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매거진
귀금속보석총람
천연보석 세팅
2021년 12월 06일 월요일
뉴스 인덱스 젬키 젬키주얼리 북스토어 이벤트상품 와이드컬러 구인 구직 벼룩시장 토론방 급매상품

스크랩 : 0    추천 : 8   


탄자나이트, 반짝이는 50여년의 역사


등록일 :




탄자나이트 원석11




탄자나이트의 뛰어난 블루-바이올렛 컬러는 수십 년 전부터 보석 및 주얼리 딜러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지난 몇 년 동안 탄자나이트는 컬러와 외관, 미적 면에서 아주 오래 전부터 사랑 받아온 전통적인 유보석 시장 내에 틈새 시장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올해 탄자나이트는 1967년에 탄자니아에서 발견된 이후 탄생 54주년을 맞았다. Tanzanite One Mining사에 의하면 이 블루 바이올렛 컬러의 크리스털을 처음 발견한 마사이 원주민은 특별하게 반짝거리는 사파이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스톤이 사파이어보다 복잡한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컬러 역시 더 매력적이고 이색적이라는 사실이 밝혀 졌다.


1968년에 이 스톤은 티파니에 의해 ‘탄자나이트’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당시 티파니는 탄자나이트의 마케팅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명성을 더욱 드높이게 되었다. 탄자나이트는 2001년 미국에서 두 번째로 사랑 받는 유색석으로 이름을 올렸다. 또한 탄자나이트는 ‘다이아몬드보다 천 배 더 희귀한 보석’이며 앞으로 10년 여 후면 고갈될 보석으로 마케팅 되기도 했다. 탄자나이트는 또한 12월의 탄생석 리스트에 (터키석과 지르콘에 이어)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주요 시장Tanzanite One의 로버트 그리니 사장은 “힘든 시기를 겪고 난 Tanzanite One의 공급량이 다시 제자리를 찾았다. 또한 Tanzanite Foundation이 도소매업계와 협력, 탄자나이트의 내재적 가치를 프로모션 한다는 새로운 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점 역시 향후 수요 증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여전히 미국, 유럽, 일본 등 기존 시장이 탄자나이트 업계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딜러들이 주목하는 것은 다른 잠재 시장이다.


그리니 사장은 “전통적인 탄자나이트 시장이 중요한 역할을 하겠지만 앞으로 우리가 집중할 시장은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인도와 동아시아 시장이다. Tanzanite Foundation이 중국의 도소매업계와 함께 펼치게 될 활동은 이 지역 시장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반면 탄자나이트 무역업체인 미국의 Intercolor의 벤자민 해크먼은 중국의 수요가 줄고 있다며, 미국이 탄자나이트 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인도, 타이완, 유럽 등 기타 시장에서도 탄자나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좋은 신호로 여겨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Intercolor의 관계자는 “가장 많이 팔리는 품목은 짙은 비비드 컬러의 5캐럿 이상 스톤이다. 그 중에서도 수요가 가장 높은 상품은 최고 품질의 5~6캐럿 대이다. 현재 소매가는 캐럿당 600~1,000달러에 형성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블루 컬러의 유혹탄자나이트의 가장 매력적인 특징은 딥 블루, 비비드 바이올렛 컬러를 함께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컬러가 매력적일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그리니 사장은 “탄자나이트는 매력적이고 놀라운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다. 우선 탄자나이트는 아름답고, 깨끗하고, 시선을 집중시키는 천연의 컬러를 가지고 있다. 나석으로 연마된 스톤은 딥 블루와 함께 독특한 바이올렛 색채를 띠고 있으며, 다른 보석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찾아볼 수 없다. 두 개의 색채는 탄자나이트에 생명을 불어 넣는다. 빛이 보석의 패싯을 비출 때면 거의 스파크가 튀는 것 같이 보인다. 마치 아프리카의 영혼, 생명력과 천연의 아름다움이 스톤에 깃들어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탄자나이트는 그 희귀성 면에서도 각광 받고 있다. 탄자나이트의 산지는 세상에 단 한 곳뿐이다. 탄자니아 킬리만자로 산자락에 위치한, 길이 4킬로미터에 이르는 길쭉한 지형의 땅이 그곳이다. 


해크먼은 이 점이 탄자나이트의 컬러, 클래러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더해져 탄자나이트를 더욱 매력적인 보석으로 만든다고 말했다. 또한 탄자나이트의 치명적 매력을 강조하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블루 컬러에 매력을 느낀다. 인간의 본능이다. 블루는 하늘과 바다의 색이다. 품질이 좋은 스톤은 매우 깨끗하다. 내가 아는 한 이보다 시각적으로 매력 있는 보석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보석 무역업체인 AG Color는 완벽하게 연마된 고품질 탄자나이트 판매업체로써 수 많은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주요 품목은 완벽한 연마를 자랑하는 3~50캐럿의 패싯 스톤과 캐보션이다.


AG Color의 헤먼트 포팔리아는 “작은 규격 사이즈 연마 상품의 수요가 높다. 3~50캐럿 사이즈의 수요 역시 꾸준하다. 두 개의 스톤이 완벽하게 매칭되는 경우, 언제나 인기가 높다.”라고 말했다.


AG Color는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 주요 시장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포팔리아는 “우리는 중국 시장의 수요 증가를 희망한다. 우리 업체는 탑 컬러, 최고 연마 상태의 상품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 소비자들이 특히 좋아하는 품목이다. 이보다 급이 높은, 보증서가 있는 열처리되지 않은 희귀한 탄자나이트도 있다. 이 품목은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를 위한 상품을 찾는 투자자들에게 이상적인 투자 대상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AG Color의 다양한 상품은 시장의 다양한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만한 규모이다. 포팔리아는 “가격은 작은 규격 사이즈의 경우 캐럿당 5달러에서 품질이 뛰어난 스톤의 경우 캐럿당 500달러까지 다양하다.””라고 말했다. AG Color는 시장 불안에도 불구하고 미래 전망을 낙관하고 있다. 포필리아는 ““어려운 시기이지만 좋은 품질의 상품만을 찾는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어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의 전략은 단순하다. 최고 품질의 상품을 생산하여 고객들이 아름다운 주얼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독일의 Paul Wild OHG는 “품질 좋은 탄자나이트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중간급 상품 역시 항상 수요가 있다. 중국이 여전히 가장 큰 고객이지만 탄자나이트 수요는 전세계 모든 지역에 존재한다.”말했다.


도전과 기회글로벌 탄자나이트 시장의 향후 성장은 공격적인 마케팅 캠페인 및 업계 교육에 달려 있다.


그리니 사장은 “앞으로 몇 년 간 탄자나이트 업계는 어마어마한 기회를 맞게 될 것이다. 우리는 도소매업체들과의 협력, 업계인과 소비자에 대한 교육, 합리적인 투자를 통해 탄자나이트에 대한 수요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해크먼은 “탄자나이트는 아름다운데다 가격까지 적당하기 때문에 언제나 판매가 용이한 아이템이었다. 탄자나이트의 희귀성은 다른 어떤 보석과도 비교할 수 없으며, 따라서 우리는 탄자나이트의 아름다움은 물론 희귀성에 투자하는 것이다. 적절한 전략과 함께라면 소비자들이 탄자나이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탄자나이트는 희귀하고 산지가 한정되어 있는데다 역사가 50년 밖에 되지 않은 보석이기 때문에 적절한 마케팅이 수반될 경우 이 아프리카의 보물의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 JNA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유색진주, 유통
댓글 0 | 엮인글 0

모와드, 고 다이애나비 사파이어 약혼반지 재현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골드뉴스 75
코리안주얼리 78
전체보기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케이스
실버제품 전용 일제 앤티 타니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4부4리 브라운 다이아몬드 SI1
1.32캐럿 팬시 오렌지 다이아몬


전체보기 

6.58캐럿 천연 화이트 토파즈(
2.76캐럿 천연 로돌라이트 가넷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14K 천연보석 목걸이,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1캐럿 합성 다이아몬드 반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캐드, 원본 제작, 천연보


광고제휴

Copyright(©) 2021 by 귀금속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