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0    추천 : 0   


박준서의 <유색보석 가이드>(2) 디퓨전 사파이어


diamonds
등록일 :

1캐럿 디퓨전 사파이어

디퓨젼(Diffusion) 사파이어는 그동안 전문가나 감정원에서 업계 관련신문, 잡지에 수차례 연구결과를 기고한 있다 그러나 아직도 현장에서 종사하는 사장님들이나 실무자들조차 처리 방법은 물론, 감별에 대한 확신이 없어 매입하거나 판매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많이 본다. 이번호에 다시 전문가의 경험을 실어보기로 한다.

 

디퓨전(Diffusion) 사파이어는 확산처리 사파이어라고도 한다. 90 이후 새로운 처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커런덤(루비, 사파이어) 색상을 개선하기 위한 처리방법이다. 흔히 말하는 무색 사파이어나 채도가 낮은 커팅된 저가 사파이어 표면에 착색 층이 형성되도록 표면에 확산처리 하는 것을 말한다.

표면 처리방법은 주로 무색사파이어에 철과 크롬, 티타늄, 니켈 등의 산화물을 도포한 다음 알루미늄이나 붕사 분말이 도가니에 넣고 고온(1600~1750)으로 장시간 열을 가하여 표면에 도포제에 의한 얇은 착색 층이 형성되도록 처리하는 기술이다.

 

착색 층이라 함은 일반적인 염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고온에 의해서 어떤 새로운 물질이 서로 확산되거나 치환(자리바꿈)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확산 속도는 분자의 질량이 작을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커진다.

 

따라서 산화물인 철과 티타늄의 도포제는 청색 사파이어로, 크롬은 루비와 핑크 사파이어로, 니켈은 옐로우 사파이어로 치환 된다. 니켈과 크롬의 산화물은 미세한 적색 끼가 있는 오렌지색의 ‘파파라차’로 착색되며 크롬과 티타늄 도포에 의한 처리는 청자색 사파이어로 표면이 확산처리가 된다. 표면 확산처리 법에 의한 개선은 사파이어가 대부분이고 유통량도 가장 많다. 루비도 당연히 표면 확산처리가 가능하지만 정상적인 루비 컬러가 형성되지 않아 산지에서도 처리가 제한적이며 국내에서도 선호도가 떨어져 유통되지 않는다.

 

이처럼 표면 확산처리가 성공하면서 과거 관심이 없었던 스리랑카 화이트 사파이어가 선풍적인 인기와 전성기를 누렸다. 그러나 태국 산지에서 몰지각한 업자들에 의해 디퓨전 처리된 합성 사파이어를 혼합 판매하거나 일반 천연 사파이어로 둔갑 판매하여 국내 보석업계의 신용도를 심각하게 추락시킨 때도 있었다.

 

현재는 열처리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화이트 사파이어가 일반 블루 사파이어와 똑같은 감별서로 발행될 정도다. 그러나 스리랑카 화이트 사파이어는 원석이 급격하게 고갈되고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국내 보석시장에서도 2캐럿 이상 디퓨젼 사파이어는 거의 구하기 힘들 정도이다.

 

오히려 10캐럿 이상은 태국 열처리업자들이 종종 찾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디퓨젼 사파이어는 현재 국내에서 많이 판매되는 보석은 아니지만 귀한 몸이 되어 비싸게 팔리고 있다. 물론 품질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좋은 스리랑카 디퓨젼 사파이어는 보통(도매가격) 캐럿에 5~8만원, 2캐럿이 넘으면 15~20만원 전후로 팔리고 있으며 3~4캐럿은 20~30만원, 5~7캐럿은 40~60만원까지 판매되고 있다.

 

디퓨젼 사파이어의 감별법

천연사파이어와 디퓨젼 사파이어 또는 합성 디퓨젼 사파이어는 내포물이 보이지 않을 경우 숙련된 전문가도 감별하기 어렵다. 때문에 전문 감정원에서 첨단 장비나 성분분석기기(ED-XRF)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현장에서 즉석으로 감별할 있는 가지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 디퓨젼은 내포물이 거의 없으며 색상과 광택이 뛰어나다.

- 페이스 업으로 보았을 윈도우(Window) 크거나 중심부위가 뚫려 보인다.

- 종이나 컵에 넣어보면 사파이어의 면과 면이 만나는 능선이 유난히 짙어 보인다.

- 나석을 루페로 관찰하거나 물에 담가보았을 천연석은 실크선이나 컬러조닝(Color zoning) 등을 발견 있지만 디퓨젼 사파이어는 거의 없다.

- 옥화메틸렌용액에 침적시켜보면 패싯의 능선 부분이나 거들 부분에 색이 집중되어 있는 현상을 있다.

- 필요시 착색되어 있는 층을 연마하면 다시 무색으로 돌아온다.

- 표면처리나 고온, 고압, 화학약품 등에 전혀 손상이 없다.

 

젬프라이즈박준서 (3)


/ : 박준서

   젬프라이즈 대표

   ()한국보석협회 회장

   010-5307-8687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보석감정, 유색진주
댓글 0 | 엮인글 0

경기대 보석마케팅 최고매니저과정 35기 입학생 모집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골드뉴스73
코리안주얼리 76
전체보기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Digi
골드&주얼리 케어 키트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팬시 인텐스 옐로우 3부5리 VS
라운드 팬시 브라운 3부8리 SI


전체보기 

2.03캐럿 천연 토멀린
0.77캐럿 천연 미얀마산 최상급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럭셔리 링게이지 세트
14K 천연보석 목걸이,
주얼리 코디네이터 검정 3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광고제휴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