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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전시회는?


- 6년만에 열리는 국내 주얼리쇼, 3년만에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9월 홍콩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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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페어 전경33


전시회의 계절이 돌아왔다. 오랫동안 9월 홍콩쇼로 불리었던 ‘JGW(Jewellery & Gem World)’ 3년만에 싱가포르에서 개최된다. 9 27일부터 30일까지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개최되는 JGW쇼에는 12개의 한국업체도 참여한다.

 

 

또한 9월 23일(금)부터 25일(일)까지 코엑스 B홀에서는 ‘2022 서울국제주얼리&액세서리쇼’가 개최된다. 서울주얼리지원센터와 (주)엑스포럼이 주최하는 이번 전시회는 2016년을 마지막으로 종료된 ‘주얼페어’ 이후 6년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 전시회이다.



국내의 주얼리 전시회는 지난 89년에 개최되어 97년까지 근 10년간 명맥이 유지되었던 서울국제귀금속보석시계전(주얼렉스: JEWELEX), 2001 ()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가 성남시의 지원을 받아 개최했던성남 국제패션&주얼리페어’, 2003 JEWEL FAIR KOREA란 이름으로 시작되어 2016년까지 14년을 이어온주얼페어’, 2008년부터 몇년간 익산시의 주최로 개최되었던  ‘익산주얼리엑스포등 그동안 크고 작은 주얼리 전시회가 개최되었었다.

 

 

과거 주얼리 시장의 경제상황은 지금과 비교도 안될 만큼 훌륭했으며, 지금처럼 업체들이 영세하지도 않았다. 수십, 수백명의 직원들을 거느린 제조회사가 즐비했고 소매상들의 구매력 또한 매우 좋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90년대 주얼렉스의 실패와 다시 재개한 주얼페어의 실패 원인은 무엇인가? 우선 많은 사람들이 무역세제의 불합리를 거론한다. 보석과 주얼리 수입에 관세가 있는 한 외국의 전시업자가 자유롭게 국내 전시회를 참여하기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현재 대부분의 보석 관세와 개별소비세가 폐지된 현재 상황에서는 과연 전시회가 성공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그 이유를 간과하고 있지만 우리에게는종로라는 세계 최대규모의 주얼리 상설 도매시장이 있다.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도 코로나 이전 세계 최고의 홍콩 9월쇼, 미국 라스베가스 JCK, 스위스 바젤쇼 등에 비해서도 전혀 기죽지 않는다. 보석 원자재나 주얼리 완제품, 세공 기자재 등 뿐만 아니라 즉석에서 주얼리를 수리하거나 보석연마나 도금 등을 언제나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인프라도 구축되어 있다.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대단위 주얼리 콤플렉스가 우리에겐 바로 가까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전통적인 방식의 주얼리 전시회를 개최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까닭이다.

 

 

미국이나 중국, 일본과 같이 내수시장 기반이 없고, 인도, 이스라엘, 벨기에, 이탈리아, 태국처럼 공급 기반의 경쟁력이 있는 것도 아니며, 홍콩이나 싱가폴, 두바이 등과 같이 지리적인 장점도 없는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국제적인 주얼리 전시회를 경쟁력있게 개최하려면 적어도 우리만이 할 수 있는무엇이 있어야 한다. 아직 그것을 찾지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살아오면서 겪은 가장 큰 변화 중 한가지는 비대면 거래의 익숙함과 함께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홍보와 마케팅이 활발해졌다는 것이다.


 

과거 전시회에서 화려한 인테리어를 앞세웠던 수많은 유명 회사들이 최근들어 오프라인 홍보의 비효율성을 절감하면서 전시회 참여 자체를 회피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은 스위스 바젤쇼와 이탈리아 비첸자쇼처럼 가성비가 떨어지는 전시회부터 시작되었지만 9월 홍콩쇼 대신 열리는 이번 싱가포르 전시회에서 조차 예전의 역동적인 전시장의 모습은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 김태수 편집장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기자수첩, 국내뉴스, 전시, 유통, 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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