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매거진
귀금속보석총람
천연보석 세팅
디렉토리 검색
2022년 08월 19일 금요일
뉴스 인덱스 젬키 젬키주얼리 북스토어 이벤트상품 와이드컬러 구인 구직 벼룩시장 토론방 급매상품

스크랩 : 0    추천 : 15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경제학


라지 사이즈에서 가격 급락한 반면 멜리 사이즈에서는 가격 강세
“랩그로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미래의 가치하락을 중요하게 생각지 않는다”
등록일 :

cvd 합성 다이아몬드



한동안 급락을 계속하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가격이 안정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의 시장 배경은 무엇인가? 미래 시장은 어떻게 될 것인가? 표면적으로는 랩 그로운 스톤의 가격이 몇 년 전부터 급락하고 있다.


베인앤컴퍼니의 2021년 다이아몬드 시장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합성 다이아몬드 나석의 평균 소매가는 동급의 천연 스톤의 30%에 불과했다. (2020년의 35%보다 하락했다.) 도매가격은 천연 스톤 가격의 14%로 하락했다. (2020년의 20%보다 하락했다.)


합성 다이아몬드를 전문으로 하는 뉴욕의 주얼리 업체 스마일링 락스의 공동 설립자 줄루 게브리야는 현재 가격이 2년 전보다 낮다는 사실을 확인해 줬다. 게브리야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매입 가격은 라파포트 가격 리스트 상 천연 다이아몬드 가격에서 85-90% 할인된 가격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랩 그로운 스톤의 경우 가격이 급락한 반면, 가격이 안정적이거나 심지어 상승한 품목도 있다. 최근 가격 하락이 지속되는 품목의 경우 하락 폭이 좁아졌으며, 소매가는 전반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고 있다.


게브리야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산업이 성장의 적정 속도를 찾았다. 산업이 성숙해지면 (스몰 사이즈에서 라지 사이즈에 이르는) 모든 품목의 가격이 안정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랩 그로운 시장은 고가와 저가의 두 부문으로 분리된다고 알려져 있다. 두 시장은 매우 다른 판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각 시장의 가격 책정에 영향을 미친다. 품질이 높은 스톤은 첨단 기술을 보유한 제조사들이 생산한 상품들이다.


컨설팅 업체 MVI 마케팅의 CEO이자 WD 랩 그로운 다이아몬즈의 이사회 임원 마티 허위츠는 “고품질 상품의 가격은 비교적 안정적이다. 생산량 증가가 예상보다 느리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도 영향을 미쳤다. 원석 합성에 필요한 부품의 공급 부족을 야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요인은 이 분야 연구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과학 분야 인력의 부족이었다. 허위츠는 “합성석의 일관된 생산은 난이도가 무척 높다. 자본 투입만으로는 불가능하다. 필요한 인재를 사내에 묶어 둘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소매 시스템도 중요하다. 프랜차이즈 상점들은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안정된 공급을 모색한다. 주얼리 제조업체들은 소매업체와의 공급 재계약을 원한다. 이 때문에 이 양측은 경쟁력 있는 다이아몬드 합성 업체를 찾아 장기 계약을 맺으려 하며, 좋은 상품을 공급받기 위해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급한다. 이 역시 파이프라인 내 가격 상승을 유발한다.


허위츠는 “합성 산업의 현재의 생산 수준으로는 소비자 및 소매 업계의 양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이다. 2022년 말이면 특히 큰 사이즈의 품질 높은 상품이 부족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가 부문

한편 인도의 현물 시장(판매가 수요가 아닌 반복되는 재계약에 의해 좌우된다)의 경우 공급업체들이 저가의 CVD 합성 스톤을 대량으로 판매한다. 가격은 라파포트 가격 리스트에서 97% 할인된 수준이다.


허위츠는 “인도 시장은 현금 흐름을 필요로 한다. CVD 합성 업체 대부분이 투자자를 만족시키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들의 상품을 구매하는 중류(연마) 부문 업체(대부분이 수십 년에 걸친 천연 다이아몬드 연마 경험을 가지고 있음)들은 매출 유지를 위해 낮은 가격을 제시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들 도매업체들은 상당한 할인율이 적용된 상품의 리스트를 전 세계로 매일 같이 쏘아 보낸다. 이들은 현금 유입을 원한다. 자기 자신은 물론 합성석 제조업체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조만간 이와 같은 저가 제조업체들에 투자한 사람들은 스톤의 낮은 가격에 크게 실망하게 될 것이다. 투자 시 예상했던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CVD 제조업체는 “판매 가격이 계속 하락하면서 원가에 가까워졌다. 가격을 지금보다 내린다면 판매 적자가 나게 될 것이다. 가격 트렌드는 2016년 이후 하향세를 이어 왔다. 하지만 하락 폭은 진정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멜리 시장 

열기 물론 랩 그로운 가격을 라파포트 리스트(천연석 가격)와 비교하기는 어렵다. 공급과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품 품목별로 판이하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중량이 커질수록 희소성이 높아지지만, 합성석 시장은 특이하며, 가격 시스템도 천연보다 복잡하다.


예를 들어, 랩 그로운 멜리 스톤의 가격은 지난 4개월간 크게 상승했다. 소매업체들이 센터 스톤을 장식할 스몰 사이즈 스톤의 대량 매입을 원했기 때문이다.


뉴욕 소재 다이아몬드 DNA 솔루션즈의 컨설턴트이자 합성석 주얼리 브랜드 화이어 다이아몬즈의 임원인 벤 해크먼은 “합성석 주얼리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때로 (여러 이유로) 주얼리에 천연이 전혀 섞여 들어가지 않기를 원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주얼리 산업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는 할 수는 없다. 주요 구매층이 아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소비자인 이들은 랩 그로운 주얼리 구매시 주얼리 전체가 랩 그로운 스톤으로 구성되기를 원한다. 랩 그로운이라는 콘셉트를 좋아하는 이러한 소비자들 덕분에 랩 그로운 스톤 세미 마운팅 예물 주얼리(센터 스톤만 빈틀로 둔 주얼리)의 수요가 급증했다.”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수요 측면의 요인과 함께 적당한 스톤의 공급 부족도 멜리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의 합성 멜리 스톤은 HPHT 방식 합성 스톤이다. CVD 스톤의 경우 생산 방식의 특성 때문에 작은 사이즈 스톤의 대량 생산이 어렵다.


앞서 언급한 익명의 제조업 관계자는 “하지만 문제가 있다. 대부분의 HPHT 스톤은 중국에서 생산된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명품 브랜드들은 지정학적 이슈에 전보다 민감해졌고, 이 때문에 산지 문제를 협상 불가능한 계약 조건으로 제기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HPHT의 메이저 바이어들은 중국에서 스톤을 구매할 경우 조만간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많은 명품 브랜드들이 중국이나 러시아에서 합성된 상품 구매를 꺼린다. 두 국가의 상품에 손을 대고 싶어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은 공급 체인에서 일어난 비정상적 상황이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또한 익명의 제조업 관계자는 “일부 CVD 제조업체들의 경우 멜리 생산이 가능하다. 우리도 조금 가지고 있다. 멜리 합성 다이아몬드를 동급의 천연 다이아몬드보다 비싸게 판매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가치 판단 

1캐럿 스톤의 상황은 완전히 반대다. 플로리다 소재 CVD 합성석 제조업체 그린 락스의 CEO 리온 페레스는 “스톤의 합성이 용이해졌고, 이 때문에 공급이 풍부해졌다. 동시에 소비자들이 천연 스톤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보다 큰 사이즈의 스톤을 살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면서 (1캐럿의) 수요가 정체됐다.”라고 현 상황을 밝혔다.


“소비자들이 일단 랩 그로운 스톤 구매에 가치가 있다고 느끼게 되면 자신이 원래 원했던 것보다 큰 사이즈의 다이아몬드를 구매하기 마련이다.”라며, ”그 결과 1캐럿 다이아몬드의 가격이 2캐럿 스톤보다 큰 폭으로 하락했다.”라고 말했다.


다른 요인도 있다. MVI의 허위츠는 “원산지가 투명한 지속 가능한 스톤에는 프리미엄이 붙는다. 컬러 개선 처리의 흔적이 없는 스톤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타입의 스톤에는 ‘애즈 그로운(as-grown)’이라는 업계명이 붙었다. 이 품목을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것은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관련 이슈로는 GIA 감정서를 발급받은 스톤에 붙는 프리미엄이 있다. GIA는 합성 후 처리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익을 얻는 쪽

허위츠는 “소비자들은 가격이 하락 중인 랩 그로운 스톤 품목에 대해서도 할인을 받지 못하고 있다. 소매업체들이 가격을 고수하며 순익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스마일링 락스의 게브리야에 따르면 랩 그로운 스톤의 소매 마진은 70%가량이다. 천연 스톤의 마진은 35-50% 정도이다. 물론 모든 소매업체들이 이와 같은 마진을 누리는 것은 아니다.


허위츠는 “메이저 업체들은 가격을 높게 책정하지만 개인 소매상들의 가격은 이들보다 저렴하며 마진도 낮다.”라고 말했다. 해크먼은 “시그넷 주얼러스 등 메이저 업체와 온라인 소매업체들은 비싸게 판매한다. 가격은 변하지 않았다. 변한 것은 마진이다. 스톤 매입가가 낮아짐에 따라 마진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가치가 중요

소비자들이 천연 대신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때로는 보다 지속 가능하다는 것이 이유다. (정말로 그런지는 확실하지 않다.) 또한 때로는 상품의 원산지 추적이 보다 쉽다는 것이 이유다. (천연 다이아몬드 산업도 이를 논의 중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경제적인 것이다. 보다 저렴한 가격에 더 큰 스톤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된 팩트 두 개가 있다. 먼저 헬즈버그 다이아몬즈의 CEO 베릴 래프가 지난 2월에 두바이 다이아몬드 콘퍼런스에서 한 이야기이다. 미국 소매업체인 헬즈버그가 2021년에 판매한 2캐럿 합성 다이아몬드가 2캐럿 천연 다이아몬드보다50배 많다는 것이다.


두 번째, MVI의 허위츠는 약혼반지 세팅을 제조하는 업체들이 만드는 상품의 평균 사이즈가 전보다 커졌다며, “전통적인 1캐럿 스탠더드 헤드 제조보다 1.25캐럿의 스탠더드 헤드 제조가 많아졌다. 업체들은 이와 같은 변화의 원인이 랩 그로운 스톤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나는 이들의 생각이 옳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수요의 트렌드에는 우려스러운 면이 있다. 소비자들은 큰 사이즈 스톤에 돈을 쓸 준비가 되어 있다. 시간이 흘러 기술이 발전하고 랩 그로운 스톤의 생산이 증가하면 가치가 하락할 위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미래 가치 하락은 새로운 이슈가 아니다. 이는 브릴리언트 어스 등 소매 업체와 시그넷 주얼러스 등 주얼리 브랜드들이 자사 상품 재매입 프로그램에서 랩 그로운 스톤을 제외할 것임을 분명하게 천명한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주얼리 소비자들에 있어서 이는 큰 문젯거리가 아니다. 그린 락스의 리온 페레스는 “소비자들이 랩 그로운 스톤을 선택할 때 미래 가치는 주요 고려 대상이 아니다. 특히 인플레이션이 치솟는 요즘 같은 때에는 그냥 저렴한 상품을 원한다. 구매 요인 중 가치 보존은 고려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다이아몬드 DNA 솔루션즈의 벤 해크먼은 “소매상들은 고객들에게 랩 그로운 스톤의 가치가 유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설명한다. 하지만 신경 쓰지 않는 소비자들이 많다. 이들은 현재를 중요시한다.”라고 말했다.


/ 라파포트 뉴스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유통, 시장분석
댓글 0 | 엮인글 0

상반기 다이아몬드 수입 전년대비 19% 증가
보석은 왜 스크래치가 나는가?

전체보기  
쇼핑 61
24K 쇼핑 19호
전체보기  
골드&주얼리 케어 키트
실버제품 전용 일제 앤티 타니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팬시 브라운 6부4리 SI1 Go
6부5리 라이트 브라운 SI1등급


전체보기 

1.86캐럿 천연 퍼플 지르콘
1.36캐럿 천연 오렌지 사파이어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캐드, 원본 제작, 천연보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1캐럿 합성 다이아몬드 반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14K 천연보석 목걸이,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광고제휴

Copyright(©) 2022 by 귀금속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