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매거진
귀금속보석총람
천연보석 세팅
2021년 06월 20일 일요일
뉴스 인덱스 젬키 젬키주얼리 북스토어 이벤트상품 와이드컬러 구인 구직 벼룩시장 토론방 급매상품

스크랩 : 0    추천 : 13   


가상화폐와 합성 다이아몬드


“많은 사람들이 다니면 없던 길도 길이 된다”는 공통점 가져
등록일 :

비트코인11



가상화폐 열풍이 전 세계를 휘몰아치고 있다. 평범한 머리로는 도저히 이해가 잘 안갈뿐더러 실체도 없고 가격 변동성은 어떠한 상품의 추종도 불허한다.


국가마다 가상화폐를 대하는 입장도 다르다. 미국이나 일본처럼 가상화폐를 인정하는 국가가 있는가 하면 우리나라처럼 인정을 하지 않는 국가도 있다.


지난달 22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가상자산에 투자한 이들까지 정부에서 다 보호할 수는 없다”, “법에서 정한 조건을 맞추지 못한 가상화폐 거래소는 문을 닫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는 사람이 우리나라에만 400만명에 달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상화폐 열풍 때문에 금값이 오르지 못한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이다.


최근 미국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가 가상화폐 관련 상품을 내놓았다. JP모건도 가상화폐 관련 투자상품을 준비하는 등 금융권이 잇따라 가상화폐 관련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해외를 중심으로 가상화폐 관련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가상화폐를 ‘자산’으로 인정하는 분위기가 점점 형성되고 있다. 


요즘 이와 유사한 현상이 우리업계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다이아몬드 파운드리43



우리업계의 합성(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한 광풍도 가상화폐에 못지 않다. 여타 유색 합성석에 비해 제조가 어렵고 상용화가 된지 불과 10여년에 불과하기 때문에 초기 현상이라고 이해한다고 해도 합성 다이아몬드가 이렇게 상업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게 될 줄은 전혀 생각지 못했다.


합성 스톤이 다이아몬드 분야에만 생겨난 최초의 상품도 아니다.


현재까지 합성석이 개발된 보석은 합성 루비와 합성 사파이어, 합성 에메랄드, 합성 자수정, 합성 시트린, 합성 스피넬, 합성 오팔, 합성 알렉산드라이트, 합성 터키석 등 수많은 보석들이 천연의 합성석으로 개발되었다.〔여기서 합성보석(Synthetic Gemstone)이란 천연의 보석과 물리적(Physical), 화학적(Chemical), 광학적(Optical)으로 똑같이 만들어졌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이미 100여년전에 개발된 합성 루비의 현재 가격은 5캐럿짜리가 불과 도매가 5천원에 불과하다. 큐빅 지르코니아의 가격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천연 루비와 비교하면 천배에서 크게는 만배의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합성 다이아몬드 가격은 절대 저렴하지 않다. 사이즈에 따라 다르지만 가격이 천연 다이아몬드의 절반에서 3분의 1 정도에 달할 정도로 여전히 가격이 만만치 않은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성 다이아몬드가 이렇게 시장에서 안착할 수 있게 만든 것은 순전히 드비어스의 전략적 판단 때문이다.


세계 최대의 천연 다이아몬드 공급회사인 드비어스가 공업용 합성 다이아몬드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의 메이커(생산회사)란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드비어스가 자사의 최대 강점인 합성 다이아몬드 제조부분의 비즈니스를 위해 ‘라이트 박스’란 합성 다이아몬드 주얼리 브랜드를 런칭하면서 전세계 합성 다이아몬드 사업자들에게 ‘면제부’를 준 것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합성 다이아몬드가 공업용 다이아몬드 부문에서만 상용화될 때만 하더라도 ‘랩 그로운’이란 표현은 존재하지도 않았다. 어느새 ‘랩 그로운(Lab grown)’이란 영어가 합성(Synthetic)이라는 용어를 대체하기 시작하더니 이제 국내에서도 ‘합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가 민망해졌을 정도이다.


한마디로 합성 다이아몬드 공급업체들의 마케팅의 승리이다. 돈 앞에 모든게 무너졌다. 전세계 감정원과 미디어들이 앞다투어 합성 다이아몬드를 감정해주고 홍보해주고 있다.


GIA는 15여년전만해도 합성 다이아몬드의 감정(Grading)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공공연하게 말해왔다.(여기서 감정이란 감별과 다른 개념이다. 인조보석에 품질의 등급을 메긴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GIA보다 규모가 작은 EGL과 IGI와 같은 감정원들이 합성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발급해주기 시작하자 시장을 뺏길 것을 우려한 GIA도 자신들의 원칙을 무너뜨리고 이에 합류했다. 현재는 일부 프랑스 감정원들만 제외하고 전세계 거의 모든 감정원들이 합성 다이아몬드에 대해 감정서를 발행해주고 있다.


또한 드비어스가 ‘라이트 박스’ 브랜드로 합성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판매하기 시작하자 수많은 미국 회사들이 합성 다이아몬드를 취급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도 지난해부터 로이드, 미니골드를 비롯한 많은 회사들이 합성 다이아몬드를 판매하기 시작했거나 현재 런칭을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추세에 힘입어(?) 국내 최대 천연 다이아몬드 공급 회사인 ‘다비스 다이아몬드(대표 홍연호) 조차 올해 독립적인 합성 다이아몬드 회사를 설립했다.


유럽에서도 ‘판도라’가 최근 합성 다이아몬드 주얼리 출시를 선언했다. 더군다나 판도라는 자사 최초의 합성 다이아몬드 주얼리 컬렉션을 출시하면서 앞으로 주얼리에 천연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업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물론 스와로브스키 처럼 모조 보석을 주로 사용하는 주얼리 브랜드도 있지만 아직은 미래가 불확실한 상품에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다는 사실이 가히 놀랍다. 


거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더 있다.


드비어스는 자사가 합성 다이아몬드 산업을 손에 쥐고 컨트롤하고 싶었을 것이며 적어도 자신들이 합성 다이아몬드 최대의 메이커이기 때문에 합성 다이아몬드로 인한 천연 다이아몬드에 대한 위협을 헷지하면서 동시에 사업성도 노렸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기업들의 상황은 좀 다르다. 특히 소매업체들이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한마디로 천연 다이아몬드가 마진이 너무 적기 때문이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인터넷을 통해 이미 가격이 너무 노출되고 있다. 가격이 이렇게 노출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다이아몬드에만 존재하는 등급체계 때문이다. 등급체계가 명확하지 않은 유색보석은 여전히 마진이 보장되고 있지만 등급체계가 명확한 천연 다이아몬드는 공산품 같이 판매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SNS의 활성화로 전문가의 영역이 허물어지고 누구든 인터넷을 통해 가격 정보를 접하다 보니 천연 다이아몬드의 마진은 이미 10% 내외로 축소되어 버렸다. 특정 품목은 5% 내외인 경우가 허다하다. 이 마저도 판매자들은 심각한 경쟁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두번째 합성 다이아몬드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육안으로 천연과 감별이 어렵고 심지어 루페나 현미경을 통해서도 감별이 불가능하다는 데 있다. 심지어 거짓으로 판매한다 해도 당장 소비자가 확인할 길이 없다.


특히 다이아몬드는 내포물이 없을수록 가치가 올라가는 특이한(?) 가격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의 품질이 Loupe Clean(내포물이 없는 상태)한 합성 다이아몬드는 언제나 최상급의 다이아몬드로 취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다른 합성 유색석들은 보통 천연석과 확연한 외모의 차이가 있다. 다이아몬드 외에 가장 감쪽같이 합성된 합성 자수정의 경우에도 내포물이 없는 상태에서는 감별이 어렵기 때문에 천연 자수정을 살 때는 주로 내포물의 흔적이 있는 스톤을 구매한다.(따라서 앞으로 천연 다이아몬드의 가치 인식도 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오히려 천연의 흔적을 가진 다이아몬드가 인기를 누리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합성 다이아몬드가 시장에서 정착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 이해불가의 가상화폐도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면서 이젠 정부도 무시못하는 자산으로 인식되어져 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니면 없던 길도 길이 되는 이치이다.


/ 김태수 편집장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다이아몬드, 유통, 오피니언
댓글 0 | 엮인글 0

천연으로 둔갑한 합성루비 세팅 목걸이 발견
합성 다이아몬드도 관세 면제 대상인가?

전체보기  
쇼핑 60
순금 Vol.21
전체보기  
오리지널 다이아몬드 감별 테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골드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4부4리 브라운 다이아몬드 SI1
1.20캐럿 팬시 그린-옐로우 다


전체보기 

12.50캐럿 천연 오팔
1.52캐럿 천연 미얀마산 루비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캐드, 원본 제작, 천연보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LED 조명 다이아몬드 현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14K 천연보석 목걸이,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광고제휴

Copyright(©) 2021 by 귀금속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