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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브쌩(Mauboussin)은 어떻게 성장을 회복했는가


글: 김성희 디자이너, 스텔라-비 대표, 본지 객원기자
등록일 :

모부상 매장

1827년에 설립된 프랑스 주얼리 브랜드 모브쌩(Mauboussin) 생산라인의 95% 유럽과 프랑스로 되돌려 성공가도를 걷고 있는 것이 화제다. 지난 11 11 프랑스 TV BFN Business 아침뉴스에 출연한 모브쌩의 CEO 알랭 네마크(Alain Nemarq) 인터뷰에서 “접근성이 높은 주얼리를 만들기 위해 멀리까지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프랑스 명품 주얼리를 대표하는 브랜드 하나인 모브쌩은 2018 매출의 8% 성장한 8 천만 유로(한화 12백억) 기록했고 금년에도 작년과 비슷한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다.

 

모브쌩은 지난 7 갈레리 라파예트(Les Galeries Lafayette) 백화점에 재입점했다. 2000년대 초반 모브쌩은 갈레리 라파예트 백화점에서 연간 손실 마이너스 3천만 유로(한화 380억원) 기록하고 퇴점했었다. 어려운 상황에서 알랭 네마크가 영입되었고 위기상황을 천천히, 하지만 확실하게 벗어나기 시작했다.

 

알랭 네마크는 BFN Business 인터뷰에서 “하이 주얼리는 주로 남성에게 판매되는 비싼 주얼리로 이는 하나의 트로피(여기서 트로피는 성공한 사람으로 해석할 있음-역주) 다른 트로피(여기서 다른 트로피란 자신에게 이미 상으로 받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여인, 혹은 동료나 성공한 다른 고객-역주)에게 선물(혹은 제공)하고 착용하도록 짜여진 시장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말이지요.”라고 요약했다(실제로 남성이 선물하는 주얼리를 바꾸러 오는 여성은 1% 되지 않고 대부분은 어떤 선물이든 받아들인다).

 

모부상 반지22

모부상 솔리테어


접근 가능한 럭셔리

고객들이 럭셔리에 보다 쉽게  다가갈 있도록 새로운 모델을 빠르게 출시해야 한다는 것이 알랭 네마크의 의견이다. “모브쌩에 영입된 당시 나의 깊은 신념은 앞으로 여성들이 점점 많이 자신을 위해 주얼리를 구매할 것이며 주얼리는 패션제품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패션은 훨씬 자주 제품이 바뀌며 주얼리보다 접근하기 쉽습니다. 이것은 ‘존재하지 않은 틈새 시장’분야의 진정한 혁명이라 말할 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모브쌩은 하이주얼리의 메카라 불리는 파리 방돔광장을 떠나 파리 중심부의 세련된 쇼핑거리인 (rue de la Paix) 부티크를 옮겼다. 그는 새로운 틈새 시장의 잠재력을 보았다. 그는 “현재 접근 가능한 럭셔리, 200유로( 25만원)에서 1800유로(200만원) 사이의 제품 시장은 10% 성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모부상반지22

모부상 펜던트22


접근 가능한 도구들

모브쌩 성공의 실제 강점은 소비자 가격을 낮춘데 있는 것이 아니라 유럽, 특히 프랑스(유럽에서 95%, 그중 60% 프랑스에서 생산) 생산라인을 재배치한데 있다. 기존 태국과 중국에 의존했던 공장들을 스페인과 이탈리아, 그리고 파리 6구역으로 옮겼다.

 

알랭 네마크는 “우리의 도전은 아름다움과 창조입니다. 실제로 생산기지가 프랑스와 유럽으로 가까워지면서 신제품 출시를 가속화할 있었습니다.”라고 말하며 “모브쌩은 6내지 8주마다 새로운 아이템을 출시합니다. 기간 안에 제품이 도착하려면 본사 가까운 곳에 모든 필요한 ‘도구’들(여기서는 공장-역주) 있어야 합니다.”라고 덧붙여 말했다.

 

분명히 말하자면 제작비용은 증가했지만 덕분에 모브쌩은 민첩성을 얻었다. , 제작비용은 소폭 상승했지만 배송비용과 시간은 절감된 것이다.

 

알랭 네마크는 인터뷰 끝에 “우리는 접근하기 쉬운 주얼리를 만들기 위해 멀리까지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다시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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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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