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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04월 09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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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을 합성이라 말하지 않는 ‘합성 다이아몬드’


환경 파괴, 블러드 다이아몬드로 매도되는 ‘천연 다이아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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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창업을 해야 하는 시대이다. 평생 직장은 없어진지 오래고 이직을 계속한다 해도 언젠가는 내가 직접 사업을 해야 때가 온다. 특히 주얼리업계는 더욱 그렇다.

 

이런 현실에서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 크라우드 펀딩이다.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영어단어 크라우드(Crowd) 자금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 조합한 용어로 창업 아이템은 있지만 자금이 필요한 사업자들이 다수의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받아 사업을 운영하는 행위이다.

 

소비자(투자자)들은 크라우드 펀딩을 신생 창업기업에 투자하면서 새로운 상품을 구매할 있는 창구로 생각하고 있어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 산업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시점에 온라인 소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가장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T사와 W사에서 합성 다이아몬드(Lab-grown 다이아몬드) 주얼리 펀딩이 진행되고 있다. 10만원대에 만나는 영원함, 친환경 그로운 다이아몬드’, ‘식물처럼 자라나는 친환경 다이아몬드! 화이트데이 선물’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고 있는 펀딩들은 제목부터 심상치가 않다.


‘영원함’, ‘친환경’. 단어는 적절해 보이지 않았다. 불편한 제목으로 시작한 제품의 업체들은 친환경 브랜드를 표방하며 천연 다이아몬드는 ‘블러드 다이아몬드(분쟁 다이아몬드)’의 모습과 인권유린, 환경파괴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다이아몬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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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는 킴벌리 프로세스를 준수한 천연 다이아몬드의 경우 ‘블러드 다이아몬드’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작은 글씨로 고지하고 있었으나 다른 업체는 원산지 세탁과정이 이루어져 그마저도 믿을 없다고 말했다.

 

해당 업체들은 천연 다이아몬드에 대한 문제점 아닌 문제점을 지적한 누군가의 희생이 강요되는 천연 다이아몬드의 가치에 대해 의문을 던졌다.

 

업체들이 판매하는 제품은 합성 다이아몬드 주얼리. 당연히 업체들이 말하는 가치 있는 다이아몬드는 ‘합성 다이아몬드’이다. 이들은 천연 다이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인 ‘영원함’을 언급하며 합성 다이아몬드가 천연 다이아몬드와 동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고 환경파괴 없이 100% 인권보호를 이루는 ‘착한 다이아몬드’라고 말한다.

 

또한 할리우드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세계적인 부호 워렌버핏, 다이아몬드의 기준 드비어스, 영국 왕실 완판녀 메건 마클 등을 언급하며 합성 다이아몬드는 이미 세계가 주목하고 있고 환경과 인권, 합리적인 가치 소비에 대한 트렌드 접점에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국내 최초라며 자체 설립한 합성 다이아몬드 거래소를 소개하기도 했다.

 

합성 다이아몬드 유통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자 우리나라보다 앞서 해외 여러 단체들은 합성 다이아몬드 유통에 대한 가이드를 발표했다. 최근 드비어스에서 발행한 가이드북에는 위에서 언급한 행위를 금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합성 다이아몬드가 천연 다이아몬드에 비해 환경적으로 이롭다거나 윤리적으로 우월하다는 등의 입증되지 않은 주장을 해서는 안된다.

 

- 다른 업체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합성 다이아몬드의 지속적인 가치에 관하여 ‘잘못되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있는, 혹은 입증되지 않은’ 주장을 하는 것을 금지한다.

 

- 합성 다이아몬드가 천연 다이아몬드와 동일한 ‘내재적 가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하거나 암시해서는 안된다.

 

최근 우리 업계도 합성 다이아몬드의 무질서한 유통에 심각성을 깨닫고 합성 다이아몬드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한국다이아몬드위원회가 ‘합성 다이아몬드 표준가이드’를 발표했다. 우리 업계가 발표한 내용도 위의 내용을 포함한다.

 

그러나 가장 핵심은 어떠한 재료 또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든 예외 없이 합성아 다이아몬드는 한글로 표기할 ‘합성 다이아몬드’라는 표기 이외에 사용이 금지라는 . 업체들은 ‘합성 다이아몬드’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음은 물론 화학반응이나 합성으로 인한 물질이 아닌 순수한 탄소만으로 생산되어 ‘합성 다이아몬드’가 아니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 차민규 전무는 “합성 다이아몬드는 무조건 ‘합성 다이아몬드’라고 지칭해야 한다. 합성이 아니라고 주장하거나 합성이라는 단어를 붙이지 않을 천연 다이아몬드로 오인할 있기 때문에 강력히 대처할 것이다.”고 말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의 클라우드 펀딩은 목표금액이 달성되어 펀딩을 진행한다.

합성 다이아몬드가 새로운 창업 아이템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에 있던 시장(천연 다이아몬드 시장) 파괴하면서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을 구축할 필요가 있는가. 합성 다이아몬드는 근본적으로 천연 다이아몬드와 다르다. 다이아몬드 자체로 의미와 가치, 희소성을 지닌 ‘천연 다이아몬드’와 기술의 발전으로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을 지니고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합성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 선택은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FTC, 드비어스 등에서 위의 사항을 금지하는 이유는 주장을 입증할 있는 합리적 해석을 내놓을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지속 가능성, 윤리적 공급 소비, 분쟁 다이아몬드 등과 같은 주장을 펼치는 합성 다이아몬드 판매업체들은 천연 다이아몬드의 분쟁 다이아몬드 모습, 인권 유린, 환경 파괴를 증명할 있는 사전 연구 답변을 준비해하며 합성 다이아몬드가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임을 증명해야 것이다. 또한 합성 다이아몬드의 영원한 가치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것이다.

 

천연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사라진다면 합성 다이아몬드의 가치도 사라질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다. 우리에게는 거짓 없이 정보를 전달할 의무가 있다.

 

/ 강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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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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