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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의 가격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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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파운드리43



드비어스가2018년에 랩 그로운(합성) 다이아몬드 게임장에 뛰어 들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이후 랩 그로운 스톤 가격 하락 여부를 궁금해했다. 여기에 그 결과가 있다. 


 2018년에 드비어스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 참여를 선언, 업계에 파문을 일으켰다. 다이아몬드 광산업체 겸 마케팅 업체인 드비어스의 해당 계획은 라스베가스 마켓 위크 직전에 발표됐다. 하지만 동시에 드비어스는 자사의 합성 다이아몬드가 라이트박스라는 새로운 브랜드명 하에서 판매되는 패션 주얼리로만 제작될 것이라고 통보했다. 


라이트박스의 가격 체계는 명확하다. 0.25캐럿 스톤이 세팅된 주얼리는 200달러, 0.5캐럿 주얼리는 400달러, 0.75캐럿 주얼리는 600달러, 1캐럿 주얼리는 800달러이다. 이 뉴스는 향후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가격 추세에 대한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다이아몬드 산업의 거물이 합성 다이아몬드 반지 사업에 뛰어들어 합성 다이아몬드 가격 관련 자사의 신념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내보낸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3년이 흐른 지금 라이트박스가 시장에 뛰어든 이후의 시장 상황에 대해 다이아몬드 시장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했다. 


즉각적인 효과

다이아몬드 산업 애널리스트 에단 골란은 “드비어스의 2018년 5월 발표가 있기 전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도매 가격은 전반적으로 높은 상태였으며, (랩 그로운) 산업 전 부문이 높은 마진을 올리고 있었다. 그러던 중 라이트박스 브랜드 런칭이 발표됐고 어쩌면 당연하게도 가격이 하락했다.” “드비어스가 가격 체계를 발표한 후에도 딜러들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가격을 높게 유지하려고 노력했지만 소매업체들이 이들의 가격에 거부감을 느꼈다. 제조업체들로부터 도매 거래가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8년 1~3사분기에 26%의 가격 하락이 기록됐다.”라고 말했다. 


2018년 4사분기에도 가격의 가파른 하락이 계속되었고, 이는 2019년 1사분기를 거쳐 2019년 3사분기까지 이어진다. 이후 더 많은 제조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공급이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도 시장 가격은 회복되기에 이른다. 


골란은 “2019년 4사분기에 갑자기 가격이 다시 강세를 띄기 시작했다. 원인은 소비자 수요 증가였다. 우리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취급하는 소매상들, 특히 전문 소매상들의 비율이 2019년에 크게 증가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골란이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시장 점유율은 2019년에만 2.1%에서 3.4%로 상승했다. 명목상 수치가 미미해 보일수도 있지만 이는 2019년 한 해 동안 시장 점유율이 62%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2020년의 업 앤 다운

랩 그로운 스톤의 공급 과잉에도 불구하고 2019년 연말 랩 그로운 스톤 가격은 강세를 보였다. 2019년 12월에는 전반적인 다이아몬드 주얼리 매출이 높았다. 활발한 시장은 2020년으로 이어져 1월이 높은 실적으로 마감됐다. 


버추얼 다이아몬드 부틱(VDB, 다이아몬드 온라인 상거래업체로 2019년 4월부터 플랫폼 판매 상품에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추가하고 가격 데이터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역시 2020년 연초에 가격이 올랐다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2020년 1~2월에 2% 가까이 상승하며 앞선 몇 개월 간의 하락세가 반전됐다. 


2020년 3월에는 팬데믹이 미국을 강타하며 상황이 바뀌었다. 미국 전역에 락다운 조치가 내려졌기 때문이다. 이때부터 버추얼 다이아몬드 부틱(이하 VDB)의 가격수치가 다시 하락하기 시작했다. 2~3월에 시작된 가격 하락은 (6월에 일어난 한 차례의 소폭 상승(0.6%)을 제외하고) 8월까지 이어졌다.


미국 일부 지역의 소매상들이 상품의 도로변 픽업, 배달 등 사회적 거리두기 서비스를 통해 판매를 재개, 시장이 살아나기 시작한 것은 여름이 되어서였다. 소비가 재개되고 여기에 새로운 비즈니스 및 네트워킹 방식이 결합되자 흥미로운 트렌드가 발생했다. 먼저 줌(Zoom) 이코노미 덕분에 귀걸이 구매가 증가했다. 소비자들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선택 이유 역시 변화했다. 팬데믹 이전의 경우 소비자들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돈을 아낄 수 있어서였다. 동일한 사이즈와 품질의 스톤을 선택할 경우 돈이 남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2020년 여름 이후에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고 저축을 포기하는 쪽을 택했다.


골란은 “소비자들이 일종의 심리적 장벽을 극복한 것 같다.” “여기서 심리적 장벽이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진짜 다이아몬드’가 아니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사고가 바뀌었다. 소비자들이 ‘나는 집에 앉아 있고 내 귀걸이를 자세히 들여다볼 사람은 없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착용하더라도 구별이 안되니 그걸로 해야겠어. 다음 번엔 기왕 사는 김에 좀 더 큰 것을 사겠어. 어쨌든 현재로서는 어디 달리 돈 쓸 데도 없으니까.’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처음으로 더 큰 사이즈의 다이아몬드를 구매하는 쪽으로 구매 행태가 변화하고 있다. 줌에서는 큰 사이즈가 눈에 잘 띈다.”라고 말했다.


골란은 또, “2020년 말에는 소비자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천연 다이아몬드의 도매 가격은 상승했으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가격 하락세가 지속됐다. 계속된 공급 과잉과 경쟁 심화가 원인이었다.”라고 말했다. VDB의 데이터에 따르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평균 도매가는 2019~2020년에 13.3% 하락했다. 


VDB의 타냐 니스구렛스키는 팬데믹이 가격 하락의 부분적 원인일 수는 있었겠지만 VDB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랩 그로운 스톤의 가격이 코로나 바이러스 이전에 이미 다른 시장 요인으로 인하여 하락하고 있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이즈와 셰입 별 가격

VDB는 모든 셰입과 사이즈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평균 가격을 기록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었으며 우리는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이로부터 몇 가지 흥미로운 트렌드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VDB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에 2.99캐럿 이하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3캐럿 이상보다 가파르게 하락했다. 니스구렛스키는 “당시는 큰 사이즈 스톤 생산이 지금보다 까다로웠다. 따라서 (큰 사이즈의) 가격 상황이 지금보다 안정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2021년 들어 라지 사이즈 스톤의 가격 하락폭이 커졌다. 3.33~3.99캐럿은 10.6%, 4캐럿 이상은 8.7%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제조업체들의 생산 기술이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라지 사이즈 스톤의 시장 공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VDB의 셰입별 가격 변화 역시 매우 흥미롭다. 지난 2년 반 동안 가격이 하락하지 않은 품목이 있기 때문이다. VDB에 따르면 오벌 컷의 가격은 2019~2020년에 2.9%, 2020~2021년에 5.2% 상승했다. 같은 기간 에메랄드 컷 역시 1.2%와 3.0% 상승했으며, 래디언트 컷의 상승률은 29.2%와 0.8%였다. 


니스구렛스키는 가격 상승 원인에 대해 단순한 공급과 수요간 격차일 뿐이라고 말했다.2021년 시장 예상 니스구렛스키는 올해 들어 가격이 소폭 하락하기는 했지만 하락 속도가 줄어들고 있다며, 이는 시장이 서서히 안정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VDB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금까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평균 가격은 3% 가까이 하락했다. 골란 역시 2020년 말에 나타난 가격 하락 추세가 2021년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2사분기 평균 가격은 1사분기 대비 6% 하락했으며, 작년 동기대비 하락률은 41.1%에 달했다.


골란은 소비자들이 가격 하락을 통해 혜택을 보고 있으며, 효과적인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판매 방법을 깨달은 소매상 역시 높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소매상들이 작은 사이즈 스톤을 판매하고 있다. 골란은 그 이유가‘맞춤화’에 있다고 봤다. 몇 년 전부터 미국의 소비자들은 ‘같지만 더 큰 것’에서 ‘같지만 다른 것’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골란은 “또 다른 원인으로는 취향 변화를 꼽을 수 있다. 디자인이 과도한 컬러와 디자인 쪽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작은 사이즈 스톤 사용은 더욱 의미가 있다. 많은 소매업체들이 소비자들이 커다란 다이아몬드 하나가 박힌 디자인이 아니라 여러 개의 스몰 다이아몬드가 박힌 디자인의 약혼 반지를 원한다는 이야기를 전해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스몰 사이즈, 특히 3분의 1캐럿 이하 사이즈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이미 미미한 수준에 와 있다. 하지만 골란은 제조업체들의 생산 기술 발전으로 비용이 줄어들어 스몰 사이즈 스톤의 가격 역시 하락했다고 말했다.


VDB는 올해 0.49캐럿 이하의 스톤 가격이 1.9% 하락했다고 말했다. 해당 사이즈의 2020년 가격 하락률 18.9%보다는 그 폭이 줄어 들었다. 


골란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가격이 치열한 경쟁, 대량 공급, 2020년 적자를 메꾸려는 노력 속에서 추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반면 니스구렛스키는 가격 안정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 부문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가격 안정이 매우 중요하다. 시간이 지나면 동일한 품질과 사이즈의 스톤 대량 생산이 가능해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더 이상 중심은 가격에 있지 않게 될 것이다.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제조업체들은 자사의 차별화 요소가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National Jewe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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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유통,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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