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매거진
귀금속보석총람
천연보석 세팅
2020년 06월 07일 일요일
뉴스 인덱스 젬키 젬키주얼리 북스토어 이벤트상품 와이드컬러 구인 구직 벼룩시장 토론방 급매상품

스크랩 : 0    추천 : 0   


5월의 탄생석 에메랄드(Emerald)


글: 김성희 디자이너, 본지 객원기자, 이탈리아 ‘스텔라-비’ 대표
등록일 :

img-1480aa

5월의 탄생석인 에메랄드는 모스 경도 7.5-8에 해당하는 귀보석이다. 


에메랄드라는 이름은 ““녹색 돌””을 의미하는 라 틴어 스마라그도스(smaragdus)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단어는 셈어파(Semitic) 단어 ““이즈마르가드izmargad””, 또는 산스크리 트어 단어인 ““마라카타marakata””로 ““에메랄드”” 또는 ““녹색”” 에서 기원했다. 


에메랄드는 기원전 4000년부터 바빌론 시장에서 거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img-1475aa


에메랄드는 황록색에서 청녹색에 이르는 색조로 발색하는데 색상환에서 녹색에 인접한 색조인 노란색과 파란색이 에메랄드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2차 색조다. 기본 색조는 물론 녹색이다. 명도가 높거나 채도가 낮은 색은 베릴로 분류되고 중간에서 어두운 톤의 보석만 에메랄드로 분류된다.


현재 품질이 가장 좋고 가장 비싼 에메랄드는 콜롬비아산으로 간주된다. 콜롬비아산 에메랄드는 다른 지역에서 발견된 에메랄드가 거의 갖지 못하는 특별한 활기를 갖고있다. 이들의 색상은 최고의 디지털 카메라조차도 잡아낼 수 없는 빛나는 차원의 유일함을 자랑한다. 


콜롬비아 에메랄드는 주로 내포된 미량의 크롬 원소에서 색상을 얻는다. 다른 지역의 에메랄드는 바나듐이나 철, 혹은 둘 다에 의해 발색되며, 이것이 바로 지역에 따라 에메랄드 색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주된 원인이다. 


에메랄드의 내포물은 극히 자연적인 것으로 에메랄드를 구입할 의향이 있다면 내부가 다이아몬드처럼 깨끗하길 기대하지 않는 것 이 좋다. 간혹 깨끗한 에메랄드가 발견되기도 하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며 육안으로 보기에 깨끗하다 할지라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작은 결정, 균열, 액상 또는 지문상같은 내포물이 보인다.


에메랄드의 품질을 높이고 외관의 아름다움을 향상시키기 위해 내부의 벽개나 빈 곳은 오일링 처리로 충전시킨다. 대 부분의 에메랄드는 광산에서 발견되자 마자 기름통 속에 집어넣어 충전시키는데 후에 보석 가공사들이 이를 제거하더라도 흔적이 남을 수 있다. 에메랄드에 가장 가까운 굴절률을 가진 삼나무 오일로 넓은 벽개면을 오일링 처리하는 것이 에메랄드의 품질을 높이는 최소 처리방식으로 여겨진다.


유명인들의 에메랄드

역사적으로 에메랄드를 유명하게 만든 왕족 중에는 클레오파드라가 있다. 어쩌면 에메랄드의 대중화에 가장 많이 기 여한 사람일지도 모른다. 이집트인들은 에메랄드를 다산과 불멸의 신성한 상징으로 생각했는데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클 레오파트라는 ‘클레오파트라의 광산’에서 발견된 에메랄드를 주얼리로 착용함은 물론 그녀가 살던 궁전을 에메랄드로 장식하고 외국의 고위 인사들에게 선물로도 주었다고 한다. 


기원전 1세기의 이집트 왕인 프톨레마이오스는 에메랄드에 당시 위대한 로마 장군 루쿨루스의 초상을 새겨 가지고 있다가 루쿨루스가 이집트를 방문했을 때 그에게 선물했다. 


카롤루스 1세 마그누스 (Carolus Magnus)는 에메랄드 컬렉션을 소유하고 있었고 헨리 2세는 1171년 아일랜드의 왕이 되었을 때 에메랄드 반지를 선 물로 받았다.현대에 들어서도 에메랄드의 사랑은 식을 줄을 모른다.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에메랄드 왕관을 포함한 에메랄드 주얼리 세트를 보유하고 있다. 


독일 출신의 배우겸 가수인 마를레네 디트리히는 캐보션으로 연마된 거대한 에메랄드 팔찌 세트와 브로치를 자신이 출연한 영화에 여려번 착용하고 나왔고, 엘리자베스 테일러는 리차드 버튼으로부터 결혼선물로 불가리의 에메랄드 목걸이, 귀걸이, 팔찌, 반지 세트를 선물받았다. 


img-1474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재클린 케네디에게 약혼반지로 2.84캐럿 에메랄드와 2.88캐럿의 에머랄드 컷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크로스오버 반지를 선물했다. 재클린은 나중에 중앙스톤의 가장자리를 장식하고 있던 바게트커트 다이아몬드를 라운드와 마퀴즈 다이아몬드로 바꾸어 재세팅했지만 대통령의 사망 이후 남편이 특별히 주문 제작했던 오리지널 디자인을 기리기 위해 원래 디자인으로 다시 돌아갔다고 한다. 


윈저 공작부인의 19.77캐럿의 에메랄드 반지도 유명하다. 에드워드 8세 영국 국왕은 왕의 자리를 내려놓을 정도로 사랑했던 월리스 심프슨 윈저 공작 부인에게 에메랄드 반지를 약혼반지로 선물했다. 윈저 공작부인은 결혼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까르띠에에 의뢰해 20세기 중 반의 동시대 스타일로 리모델링했고, 오리지널 모델은 버리지 않고 그녀가 죽을 때까지 보관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안젤리나 졸리와 비욘세가 착용한 미국 디자이너 로레인 슈와츠의 에메랄드 귀걸이와 반지가 유명하다.


img-1479aa


에메랄드 취급 시 유의사항

에메랄드가 더러워졌다고 해서 절대로 초음파 세척기에 넣거나 스팀 클리너, 아세톤 등을 사용해 보석을 닦으면 안된다. 에메랄드는 절대로 고온에 노출되어서는 안되며 식기세정제와 같이 독한 세정액을 사용하면 오히려 오일처리가 벗겨질 수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필요 이상으로 자주 세척할 필요는 없으며 수년간의 사용 후 필요하다면 오일링 처리를 다시 할 수 있다. 신뢰하는 보석상에게 의뢰하여 클리닝 서비스를 받는 것이 에메랄드를 손상하지 않고 새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참고문헌: Gembine May 2019, Gemstones and Jewelry, Gem Society Emerald Symbolism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유색진주, 유통
댓글 0 | 엮인글 0

포스트 코로나 수요 상승 대비해야
국내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유색보석은 ‘사파이어’

전체보기  
순금 Vol.20
골드뉴스73
전체보기  
10배율 다이아몬드용 고급
실버제품 전용 일제 앤티 타니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라운드 3부8리 Faint Yel
1.06캐럿 GIA 감정 팬시 다


전체보기 

1.17캐럿 천연 미얀마산 루비
6.27캐럿 천연 오팔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캐드, 원본 제작, 천연보
14K 천연보석 목걸이,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LED 조명 다이아몬드 현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