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매거진
귀금속보석총람
천연보석 세팅
2020년 04월 09일 목요일
뉴스 인덱스 젬키 젬키주얼리 북스토어 이벤트상품 와이드컬러 구인 구직 벼룩시장 토론방 급매상품

스크랩 : 0    추천 : 0   


탄생석 이야기: 3월의 탄생석 아콰마린


등록일 :

아콰마린-8

1910 제작된 아콰마린 티아라

/ 출처: Sothebys


아콰마린-3

1880 제작된 아콰마린 펜던트 브로치   

/ 출처: Sothebys


아콰마린-15

Sothebys 아콰마린 브로치


3월의 탄생석인 아콰마린(Aquamarine) 베릴(Beryl)군에서 나오는 맑은 하늘색의 보석이다. 베릴이라는 이름은 주얼리와 보석 종사자가 아니라면 생소한 이름이기는 하지만 보석의 세계에서는 매우 중요한 그룹 하나다. 3 귀보석으로 알려진 에메랄드는 진하고 아름다운 녹색의 베릴이다.

 

아콰마린이라는 용어가 보석명으로 결정된 것은 안셀무스 부트(Anselmus de Boodt) 1609 출판한 그의 ‘보석과 연마의 역사(Gemmarumet Lapi dum Historia)’에서 사용하면서부터다. 아콰마린은 역사적으로 매우 귀하게 여겨진 보석이다. 19세기에는 녹색끼가 있는 보석이 인기였지만 현재는 선명한 하늘색이 가치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드물게 매우 선명하고 생생한 밝은 청록색의 보석이 발견되는데 희귀성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다르게 불리는 이름은 없다. 투어멀린(전기석) 그룹의 파라이바 보석처럼 멋지고 인상적인 이름으로 불릴 가치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청록색 혼합물의 경계선 때문에 보석들은 그냥 베릴로 불린다. 최근 마다가스카르에서 초고가의 파라이바 투어멀린과 비슷한 색상의 놀랍도록 아름다운 청록색 베릴이 발견되었다.

 

아콰마린-13
1912년에 제작된 아콰마린 티아라  
/ 출처: Cartier

아콰마린-17

1965 제작된 Schlumberger 상징적인 Bird on a Rock 제품1.66캐럿 아콰마린을 사용했다.


아콰마린에 얽힌 전설

맑은 바닷물색을 가진 보석의 이름은 그대로 바닷물색을 나타내는 라틴어 Aquamarine’에서 유래했다. 다른 보석들과 마찬가지로 아쿠아마린에 얽힌 많은 신화와 전설이 존재한다. 로마인들은 아쿠아마린에 개구리 모습이 새겨져있으면 적과 화해하고 그들을 친구로 만들 있다고 믿었다. 다른 로마의 전설에 의하면 아쿠아마린이 피어난 사랑의 분위기를 흡수하여 축복을 내리고 사랑의 힘으로 위대한 일을 한다고 믿었다. 또한 영원한 젊음과 행복을 가져다준다고도 여겨졌다. 그래서 결혼식 다음날 신랑이 신부에게 주는 가장 이상적인 아침선물로 사용되었다. 로마인들과 그리스인들은 아쿠아마린을 선원들의 보석으로 생각했는데 바다에서 선원을 안전하게 지키는 힘을 가진 보석이 인어의 눈물로 만들어진 보석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수메르인들, 이집트인들, 히브리인들도 아콰마린을 행복과 영원한 젊음의 상징으로 높이 평가했다. 중세시대에는 결혼한 부부들의 사랑을 다시 일깨워 주는 보석이라 여겨졌고 군인들을 천하무적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고 믿었다. 또한 유럽에서 보석은 해독제로도 사용됐다. 당시 귀족들 사이에서는 독살이 성행했는데 아콰마린을 펜던트나 반지로 만들어 착용하면 해독 효과를 본다고 믿었다. 또한 신탁(Oracle) 받거나 미래를 예견하기 위해 사용한 구슬을 만드는 재료로 가장 인기 있었고 효과적이라 생각했다. 전쟁 혹은 분쟁에서 승리를 가져다주며 , , , 치통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부적으로 착용하면 고통과 게으름을 없애고 지성을 높이며 친근감이 있는 사람이 된다고 여겼으며 가뭄 비를 내리게 하는 의식에도 사용되었다. 고대 로마의 정치인 플리니우스는 “여름바다 깊은 , 인어의 보물 창고에서 나온 것처럼 보이는 사랑스러운 아콰마린은 누구도 거부할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밝고 활력이 넘치는 보석에 찬사를 보냈다.

 

아콰마린-11

아콰마린, 사파이어 그리고 다이아몬드로 제작된 반지

/ 출처: Sothebys


아콰마린-14

1908년에 Georges Fouquet 의해 제작된 아콰마린 티아라


아콰마린-16

27.24캐럿 아셔컷 인텐스 블루 그린 아콰마린으로 반들어진 반지


아콰마린은 합성보석으로 만들지 않는다.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나 채굴되는 보석의 가격이 합성석보다 저렴하고 수요를 충족할 만큼 많이 공급되고 있다. 아콰마린으로 오인되는 하늘색 보석으로는 블루 토파즈가 있는데 색상이 비슷해 육안으로 구분이 되지 않지만 보석의 가치는 매우 다르다. 소유하고 있는 보석이 아콰마린인지 블루 토파즈인지 구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정사에게 의뢰하는 것인데 열전도율을 테스트해보면 금방 있다.

 

아콰마린은 에메랄드컷이나 스텝컷, 오벌컷으로 연마된 것이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유통되지만 어떤 형태로 깎아도 선명하게 반짝인다. 빛의 반사가 되는 보석이긴 하지만 굴절률을 고려하지 않거나 잘못 연마하면 원하는 빛의 반짝임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유명한 아콰마린 주얼리

근대에 들어 아콰마린이 세팅된 주얼리는 19세기 에포크(1871-1914)에서 시작하여 20세기 초반 아르누보(1890-1910), 아르데코(1920-30년대) 거친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얼리 디자인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세계적 수준의 보석 조각가들 손에서 연마된 예술적 경지의 경의로운 보석은 유명 디자이너들의 손을 거쳐 재탄생하며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아콰마린 주얼리는 많이 있으나 중에서도 가장 알려진 주얼리는 아래와 같다.

 

아콰마린-112

1953, 엘리자베스 여왕의 대관식 브라질 대통령이 선물한 아콰마린이 세팅된 티아라


1953, 엘리자베스 여왕의 대관식 브라질 대통령이 선물한 아콰마린이 세팅된 티아라는 여왕이 좋아하는 주얼리 하나이다. 오늘날까지도 각종 공식 행사때 엘리자베스 여왕이 착용한 모습이 보인다. 

 

아콰마린-111

페드로 오벨리스크는 길이 36센티미터, 1 363 캐럿의 세계에서 가장 아콰마린


페드로 오벨리스크는 길이 36센티미터, 10.363캐럿의 세계에서 가장 아콰마린이다. 1980년대 후반 브라질 광산(Minas Gerais)에서 발견되었을 원석은 너무나 커서 덩어리로 버텨내지 못하고 덩어리로 나뉘어서 세상의 빛을 보았다. 광부 보석 딜러들은 원석의 특별함을 즉시 알아차리고 독일 이다 오버스타인으로 보내 보석의 피카소라고 불리는 조각사 베른 뮨슈타이너(Bernd Munsteiner)에게 의뢰해 지금과 같은 오벨리스크로 연마했다. 현재는 스미소니안 자연사 박물관의 호프 다이아 옆에 전시되어있다.

 

엘리너 루즈벨트 영부인의 아쿠아마린은 1936 브라질 방문 브라질 대통령이 선물로 증정한 1,298캐럿, 1.3킬로그램의 원석을 암스테르담에서 에메랄드 컷으로 연마한 것이다. 보석은 현재 뉴욕 하이드 파크에 있는 프랭클린 D. 루즈 벨트 국립 유적지에 전시되어있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유색진주
댓글 0 | 엮인글 0

‘코로나 추경’ 전면수정 필요, 직접지원이 중심돼야...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순금 Vol.20
골드뉴스73
전체보기  
골드&주얼리 케어 키트
10배율 다이아몬드용 고급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라운드 4부1리 J SI2 Goo
6부4리 Faint Yellow


전체보기 

7.67캐럿 천연 카이어나이트
7.60캐럿 천연 블루 지르콘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캐드, 원본 제작, 천연보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LED 조명 다이아몬드 현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14K 천연보석 목걸이,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