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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 다이아몬드, 별도의 가격 기준 마련되어야


- CIBJO 최근 웨비나 ‘천연 다이아몬드와 합성 다이아몬드: 교전 규칙’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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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 다이아몬드가 곧 천연 다이아몬드와는 분리된 자체적인 가격 기준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알로사의 전 최고경영자이자 합성 다이아몬드 업체 울트라C의사장 안드레이 자르코프는 최근 열린 웨비나 프레젠테이션에서 이와같이 예상하며, “솔직히 말해 앞으로 2~3년 후에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한 합성 다이아몬드의 가격 책정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 이는 합성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의 차별화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르코프는 “현재로서는 대부분의 합성 다이아몬드 판매업체들이 라파포트 리스트를 기준으로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의 경우 가격 시스템이 완전히 다른 데도 불구하고)가격을 책정한다.”며, “이 경우 천연의 컬러리스 다이아몬드가 가격 기준이 된다. 팬시 컬러의 합성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는 비교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자르코프는 최근 CIBJO(세계주얼리연맹)가 주최한 웨비나 ‘천연 다이아몬드와 합성 다이아몬드: 교전 규칙(Rules of Engagement)’에서 위와 같이 연설했다. 


CIBJO의 합성 다이아몬드 위원회 위원장이자 드비어스 그룹의 프로그램 관리, 소비자, 브랜드 부문장 웨슬리 헌트는 드비어스의 합성 다이아몬드 브랜드인 라이트박스의 가격 시스템을 설명하며, “합성 다이아몬드는 ‘기술 상품’이기 때문에 제조 원가가 가격 기준이다. 우리는 원하는 만큼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기술 상품의 가격을 매긴다.”라고 말했다.


헌트는 천연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언제나 ‘희소성’을 기준으로 한다며, “이것이 바로 D컬러와 F컬러의 가격이 다른 이유이다.”라고 말했다. 


해당 웨비나는 다이아몬드 산업의 두 부문의 좀 더 밀접한 협력에 목적을 두고 있었으나 이견도 존재했다. 특히 가격 책정과 관련된 이견이 두드러졌다.얼마전 드비어스의 천연 다이아몬드 홍보 담당자로 임명된 샐리 모리슨은 ““역사적으로 기술이 개선되면 상품 가격은 떨어진다.””며 평면 TV를 예로 들었다.


국제합성다이아몬드협회의 사무국장 리차드 개라드는 “두 종류의 다이아몬드 모두 가격이 타격을 입었지만 합성 다이아몬드의 일부 품목의 경우 합성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아마도 가격이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라며, “D, E, F 컬러의 다이아몬드 합성에는 여전히 고난도 기술과 높은 전문성이 요구된다. 시간도 걸린다. 해당 비용은 내려가지 않는다. 우리는 사이즈가 크고 품질이 높은 스톤의 경우 가격이 안정되리라고 본다. 가격이 내려가지는 않을 것이다. 다수의 합성 다이아몬드 생산업체가 시장에 진입 중임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여전히 합성 다이아몬드 수요가 공급을 능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합성 스톤 별도의 가격 혹은 등급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소비자들은 (천연 다이아몬드와) 비슷한 감정서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자르코프는 이에 동의하며 GIA의 표준 감정 시스템의 경우 처음 개발 기준은 희소성에 있었으나 현재 소비자들은 이를 ‘상품 특성 설명서’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르코프는 서로 다른 두 부문이 상대방을 공격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는 결코‘논 컨플릭트(Non-Conflict)’나‘환경 친화적’등의 용어를 사용한 적이 없다. 우리는 일부 천연 다이아몬드 업체들이 합성 다이아몬드는 진짜가 아니라고 말하는 것을 보게 된다. 이는 다이아몬드 마케팅에 있어 매우 위험한 요소이다. 우리 모두는 유리로 된 집에 살고 있다.”라고 말했다.


/ JCK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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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유통, 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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