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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곡연구소, ‘제10회 한국주얼리산업전략포럼 2019’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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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곡 세미나 2019년-1

지난 21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B2)에서 ‘제10 한국주얼리산업전략포럼2019(이하 전략포럼 2019)’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주얼리 산업의 지난 10년의 성과와 향후 10년의 과제를 논의해 보는 차원에서 The Next 10 Years’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전략포럼 2019’는 새로운 시대의 앞에서 주얼리 산업 성장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자리한 600 명의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Empowered Consumers, “유로모니터가 주목하는 글로벌 소비유형”

번째 섹션은 유로모니터의 홍희정 수석연구원이 ‘글로벌 주얼리 산업의 과거와 미래: 소비자와 디지털 환경 변화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시작했다.

 

홍희정 수석연구원은 “최근 변화하는 소비패턴에 따라 커스텀 주얼리 수요가 증가하고 고가 브랜드의 기준점이 낮아지면서 럭셔리 주얼리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Empowered Consumers, ‘능력 있는 소비자’ 유형을 주목해야 한다며 소비자의 습관과 구매 패턴에 따라 분류된 Empowered Consumers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쇼핑 정보를 탐색하는 경향이 높으며 구매력도 지닌 영향력 있는 소비자이다.

 

무엇보다 이들 유형의 소비 트렌드가 ▲투명성 ▲캐주얼화 ▲나를 위한 구매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고객 분석을 통해 전략적인 접근을 한다면 미래 주얼리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이어갈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제, 주얼리 산업은 Start-up! “내일을 이야기해야만 한다.

이어진 번째 섹션은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이하 월곡연구소) 채종한 책임연구원이 ‘국내 주얼리 시장과 소비 트렌드’를 주제로 발표했다.

 

채종한 책임연구원은 2016 이후 2년간 지속된 마이너스 성장세와 주얼리 시장 위축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섣불리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기 어렵다.”고 전했다.

 

▲온라인 성장성 ▲오프라인의 도전과 진화 ▲인사이트를 통한 고객 이해, 분석, 설득 ▲니치 마켓, 글로벌 마켓, 산업 생태계 다양성을 ‘주얼리 산업 10년의 키워드’로 꼽았다. 이는 “온라인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주목해야 한다. 고객의 취향과 경험이 존중되고 다른 취향과 경험으로 이어질 있도록 오프라인은 진화해야 하며 개인화되는 고객을 이해하고 분석해 설득하기 위한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갖추는 .”을 의미한다. 또한 “소비자의 욕구가 있는 시장을 발견해 선점함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삼고 제품에 국한된 한계를 벗어나 플랫폼이나 서비스 산업 다양한 생태계를 갖추는 10.”이 되어야 한다고도 전했다.

 

4 산업혁명 시대, 주얼리 자동화로 제조혁신 이끌어야

번째 섹션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의 홍성호 선임연구원이 ‘주얼리 로봇 자동화 동향 사례’를 주제로 이야기했다.

 

홍성호 선임연구원은 4 산업혁명을 혁명적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지능화되고 다양한 기기와의 연결성이 높이며 데이터를 통해 자동화되는 과정으로 이해한다면 주얼리 산업에서 적용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특히, “노동집약적인 주얼리 산업이 최근 더욱 극심하게 겪고 있는 숙련기술공 유지와 신규 인력 채용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디자인의 다품종 생산체제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로봇 자동화 기술 개발과 도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현재 기술 개발 과정에 있는 사례들을 공유했다.

 

브랜드, “전략적인 시도와 도전이 필요”

번째 섹션은 골든듀의 이필성 대표가 ‘골든듀 30 역사, 미래를 꿈꾸다’를 주제로 마무리했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의 대표 주얼리 브랜드 하나인 골든듀는 이번 포럼에서 브랜드의 성장 스토리와 브랜드의 관점에서 바라본 도전과 대안을 공유했다.

 

이필성 대표는 ▲품질과 신뢰 ▲제도와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시장의 변화·트렌드·테크놀로지를 국내 주얼리 산업의 과제로, ▲다이아몬드 파이프라인(Pipeline) 변화 ▲중국 시장의 부상 ▲합성 다이아몬드 ▲드비어스의 전략 변화를 해외 주얼리 산업의 도전과 대안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골든듀는 주얼리 전문 회사로써 멀티브랜드 운영과 유통전략, 주얼리 테크놀로지 개발 등에 힘쓸 것이며 시장과 고객에 적응하는 것이 생존의 중요한 열쇠이지만 도전과 실패에 좌절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월곡 세미나 2019년-2


‘한국주얼리산업전략포럼은’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규현) 주최하고 월곡연구소가 주관한다. 발표자료는 월곡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할 있다.

 

/ 문의: 02-747-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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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유통, 트렌드,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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