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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미국 파인 주얼리 시장 동향’ 발표


작년 파인 주얼리 대미 수출 전년 대비 149% 증가
등록일 :

반클리프앤아필 매장


KOTRA
미국 파인 주얼리 시장 동향을 발표했다. 지난 10()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입었던 파인 주얼리 시장은 향후 빠른 속도로 매출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3년간 미국의 파인 주얼리 수입 규모를 보았을 때, 수입국 순위 20위권이었던 한국이 2년 전과 달리 10위권대로 진입하며 수입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했다.

 

 

다음은 본지가 KOTRA의 발표를 토대로 요약·정리한 내용이다.

 

 

시장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미국 주얼리 시장 보고서(Jewellery in the US, 2021 7월 발간)」에 따르면 2021년 미국의 전체 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627 9,200만 달러 정도로 집계된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대폭 감소한 2020년과 비교해 약 7.9% 증가한 수치이다. 해당 시장 내에서도 파인 주얼리 소매시장의 규모는 전년 대비 약 8% 성장한 528 9,620만 달러를 기록했다.

 

 

파인 주얼리 시장은 2020년 팬데믹 발 야외 활동 감소에 따른 수요 감소로 매출이 약 19% 하락했으나,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6% 성장하며 2026년까지 대략 697 7,650만 달러 규모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주얼리 시장에서도 이커머스를 통한 매출이 급증하면서 온라인 판매 분야 역시 중요한 부문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1년 미국의 파인 주얼리 수입액은 전년 대비 87.5% 증가한 약 117 9,002만 달러로 집계됐다. 해당 품목의 전체 수입시장에서 약 27%를 차지하는 최대 수입국 인도로부터의 작년 수입액은 약 31 6,289만 달러 규모이며, 상위권 수입국들로는 인도를 포함해 이탈리아(11.8%)와 프랑스(9.5%)가 있다.

 

 

작년 한국의 파인 주얼리 대미 수출 규모는 약 1 5,663만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에서의 비중은 약 1%로 아직 미미하다. 그러나 미국의 한국산 파인 주얼리 수입액은 지난 5년간 꾸준한 속도로 증가 중이며, 특히 작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무려 149.2% 증가했고 수입국 순위 20위권이었던 2년 전과 달리 10위권대로 진입해 눈여겨볼 만하다.

 

 

경쟁 동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주얼리 시장을 구성하는 주요 기업으로는 Tiffany & Co, Pandora A/S, Cartier International Inc., Blue Nile Inc., Van Cleef & Arpels Inc. 등의 전통적인 고급 주얼리 브랜드 기업들이 꼽힌다. 그러나 이러한 상위권 기업들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불과 7% 미만에 그치며, 그 외의 대부분은 소규모 개별 브랜드 기업들이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다.

 

 

해당 시장은 Claire’s Stores H&M 등의 비교적 저렴한 코스튬 주얼리 판매 기업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파인 주얼리 기업들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최근에는 Mejuri, Stone and Strand, Gorjana, Wolf Circus, Vrai, Linjer 등 소비자 직접 판매(DTC) 전략을 통해 거품을 뺀 합리적 가격의 파인 주얼리 브랜드가 시장에 선보이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는 양상을 보인다.

 

 

유통구조
미국 내에서는 파인 주얼리를 포함한 주얼리류는 직접 착용해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전통적으로 매장을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채널로 더 많이 유통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유통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인 약 6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는 주얼리 및 시계 전문 판매점을 비롯한 퍼스널 제품 전문 소매점을 통해 가장 많이 유통된다. 또한 대형마트를 포함한 잡화 소매점이나 백화점 등의 혼합 소매점에서도 일부 판매되고 있다.

 

 

한편, 매장 기반 오프라인 채널을 제외한 약 34%는 매장이 없는 통신 기반 판매 채널이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이커머스를 통한 온라인 유통의 비중은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아마존(Amazon)과 같은 이커머스 자이언트를 비롯해 각종 DTC 브랜드까지, 주얼리 제품의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점
2020년은 코로나19 팬데믹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이 유례없이 변화했고, 가장 대표적인 재량 지출 품목인 주얼리의 판매량도 급감했던 한 해였다. 그러나 점차 사교활동이나 해외여행 등 소비자들의 야외 활동 규모가 제자리를 찾아가면서 주얼리를 비롯한 퍼스널 아이템의 수요가 다시 높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젊고 영향력 있는 Z세대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점점 더 커지는 만큼 파인 주얼리 시장은 그들의 니즈에 맞춰 향후 몇 년간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젊은 소비자들은 환경 이슈에 대한 인식이 높아 주얼리와 같은 퍼스널 아이템 또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제품으로 추구 및 선호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주얼리 업계에서도 재활용 원료 사용, 주얼리 렌털 서비스 등 대안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는 기업이 다수 목격된다. 일례로 미국 주얼리 시장의 선두 기업 중 하나인 판도라(Pandora)는 향후 제품 생산 시 랩 그로운(Lab-Grown) 다이아몬드나 재활용된 금과 은(Recycled gold and silver) 같은 지속 가능한 원료만을 사용할 것이라 발표한 바 있다.

 

 

이렇듯 업계의 관련 기업들은 주얼리 시장의 핵심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시에 적용함과 동시에, 주얼리 판매 채널이 온라인으로 옮겨 가는 만큼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겠다.

 

 

한편, 파인 주얼리가 포함되는 HS Code 7113.19는 트럼프 전 행정부의 무역 통상법 301조에 따른 대중 무역 제재 4 A 리스트(2020 2월 발효)에 속한다. 이에 따라 해당 중국산 제품에는 현재 7.5%의 추가 관세가 부과되고 있어 관련 업계의 우리 기업들은 해당 품목의 수출 경쟁 시 이를 참고할 수 있다.

 

 

/ 김영윤 기자 
ruby@diamonds.co.kr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유색진주, 디자인, 유통,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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