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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 그로운 영향으로 다이아몬드 수요 빠른 속도로 감소


- 드비어스, 일부 품목 다이아몬드 가격 40% 이상 인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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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나석 이미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다이아몬드 원석의 가격이 추락했다.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약혼반지의 스톤으로 선택하는 미국인들의 수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팬데믹 이후 전반적인 모든 품목의 다이아몬드 수요 역시 감소했다. 소비자들의 여행 및 경험 상품 소비는 증가한 반면, 경제 문제가 사치품 소비에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인기 있는 값싼 1~2캐럿 솔리테어 예물 반지에 세팅되는 스톤의 가격도 다른 품목보다 더 가파른 하락폭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그 이유로 랩 그로운 스톤의 수요 상승을 꼽는다. 합성 다이아몬드 산업이 이 품목에 특별한 관심을 쏟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품목의 소비자들이 가격에 특히 예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력은 이제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소비국인 미국 시장에서 결실을 거두고 있다. 이 움직임이 약혼반지의 할인 폭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가격 하락은 광산 업체, 구매 업체, 딜러 업체들로 구성된 불투명한 시장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원석이 주얼리 소매 매장에 도달하기까지는 이들의 비공개 가격표를 몇 단계 거쳐야 한다.)

 

 

하지만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 중 하나인 이 품목의 가격 하락폭과 그 속도는 시장을 당황시켰다. 현재 시점의 이슈는 이 품목 천연 다이아몬드의 수요 하락이 영속적일 것인지와 랩 그로운 스톤의 시장 침투가 비싼 다이아몬드(아시아 지역이 주요 시장임) 영역으로 이어질 것인가이다.

 

 

업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드비어스는 현재의 시장 둔화가 팬데믹 기간 중 집에 갇힌 소비자들에 의해 증가했던 수요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자연스러운 수요 위축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과정에서 취약한 저가의 약혼반지가 특별히 큰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드비어스는 이 품목 시장에 합성 스톤의 침투가 일부 있었음은 인정하지만, 구조적인 변화라고는 보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드비어스의 다이아몬드 무역 부문장 폴 로울리는자기 잠식(신제품이 기존 주력 제품의 시장을 잠식하는 현상)이 일어난 것은 사실이다. 이를 부인하지는 않는다. 다만, 진짜 문제는 거시경제적 환경에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 특성이 동일하며, 마이크로웨이브 체임버에서 몇 주일 만에 생산되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천연 다이아몬드 광산 산업에 실제적인 위협으로 다가오기 시작한 것은 이미 오래전이다.

 

 

합성 스톤의 지지자들은 합성석이 천연 다이아몬드와 관련된 환경 및 사회적 이슈에서 자유로운 값싼 대체재라고 말한다. 지난 10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합성석은 가벼운 패션 아이템 시장만을 잠식할 뿐 다른 부문에 대해서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고, 위협은 현실화되지 않았다.

 

 

이러한 분위기가 이제 바뀌고 있다. 랩 그로운 상품이 중요한 미국 예물 시장에서 점유율을 넓혀가기 시작한 것이다. 드비어스는 수요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셀렉트 메이커블(2~4캐럿의 특정 원석을 말한다. 연마 후 절반 사이즈의 나석이 된다. 주로 예물 반지의 센터 스톤으로 판매되며, 내포물이 조금 있는 비교적 괜찮은 다이아몬드를 가리킨다)’로 불리는 품목의 가격을 크게 인하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작년에 드비어스는 이 품목의 가격을 40% 이상 인하했으며, 지난 7월에도 15% 이상 인하했다. 한때 독점 기업이었던 드비어스는 지금도 다이아몬드 원석 시장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드비어스는 매년 10회의 사이트를 열어 원석을 바이어(사이트홀더라고 부름)들에게 판매한다. 사이트홀더들은 드비어스가 제시하는 가격과 구매량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드비어스는 큰 폭의 가격 인하를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한다. 또한 최근 위 품목에 대해 실시한 가격 인하폭은 투기 세력이 불러일으킨 가격 붕괴 시기를 제외하고는 전례 없는 일이다.

 

 

2022 6월에 드비어스의셀렉트 메이커블다이아몬드 판매가는 캐럿당 1,400달러였다. 올해 7월 가격은 캐럿당 850달러였다. 가격이 더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게다가 이는 2차 시장(딜러 및 연마 업체 간 거래 시장) 가격보다 여전히 10% 비싼 가격이다.

 

 

드비어스는 다이아몬드 가격에 대한 코멘트를 거부했다. 인도의 다이아몬드 수출에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차지하는 비율은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야기한 시장 변화의 추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수치 중 하나다. 인도가 글로벌 다이아몬드 나석 공급의 약 90%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베룸 캐피털 마켓츠에 따르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는 6월에 인도 다이아몬드 수출액에서 9%를 차지했다. 5년 전 점유율은 1%였다. 랩 그로운 스톤의 가격이 크게 떨어졌음을 고려할 때, 이는 중량상 수출의 25~35%가 랩 그로운 스톤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추세가 드비어스에 미친 영향은 상반기에 분명하게 나타났다.

 

 

앵글로 아메리칸의 자회사인 드비어스의 상반기 순익은 60% 이상 하락한 3 4,700만 달러였고, 평균 판매가는 캐럿당 213달러에서 163달러로 떨어졌다. 8월 사이트 매출은 올해 들어 가장 낮았다. 드비어스는 바이어 정책 유연화로 대응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드비어스는 바이어들이 올해 남은 기간 계약 기간 중 1캐럿 이상 스톤의 약정 구매량의 약 50%의 구매를 내년 초로 연기할 수 있도록 했다.

 

 

천연 스톤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신생 산업, 즉 랩 그로운 산업에도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합성 다이아몬드의 가격 하락폭은 천연 다이아몬드보다 컸으며, (천연 스톤 대비) 할인율 역시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5년 전만 해도 랩 그로운 스톤의 천연 스톤 대비 가격 할인율은 20%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약 80%에 달한다. 소매업체들이 갈수록 높은 할인율을 요구하는 한편, 원가가 하락했기 때문이다. 도매 시장에서의 합성 나석 가격은 올해에만 절반 이상 떨어졌다.

 

 

드비어스는 2018년에 자체 생산한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판매를 시작했으며, 두 상품 간 차별화를 분명하게 하기 위해 천연석 대비 높은 할인율을 적용했다.

 

 

로울리는드비어스는 랩 그로운 스톤의 가격이 계속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그렇게 되면 공급 쓰나미가 발생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천연과 랩 그로운 상품 간 가격 차이가 더욱 커져서 두 상품이 확실하게 차별화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지나치게 떨어져 장기적으로는 너무 저렴해 예물과는 어울리지 않는 수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두 상품은 서로 다른 상품이며, 천연 다이아몬드의 희소성과 한정성이 제안하는 가치는 합성과 다르다.”라고 말했다.

 

 

/ Fortune.com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유통,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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