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매거진
귀금속보석총람
천연보석 세팅
2021년 12월 06일 월요일
뉴스 인덱스 젬키 젬키주얼리 북스토어 이벤트상품 와이드컬러 구인 구직 벼룩시장 토론방 급매상품

스크랩 : 0    추천 : 7   


다이아몬드 팬시 쉐입 인기 상승


- 3부대, 5부대에서 라운드에 비해 압도적인 가격 상승율 보여 -
등록일 :

팬시 다이아몬드 쉐입



유명 연예인들이 약혼반지로 페어, 프린세스 등의 다이아몬드 셰입을 선택함에 따라 팬시 셰입과 라운드 셰입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팬시 스톤의 인기 상승의 원인은 무엇일까? 


메건 마클, 모델 에밀리 라타이코프스키, 아리아나 그란데의 약혼에 있어 공통점은 무엇일까?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약혼반지다. 해리 왕자가 2017년 프로포즈 당시 선택한 반지에는 쿠션 셰입의 센터 스톤이 박혀 있었다. 라타이코프스키는 2018년에 프린세스 컷과 페어 컷 스톤이 하나씩 박혀 있는 반지를 받았다. 아리아나 그란데의 2020년 약혼 반지는 라지 사이즈의 오벌 셰입 다이아몬드와 진주가 박힌 반지였다.


유명인들이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것인지 아니면 기존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분명한 것은 몇 년 전부터 팬시 셰입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딜러들은 팬시 셰입의 미국 예물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매 가격 역시 상승했으며 1캐럿 페어 스톤의 9월 1일 기준 RAPI(랩넷 다이아몬드 가격지수)은 1년 전보다 11% 상승했다. 같은 기간 프린세스 컷의 RAPI는 7% 상승했다. 1캐럿 라운드 스톤의 RAPI는 소매 수요 회복에 힘입어 이보다 인상적인 18%의 상승률을 기록했지만 팬시 스톤의 가격 상승의 경우 그 원인이 전적으로 전체 시장의 회복에 있지는 않았다.


스몰 사이즈 부문에서는 팬시 셰입이 라운드를 압도했다. 0.3캐럿 페어 셰입의 같은 기간 가격 상승률은 16%였고, 프린세스 셰입이 10%의 상승률을 기록했지만 라운드 셰입 가격에는 변동이 없었다. 0.5캐럿의 경우 페어 셰입이 21%, 프린세스 셰입이 18%, 라운드 셰입이 5%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공급 부족 라운드와 팬시 셰입(특히 페어 셰입)의 가격 상승률 차이는 4개월 전부터 크게 벌어지기 시작했다.


이스라엘의 다이아몬드 무역업체 애블라스 다이아몬즈의 니어 골드먼 사장은 “주원인은 팬데믹으로부터의 회복에 있다.” “2020년에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가 일단락되자 라운드 셰입의 수요가 크게 상승했다. 연마업체들은 높은 나석 가격을 기대하며 라운드 셰입 연마에 집중했다. 이후 팬시 셰입 수요가 상승했으나 연마 생산량 감소로 인해 공급 부족이 발생했다. 그 결과 팬시 셰입 가격이 상승했으나 시장은 아직 팬시 셰입 스톤 공급을 늘릴 수 있을 만큼의 균형에 도달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뭄바이의 연마업체 화인스타 주얼리 앤 다이아몬즈의 최고영업책임자 닐레시 카브리아는 “수요가 증가한 원인 중 하나는 미국 예물 시장의 성숙에 있다. 미국의 신부들은 오래 전부터 약혼반지 컨셉에 익숙해 있으며 이제는 라운드 스톤에서 보다 독특한 셰입으로 취향이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새로운 룩을 원하는 수준에 도달했다.그 예가 그란데의 스톤이다. 화인스타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초점을 팬시 셰입으로 돌렸다. 2015년에 생산량의 5%에 머물렀던 이 부문이 이제 전체 생산의 60%를 차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커팅 기술 발전팬시 셰입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이다. 캐럿당 가격이 라운드 스톤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팬시 스톤의 경우 원석에서 소실되는 양이 라운드보다 적다. 또한 팬시 스톤은 같은 중량의 라운드에 비해 테이블이 크다. 팬시 셰입의 경우 과거에는 라운드 스톤보다 패싯의 수가 적어 둔탁하게 보였지만 연마업체들은 이를 라운드 스톤처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커팅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러한 점 역시 팬시 셰입의 인기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카브리아는 “다이아몬드에 빛을 더하기 위해 연마업체들은 새로워져야 했다. 시간을 들여 다이아몬드의 화이어와 광택을 증대시키는 방법을 찾았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일부 쿠션 컷 스톤의 ‘얼음 조각’ 같은 외관을 불평하곤 했다. 우리 회사는 연구개발비를 스톤 셰입의 변형에 투입했으며 그 결과 연마 상품이 향상되어 매출이 늘었다. 길쭉한 쿠션 컷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개발한 커팅은 이제 인기 상품이 됐다.” “오벌 셰입의 경우 보우타이 효과(스톤의 중앙에 나타나는 어두운 부분)을 막는 것이 관건이다. 우리는 커팅 변경을 통해 이 효과를 가능한한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인도의 메이저 연마업체들의 출현 역시 팬시셰입 인기에 영향을 미쳤다. 영세 업체들은 원석 구매량이 일정치 않기 때문에 연마 형태를 정해 놓고 연마한다. 하지만 대기업의 경우 원석을 대량 구매하기 때문에 준비된 원석에 가장 이상적인 연마를 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골드먼은 “우리 업체는 F컬러, VS 등급 이상의 팬시 셰입 연마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팬시 스톤 시장에서 F 등급 유통량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5년이나 10년 전에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던 현상이다. 폴리쉬와 시메트리가 모두 ‘엑설런트’인 다이아몬드도 많아졌다.”라고 말했다.


특정 수요브랜드 상품 커팅에 주력 중인 뉴욕의 다이아몬드 연마업체 하젠펠드-스타인의 하젠펠드 회장은 “주얼리 소매상들이 팬시 스톤의 특정 스펙을 요구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이전의 경우 모든 소매상이 라운드 스톤 구매시에는 분명한 스펙을 요구하면서도 팬시 스톤은 외관만을 보고 선택하곤 했다. 이제는 팬시에 대해서도 특별한 스펙을 요구한다. 사람들이 커팅의 품질에 따른 차이가 크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펙에 따른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엑설런트 커팅을 원할 경우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한다.” “이러한 트렌드는 작년 경제 활동 재개 시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산업 정체가 끝나고 재고 수준이 감소하자 주얼리 소매상들은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으로 재고를 구성하고자 노력했다. 다이아몬드 산업이 활동을 재개하자 좋은 팬시 상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했다. 특히 쿠션, 오벌, 프린세스 커팅의 인기가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중국 시장으로수요 상승의 다음 단계는 아시아 시장 확장이 될 것이다. 아시아에서는 아직까지 라운드 선호도가 높다. 팬시 커팅이 전체 예물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미국 시장과는 대조적이다.


인도의 연마업체 비너스 주얼의 세일즈 부문 임원 디제시 슈로프는 “동아시아 시장의 팬시 셰입 인지도가 상승할 것이다. 중국이 항상 미국 시장을 롤모델로 삼아 트렌드를 따라왔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팬시 셰입은 비너스의 총 생산량의 65~70%를 차지한다. 다른 업체들의 경우 해당 비율은 30~35%에 불과하다.


슈로프는 “먼저 미국 시장에서 어떤 트렌드가 발생하면 얼마 후 중국이 이를 따라가곤 한다.”라고 말했다.


하젠펠드는 “이러한 경향은 딜러 업체들에게 유리하다. 팬시사 들어갈 자리가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품질이 좋은 팬시들이 차지하게 될 공간이다. 아주 서서히 팬시 부문이 부상하고 있다. 우리는 동아시아 시장에 대한 쿠션 및 프린세스 셰입 스톤 판매를 시작했다. 동아시아에는 엄청난 팬시 셰입 스톤 시장 성장 기회가 있다.”라고 말했다.


/ 라파포트 뉴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디자인, 유통, 트렌드
댓글 0 | 엮인글 0

새 변이 ‘오미크론’발 공급 차질 우려
합성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 2025년에 두배로 성장

전체보기  
골드뉴스 75
코리안주얼리 78
전체보기  
오리지널 다이아몬드 감별 테
다이아몬드 디스플레이 케이스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오벌 팬시 브라운 3부6리 SI2
트라이앵글 팬시 애플그린 4부3리


전체보기 

1.51캐럿 천연 스피넬
4.91캐럿 천연 헤소나이트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14K 천연보석 목걸이,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1캐럿 합성 다이아몬드 반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캐드, 원본 제작, 천연보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광고제휴

Copyright(©) 2021 by 귀금속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