불황의 여파로 매년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특히 감정서 다이아몬드 업계가 상대적으로 안좋다.) 매출 하락과 함께 가격도 계속 떨어지고 있어 앞날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인도에서도 다이아몬드 업체들의 금융사고가 빈번히 일어날 정도로 글로벌 시장 역시 좋지 않다.

또한 최근 동안은 합성 다이아몬드의 등장으로 거래에 대한 불신이 생겨나고 천연 다이아몬드 시장이 위협당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다이아몬드 업계가 이렇게된 데에는 몇가지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그건 다이아아몬드 특유의 감정체계로 인해 상품자체가 공산품화 되어버린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이러한 가격정보가 급속도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면서 이상 마진을 없는 상황에 다다른 것이다.

매출은 발생하는데 마진이 없어지고 있다.

 

또한 공산품화된 가격 체계에서는 전문가가 필요 없어지고 초보자라도 쉽게 시장에 뛰어들 있기 때문에 점점 가격 경쟁은 치열해지고 수익은 더욱 악화된다.

 

여기에 신용거래라는 업계관행은 자본 없이도 물건을 만질 있게끔 하여 본인 능력이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게 만들고 그것이 최근의 경제부진과 맞물려 야반도주란 끔찍한 금융사고의 결과로 나타나곤 한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소비층의 트렌드의 변화도 몫을 하고 있다. 결혼 소비층이 확연히 감소한 데다 다이아몬드가 이상 예전의 상징성을 갖지 못하면서 시장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 김태수 편집장

diamond@diamond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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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다이아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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